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의 특징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를 발달수준과 발달단계에 따라 6가지로 나누었고,
그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가 어떤 것이 있는 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4.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 이론의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 접근

6.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2) 문화적 편향성
3) 퇴행현상
4) 성 편향성
본문내용
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콜버그는 도덕적인 사고들의 범주들에 대한 타당성을 확증하려고 표본 집단을 구성하고 그들에게 일련의 딜레마들을 제시하여 갈등적 상황에서의 도덕적 판단의 과정을 조사하였다. 그의 주요 표본은 시카고 거주 중류, 하류 계층의 소년 75명으로 구성되었다. 그들의 연령은 10, 13, 16세였으며, 후에 그는 더 어린 아동과 비행소년, 다른 도시나 나라 출신의 소년 소녀를 연구에 더 포함시켰다(조선호, 2003). 그는 이 10-16세 연령집단의 소년들이 22-28세의 청년이 되기까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고가 변했는지, 변했다면 어떻게 변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년 간격으로 15년 간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에 더하여 영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의 나라들을 대상으로 비교문화권적인 연구도 함께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그는 소년들의 도덕성에 발달적 단계가 나타남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발달은 문화권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보편적인 것임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 발달은 앞서 도덕성개념에 대한 단락에서 설명하였던 것처럼 불변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으며, 단계에 따라 일어난다는 도덕발달이론을 확립하여 제시하였다.
콜버그가 피험자들과 함께 진행한 기본 면담은 일련의 딜레마들로 구성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하인쯔의 딜레마이다. 그는 가상적 갈등상황을 피험자들에게 들려주고 그 이야기에 대한 피험자들의 답변을 분석하였다.
콜버그는 아내의 생명을 구하는 일과 법을 지키는 것 사이의 딜레마를 제시한 후, 이와 연관되는 여러 가지 질문들을 통해 피험자의 도덕적 단계를 추론하고자 했다. 즉, 대답의 저변에 깔린 피험자의 추론에 주된 관심을 두는 것이다. 콜버그는 피험자들의 반응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장기간에 걸쳐 피험자들을 종단 연구함으로써 도덕성발달에 단계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이론화하였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
도덕성은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급되고 개인적 차원에서도 언급된다.
참고문헌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논문, 2014.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1980,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문용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2000.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정소흔, 콜버그 ‘도덕발달의 철학’에서 정의의 문제,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동서사상 제3집, 2007.
정옥분, 성인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0.
조선호, 콜버그와 하버마스 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사례에 비추어 바라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목차-Ⅰ. 들어가며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1) 이론적 배경2) 이론의 기본 관점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의 단계적 특징2) 콜버그의 도덕교육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과 비판Ⅲ. 사례에 비추어 바라본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고찰사례 1. 동성애(사회적 금기)에 관한 윤리 고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도덕철학의 수업 적용 - 콜버그의 도덕발달 6단계를 참고하여
  • 특징이 남아있는 아이들부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기의 아이들이 함께 있고, 아이들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들이 도덕행위의 근거로 삼고 있는 내용을 이야기할 때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를 참고해 콜버그의 단계에 따라 아이들의 도덕단계를 파악할 것이다.2. 본 론2.1. 이론 개관2.1.1. 칸트의 도덕철학칸트 Immanuel Kant (1724~1804)독일의 철학자. 18세기 후반 서유럽 계몽사상의 성숙과 프랑스혁명시대의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5장 콜버그 이론에 대한 사회공동체주의자들의 입장 도덕성
  • 단계가 다양한 사회문화적 장면에서 나타난다는 것과 그 단계들은 다양한 사회계층과 문화집단의 사람들이 내린 모든 도덕판단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우선 단계이론과 양적 연구에 있어서 콜버그가 기술한 도덕발달의 모든 단계가 모든 유형의 문화집단과 사회계층들에서 나타나는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그에 따르면 가장 높은 단계를 포함하는 도덕성의 여섯 단계는 모든 문화집단에서 발견되어야 한다. 연구 결과에서는 도

  • 초등도덕교육 - 현대 삶 속에서의 배려 윤리
  • 특징적인 것은 길리건 또한 콜버그와 마찬가지로 발달론적인 입장에서 배려 윤리의 발달 과정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지배적 도덕 이론이었던 정의 도덕성 발달론의 근본적인 한계라 할 수 있는 성적 편견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등장하였다는 것이다. 비록 발달 단계에서 각 단계의 도덕적 내용은 다르지만 그 발달 계열은 도덕성 성숙을 향해서 같은 과정을 보이고 있다. 길리건은 이 배려 윤리 단계를 ‘여성의 임신 중절 문제’와 관

  •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발달단계와 내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도덕교육적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적용전략, 도덕성발달이론 평가
  •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특징과 원리,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발달단계와 내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도덕교육적용,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적용전략,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특징Ⅲ.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원리Ⅳ.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발달단계1. 인습이전 수준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2. 인습 수준1) 3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