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수행평가 정의, 수행평가 일반적 특징, 수행평가 등장 배경, 수행평가 역사,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 절차,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을 위한 제언
- 현 미술교육 평가와 문제점 고찰-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감상의 개념
1. 배부성
2. 임영방
3. 이경성
4. 김재복
5. 김춘일
6. Vischer
7. Alerich
8. 김영학
Ⅲ. 미술감상의 필요성
Ⅳ. 미술감상의 절차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Ⅴ.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1. 롯친스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제1기(4-5세)
2) 제2기(6-10세)
3) 제3기(11-15세)
4) 제4기(15세 이후)
2.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의 단계(0-2세)
2)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3) 사실적인 단계(7-9세)
4) 탈 사실적 단계(9-13세)
5)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
Ⅵ. 미술감상의 효과
1. 경험차원으로 어린이가 그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2. 작품의 형태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상징적인 차원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4.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재료를 관찰하도록 한다
6. 작품이 전통과 관련되는지 아니면 벗어나는지에 대해 이해를 시켜주도록 한다
Ⅶ.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1. 자기 표현을 하고 나서
2. 진품을 감상하고 나서
Ⅷ.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1. 작품 내용 서술 작품 속의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 가를 객관적으로 이야기 한다
2. 작품의 구조 분석 작품 속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크기, 모양, 색, 운동감, 통일감, 변화)등의 시각적인 특징과 상호간의 관계를 발견한다
3. 작품의 의미 해석 전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한다
4. 작품의 가치 평가 전 단계의 모든 근거를 통하여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술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미적 안목을 기르고 한편으로 미술 표현과 이해, 감상을 통하여 즐거움과 재미를 스스로 체감하여 미술이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윤활유와 청량제가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미술을 왜 배우는지 미술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미적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술교육의 목적을 설정할 때는 미술 교과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 학습자의 심리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미술교육을 통하여 미적 안목을 육성시키고, 조형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성 계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미적 안목은 자아 표현, 시지각의 육성, 우뇌계발, 미술의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추구하고 개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면서, 즐거움 속에서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이해하면서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육성된다. 미적 안목은 시지각에 의한 가치판단을 동반하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고 비평하며 감상하는 데는 물론이고 생활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바른 미술지도가 우선 되어야 하며 바른 감상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미술에서 지도해야 할 내용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지도과정과 단계적인 직접적인 경험, 충분한 참고자료를 통해 학생 스스로 체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미술이해, 표현, 감상과정에서 토론하고 발표하면서 미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정리하고 발표하며 비평, 토론하면서 미적 안목은 육성되고 이것이 아동들의 삶과 환경에 적
- 참고문헌
-
김삼랑(1998)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마이어 샤피로, 김윤수·방대원 역 / 현대미술사론, 도서출판, 까치
박휘락(1996) / <보는 힘>을 기르기 위한 미술 감상용 Self Guide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Guide for Educating of Ability of Look at Art), 논문집
송은주(1996) / 초등 미술 감상 교육을 위한 < 미술사 > 학습에 관한 연구, 대구 조형교육 연구회
송인자(1997) /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 미술관 교육이 > 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이규선 외 2인(1994)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