인문어학 풍자소설의 특성과 소설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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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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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론
- 풍자소설의 특성과 소설탐색
채만식의 “치숙”
김성한의 “바비도”
< 목 차 >
<풍자>
* 풍자소설
* 현대풍자소설
<바비도>
*작가소개
*작품줄거리
*작품분석
*등장인물의 성격
*작품해설
*작품 속 들여다보기
<치숙>
*작가소개
*작품소개
- 줄거리
- 작품핵심정리
- 인물분석
*작품 심층분석
- 작품해설
- 신빙성 없는 화자
- 대립적 인물의 설정
*알아두기
- 문체와 기법
- 시점과 효과
<참고자료>
<역할분담 및 진행>
< 풍 자 >
풍자는 개인의 잘못이나 또는 사회 정치적 모순 된 현실과 풍조, 인간생활의 결함, 악폐, 불합리, 우열, 허위 등에 가해지는 기지 넘치는 비판과 조소를 띤 글이나 말, 또는 표현 방법을 뜻한다.
원래 ‘풍자’는 내적 형식에 의거하여 정의되는 장르 개념이었으나, 18세기 이후에는 서양 문학 전통에서는 모든 장르에 나타날 수 있는 특유한 태도나 어조, 또는 문학상의 기교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바뀌어졌다. 풍자는 특히 사회가 이원적 구조를 이루고 있을 때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잘 사용된다.
구사회의 모랄이나 조직이 권위를 잃지 않고 잔존할 때 신사회의 모랄이나 조직이 거센 반발과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우리의 풍자 문학이 가장 활발했던 시대가 실학파에 의해 전통적 도덕 사회에 대한 반성과 자각이 움튼 18세기라는 것과 사회 개혁이 일어나던 개화기라는 사실, 그리고 일제의 침탈이 극을 치닫던 1930년대의 소설에 풍자적 요소가 많이 보인다는 것 등이 그 증거일 것이다.
풍자는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이 점에서 풍자는 골계의 하위개념이다)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 주제를 깎아내리는 기능을 한다. 대상에 대해서는 우행의 폭로, 사악의 징벌이 되는 첨예한 비평이 되고 독자에게는 조소와 냉소가 되는 웃음의 현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풍자의 가장 주된 속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의 목표는 대체로 작품 자체의 외부에 존재하는 과녁이다. 대상에 자신을 포함시키지 않은 부정 그대로의 공격인 것이다. 그러므로 과녁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웃음이 파생될 뿐이지, 웃음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그 과녁은 개인, 제도, 국가, 심지어는 <걸리버 여행기>에서처럼 인류 전체일 수도 있다. 풍자의 공격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풍자는 독백, 대화, 연설, 풍속과 성격묘사, 패러디 등속을 단독적으로 사용하거나 혼합시켜 사용하기도 하고, 기지, 아이러니, 조롱, 비꼬기, 냉소, 조소, 욕설 등의 어조를 사용함으로써 개방적인 문학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풍자가 희극, 기지, 유머, 아이러니 등과 명쾌하게 분별되지 않는 것은 공격방식의 이러한 개방성 때문이다.
풍자는 웃음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해학과 유사하지만, 익살이 아닌 웃음이라는 점에서 해학과 구별된다. 허생이 변씨에게 만금을 빌려 안성에 머물면서 나라 안의 과일을 모조리 사게 되자 온나라 잔치나 제사가 치러지지 못했다는 <허생전>의 한 삽화는 국가의 경제 경영 능력을 조롱하고 비웃는 풍자의 한 사례이다.
풍자는 또한 열등한 도덕적, 지적 대상과 상태를 공격한다는 점에서 기지와 유머, 아이러니 등과 다르다. 풍자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이럴 경우에, 풍자가가 자기의 지주로 삼고 있는 도덕적, 지적 표준을 밝힐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표준을 명시하고 증명하고 변호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독자들을 위해 자신이 취하고 있는 태도나 어조의 성격과 배경을 자질구레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된다. 풍자의 수준은 풍자가와 독자 사이에 자연스럽게 수긍될 만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풍자의 이러한 특징들은 풍자의 고유성을 밑받침하는 요소이기도 하지만, 희극, 기지, 유머, 아이러니 등과 엄밀히 구별되는 독립적 특징들은 아니다.
풍자적인 희극도 있고, 풍자적인 아이러니도 존재한다. 반대로 풍자가 아닌 희극과 아이러니, 즉 풍자보다 더 너그러운 희극과 풍자보다 더 심각한 아이러니도 있다. 기지에 차고 유머러스한 풍자가 있는가 하면 풍자성이 없는 위트와 해학도 존재한다. 즉 각각의 개념들은 상호 삼투한다.
풍자의 공격성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상의 파괴와 폐기에 있지 않다. 풍자는 교정과 개량을 위해서 대상을 비판하고 공격한다. 모두 도덕성을 바탕으로 하여 부정의 형식을 통해 긍정의 ‘건강한 사회’를 창조하려 노력하는 것이다.
*풍자 소설
아리스토파네스 등의 고대 그리스 희극에서 풍자는 줄거리가 거의 없는 미숙한 형태의 종교적 연극을 뜻했다. 이후 고대 로마에 이르러 풍자시의 장르가 확립되었고 중세에는 우화에 의한 풍자문학이 등장했으며 르네상스 이후에는 라틴문학의 황금기에 나온 풍자시를 모범으로 한 작품이 각국어로 번역되면서 풍자소설의 전성기를 마련했다. 그리고 스위프트의 「걸리버여행기」(1726)가 등장하였다. 근대의 대표적 풍자소설 작가에는 「돈키호테」의 세르반테스, 셰익스피어, 「피가로의 결혼」의 보마르세, 「외투」의 고골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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