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도덕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심층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심층적 이해
차례
들어가며
01 이론 소개
1> 이론의 개관
2> 인성의 구조
3> 심리성적 단계
02 사례 분석
1> 나의 사례
03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1> 지도방향
2> 교수학적 적용
3> 결론 및 느낀점
● 들어가며
이번 레포트를 하게 되면서 선정하게 된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으로, 이론의 내용을 짚어보고, 그것이 나의 경험에 미루어보아 어떠한가를 말하고, 현 사회에의 적용과 도덕교육에의 활용으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다른 이론들의 특징이나 체계가 타당한 것도 있고, 지지되어 오던 것도 많지만 내게는 이 이론이 나의 자아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물론 콜버그 이론이 도덕성발달을 통해 자아를 설명할 수 있다. 그렇지만 나의 경험과 생각을 미루어 볼 때 나는 2~3단계에 해당하는 사고를 주로 한다는 것이 과제를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사고에 한계가 될 것 같았다. 나의 행동의 사례를 분석하여 나의 자아와 도덕성은 어떠한 상태일까를 고민해 보고 싶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자아와 도덕성 발달 수준을 알아보고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적절한 지도 방향을 제시해 보고 싶다.
● 이론 소개
1> 이론의
개관
2> 인성의
구조
프로이드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신경과 의사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많은 환자들을 치료한 결과 얻어진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에 전적으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한 학자들 중의 하나이다. 프로이드를 비롯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인간의 행동을 마음, 즉 인간의 내적인 사고와 감정의 역동성에 초점을 둔다.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행동,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정신분석이론가들은 인간발달의 감정적 혹은 정의적 영역을 강조한다. 이들은 죄책감을 도덕적 행동의 일차적 동기로 여긴다. 도덕적 규범을 어기고자 하는 유혹에 직면했을 때, 죄책감을 느끼는 아동들은 죄책감이라는 불안한 감정을 피하고자 유혹을 뿌리친다. 즉, 죄책감에 의해 도덕적 규범을 준수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이론은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하게 된다.
1. 의식의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칸트와 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론과 실제
  • 교육의 중요성 또한 느끼게 되었다. 이와 함께 예비교사로서 아이들에게 도덕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도덕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바탕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도덕’에 대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겠다.Ⅵ 참고문헌‘우리들의 윤리학’. 박찬구. 서광사‘서양 철학사 산책’. 강성률. 평단 문학사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이원봉. 책세상초등학교 5학년 도덕교과서, 교사용 지도서고등학교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이론이 다가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도 내가 모르는 깊은 것이 남아있는 기분이였다. 그러던 와중 한명의 학자를 선택하여 깊이 탐구해 볼 수 있는 기회과 왔고, 난 망설임 없이 콜버그를 선택했다. 보고서를 작성하며 콜버그의 이론을 심도있게 접하고, 도덕성이란 무엇인가에 관해 성찰하고, 교사로서 도덕교육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 또한, 사례를 직접 분석해봄으로써 더욱 깊이 이해하고, 이 보고서를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 이해는 후대에 막강한 영향을 끼쳤다.근대 서양철학에서 인간관의 역사는 주로 인간의 이성적 능력에 대한 입장의 변화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시킨 환경적 요소는 과학혁명이었다. 과학혁명은 인간관 탐구에도 영향을 미쳐 인간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보려는 시도로 이어졌다. 그 중에서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연구는 인간 정신세계에 이성이 작용하는 의식의 영역 외에 무의식의 영역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 이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파블로프나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이론, 칼 로저스의 내담자중심 이론, 그리고 켈리나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등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1) 생활 지도의 의의 생활 지도는 각자로 하여금 자기가 지니고 있는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

  • 정신분석학 이론과 사례 그리고 도덕교육으로의 적용 -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 정신세계의 활동이 일어나며 이것 또한 빙산의 일각이라는 이러한 점이 매우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또한 정신분석학은 아이들의 행동의 근원을 탐구하고 아이들의 행동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 지도 할 수 있고 초등 도덕교육에 있어서 칸트나 흄 공리주의와 같은 사상들 보다 좀 더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 할 것 같아 선정하였다.Ⅱ. 정신분석학에 대하여1. 정신분석학의 발생정신분석이론은 20세기 초 비엔나의 신경과 의사인 프로이드에게서 비롯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