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타이의 상징적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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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넥타이의 역사이야기

Ⅱ.본론1
상징적 기호로서의 넥타이
넥타이의 ‘정치적 기호’ 및 예시·분석

Ⅱ.본론2
‘경제적 기호’ 및 그 밖의 패션소품
‘성적 기호’ 및 그 밖의 패션소품

Ⅲ.결론
본문내용
넥타이의 역사 이야기
> 자본주의 속 개성의 표현 넥타이


자본주의 사회의 대량생산 >>
사회 전반적 획일화 속 패션의 획일화 진행

정형화된 정장 스타일 >>
드레스셔츠, 바지, 블레이저, 넥타이, 구두

한정된 정장 스타일 속 개성을 표출하는 수단
넥타이

넥타이의 색깔, 무늬, 매듭표현을 통해
다른이와의 차별화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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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추천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기호이기에 독해될 수 있는 것이다. Barthes는 그렇게 우리에게 스타일을 독해하는 방법을 제공했다.우리에게 하나의 메타포와 모델을 제공한 Genet는 애초에 불운했던 탄생과 지위에도 불구하고 ‘스타일 속에서’ 살았던 인물이다. 국가 질서에서 배제되었던 그는 자신의 범죄, 섹슈얼리티, 반감, 그리고 그가 거리에서 일으키는 분노를 ‘선택함’으로서 하나의 체계를 뒤집었다. 그는 ‘아무래도 좋은 것은 어디에도 없다’는 식으로 세상을 바라본

  • 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 기호이기에 독해될 수 있다. → 스타일을 독해하는 방법을 제공함.Genet- ‘스타일’ 속에서 살았던 사람. - 자신의 범죄, 섹슈얼리티, 반감, 분노 등을 ‘선택’함으로써 ‘자연스럽지 않은’ 이미지를 생성 우리의 연구대상과 가장 근접해 있는 것은 Genet : 하위문화적 스타일의 강조점을 그가 제공하는 기형성, 변형, 거부에 두었다. 결론『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연구- 하위문화를 규정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통제 담당자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기호체계나 규칙이라는 것이다. 무의식의 체계가 집단적 사유의 범주라 한다면 무의식은 이 속에서 타인과의 교환을 가능하게 하며 상징적 사유를 정초하게 된다. 구조주의에서 말하는 무의식에 있어 상징체계 곧 언어적 체계가 부각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곧 언어는 이러한 인간의 무의식적 사유체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장소로서 작동하게 되며 수다한 경험적 사실들을 근원적이고 통일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틀로서 작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 [언론학] 구조주의
  • 기호학에 대한 생각은 스위스의 언어학자 쏘쒸르(Ferdinand de Saussure)에 의해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게 된다.(2) 쏘쒸르의 기호학쏘쒸르는 기호론을 사회 내에서 기호의 삶을 연구하는 하나의 학문으로 제안한다. 그는 『일반언어학 강의』에서 기호론의 고전화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에 의하면 언어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하나의 기호체계이며, 따라서 글쓰기의 체계와 공통되며 농아들의 수화체계와도 공통되고 상징적인 의례의식과도 공통되며,

  • 보드리야르의 탈현대적 기호론
  • 기호학적으로 조작되는 새로운 단계로 이행하였기 때문에, 이제는 마르크스주의적 정치경제학을 폐기하고, 기호의 정치경제학이라는 새로운 파라다임이 요청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오늘날 우리가 구매하여 사용소비하는 것은 재화의 사용가치라기보다는 강렬하고 지속적인 능기의 세뇌자극에 반응하여 상징적인 기호를 소비하는 것이다. 긴 치마를 입다가 짧은 치마로 바꾸어 입거나, 폭이 좁은 타이를 매다가 넓은 넥타이로 바꾸어 매는 것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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