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의 개념
1. 배부성
2. 임영방
3. 이경성
4. 김재복
5. 김춘일
6. Vischer
7. Alerich
8. 김영학

Ⅲ. 미술감상의 필요성

Ⅳ. 미술감상의 절차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Ⅴ.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1. 롯친스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제1기(4-5세)
2) 제2기(6-10세)
3) 제3기(11-15세)
4) 제4기(15세 이후)
2.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의 단계(0-2세)
2)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3) 사실적인 단계(7-9세)
4) 탈 사실적 단계(9-13세)
5)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

Ⅵ. 미술감상의 효과
1. 경험차원으로 어린이가 그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2. 작품의 형태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상징적인 차원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4.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재료를 관찰하도록 한다
6. 작품이 전통과 관련되는지 아니면 벗어나는지에 대해 이해를 시켜주도록 한다

Ⅶ.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1. 자기 표현을 하고 나서
2. 진품을 감상하고 나서

Ⅷ.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1. 작품 내용 서술 작품 속의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 가를 객관적으로 이야기 한다
2. 작품의 구조 분석 작품 속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크기, 모양, 색, 운동감, 통일감, 변화)등의 시각적인 특징과 상호간의 관계를 발견한다
3. 작품의 의미 해석 전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한다
4. 작품의 가치 평가 전 단계의 모든 근거를 통하여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미적 안목을 기르고 한편으로 미술 표현과 이해, 감상을 통하여 즐거움과 재미를 스스로 체감하여 미술이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윤활유와 청량제가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미술을 왜 배우는지 미술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미적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술교육의 목적을 설정할 때는 미술 교과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 학습자의 심리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미술교육을 통하여 미적 안목을 육성시키고, 조형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성 계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미적 안목은 자아 표현, 시지각의 육성, 우뇌계발, 미술의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추구하고 개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면서, 즐거움 속에서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이해하면서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육성된다. 미적 안목은 시지각에 의한 가치판단을 동반하기 때문에 미술을 이해하고 비평하며 감상하는 데는 물론이고 생활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적 안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바른 미술지도가 우선 되어야 하며 바른 감상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미술에서 지도해야 할 내용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지도과정과 단계적인 직접적인 경험, 충분한 참고자료를 통해 학생 스스로 체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미술이해, 표현, 감상과정에서 토론하고 발표하면서 미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정리하고 발표하며 비평, 토론하면서 미적 안목은 육성되고 이것이 아동들의 삶과 환경에 적
참고문헌
김삼랑(1998)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마이어 샤피로, 김윤수·방대원 역 / 현대미술사론, 도서출판, 까치
박휘락(1996) / <보는 힘>을 기르기 위한 미술 감상용 Self Guide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Guide for Educating of Ability of Look at Art), 논문집
송은주(1996) / 초등 미술 감상 교육을 위한 < 미술사 > 학습에 관한 연구, 대구 조형교육 연구회
송인자(1997) /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 미술관 교육이 > 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이규선 외 2인(1994) /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능력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과정이다.놀이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및 언어 영역에 있어서 놀라운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자극제가 될 뿐 아니라, 자발적인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며 유아의 수준에서 적절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전풍자, 1981)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기에게 주어진 경험을 검증하고, 평가하며, 재평가하고, 이해하고 구성한다.유아 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본 ,미국)13. 가정위탁보호사업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정리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유형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역사4)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능력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적인 개념의 넓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제시와 지도를 통해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보는 관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성인들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발달 측면에서 의미를 규명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의견을 종합해 본다면, 수학적 측면에서의 경험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현재 유아교육자들은 과거의 유아수학교육 교수방법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들에게 수이전의 수학교육에 초점을 두거나 정 반대로 행동주의적 이론에 기초하여 수학적 기술과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