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패션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현대 남성 패션의 의미구성과 이데올로기를 중심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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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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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논의의 개관(槪觀)
1. 서론(序論) 2. 연구목적과 의의
3. 연구범위와 방법 4. 분석의 틀
II. 이론적 배경(背景)
1. 남성 섹슈얼리티 2. 복식 기호학
III. 분석 사례(事例)
1. 고전적 남성상 2. 메트로 섹슈얼
3. 크로스 섹슈얼 4. 이데올로기 분석
IV. 논의의 정리(整理)
1. 결어(結語) 2. 한계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연구범위와 방법
이번 분석은 패션이 남성 섹슈얼리티 트렌드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패션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성(性) 조형적 특성을 논하고 이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현대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항목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남성 섹슈얼리티의 개념과 패션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남성 섹슈얼리티는 복식의 기호학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연구문제 3. 고전적인 남성상, 메트로 섹슈얼, 크로스 섹슈얼이라는 현대 남성 섹슈얼리티의 흐름은 기호학적으로 어떠한 의미 구성을 지니는가? 또한 그러한 흐름에 편승한 오늘날의 하위적인 섹슈얼리티 트렌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연구문제 4. 현대 남성 섹슈얼리티의 기호적 의미구성에 드러난 이데올로기(신화)는 무엇인가?
본 장의 I-4에서는 이러한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기호학적 분석의 틀을 살펴볼 것이다. 구조주의 기호 분석 틀을 토대로 어떻게 의상이라는 기호 내지 구조가 외부 세계를 재현해내고 성 (性)담론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들여다 볼 것이다.
4. 분석의 틀(tool)
기호학적 분석의 틀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개는 구조주의적 시각을 대변하는 모형들이 주류를 이룬다고 보면 크게 무리가 없다. 소쉬르의 언어 구조주의(linguistic structuralism)에서부터 바르트의 신화(이데올로기 분석), 그리고 레비스트로스의 친족 체계에까지 분석을 위한 유형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다. 또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토도로프의 서사분석, 그리고 이야기의 흐름에 따른 통시적 분석(diachronic analysis)을 하는 모델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패션의 성 이데올로기를 분석하기에는 다소 적합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추후에 다룰 사례 분석에서 차용한 기호 분석의 틀은 소쉬르의 1단계 의미작용(기표·기의의 관계), 옐림슬로우의 2단계 의미작용(외시적 의미·공시적 의미), 그리고 롤랑 바르트의 3단계 의미작용(神話·이데올리기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연구의 주제가 성(性) 이데올로기 분석이기 때문에, 남성성과 여성성에 관한 이항 대립적인 정의가 바탕이 된 상태에서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 즉, ‘남성’과 ‘여성’이라는 기호가 표상하는 공통의 인식 구조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의상을 토대로 한 남성의 성 이데올로기를 파헤침에 있어서 상당한 오류가 있을 것은 자명한 일이다.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에 대한 대강의 사회적 통념으로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의상을 토대로 한 남성성(性)이 규명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남성 성(性)을 상징하는 기호
여성 성(性)을 상징하는 기호
실루엣
직각(直角), 단정, 통일성
부드러움, 곡선, 화려함
소재
광택을 최대한 배제한 소재
과도한 광택을 강조한 형형색색의 질감
색상
모노톤의 단일 배색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
무늬
스트라이프 및 단일 무늬
다양한 조직 무늬
패션소품
가방 , 구두 , 넥타이, 시계
가방, 헤어 액세서리, 반지, 팔찌,
헤어스타일
샤기컷, 댄디컷 등 짧은 머리
긴 생머리, 다양한 웨이브 및 염색
메이크업
자외선 차단제 및 기초화장품
기초 화장품부터 색조화장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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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현진. (2007).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 이미지의 변화 . 서강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이세영. (2005). 실내공간에서 나타나는 Sexuality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김호정. (2005). 과장형 복식의 조형적 특성과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권지은. (2004).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난 메트로 섹슈얼 현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최유리. (2003). 패션 트렌드의 의미구성과 이데올로기. 성균관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김은경 (2002). 기호학적 접근에 의한 20세기 패션의 특성 고찰과 복식디자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남종. (2001). 여성패션 광고 비주얼의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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