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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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구 조 주 의 의 배 경
(1)시 대 적 배 경
(2)이 론 적 배 경
2.구 조 조 의 의 란 ?
(1)구 조 주 의 의 정 의
(2)방 법 론 적 원 칙
3.쏘 쒸 르 의 기 호 학
(1)기 호 학 의 시 작
(2)쏘 쒸 르 의 기 호 학
(3)기 호 와 의 미
(4)쏘 쒸 르 의 기 호 개 념
(5)기 호 의 의 미 작 용 방 식
(6)기 호 학 과 구 조 주 의
4.레 비 스 트 로 스 의 구 조 주 의
(1)구 조 인 류 학 의 분 류 체 계
(2)친 족 에 대 한 구 조 적 접 근
(3)신 화 에 대 한 구 조 적 접 근
5.구 조 주 의 와 커 뮤 니 케 이 션 연 구
6.구 조 주 의 의 비 판
7.후 기 구 조 주 의 의 등 장
Ⅲ.결 론
Ⅳ.적 용 사 례
Ⅴ.참 고 문 헌 / 참 고 사 이 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서는 크게 두 경향을 지적할 수 있다. 하나는 문화주의나 구조주의와 같이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텍스트 분석에 치중하면서 경제적 결정이나 그 효과의 문제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다. 다른 하나는 문화의 형식과 내용 그 자체보다는 문화생산의 경제적 측면들이 문화의 형식과 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치중하는 경향이다. 전자는 문화산업의 산업적 경제적 측면보다는 문화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후자는 그와 반대로 문화적 측면보다는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둔다. 상부구조 분석에 치중하는 전자는 관념론적 경향을 하부구조 분석에 치중하는 후자는 경제주의적 성향을 보인다. 전자의 큰 두 줄기는 구조보다는 경험과 그 경험을 실행하는 능동적인 행위자를 강조하는 영국 전통의 문화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경험이나 행위자 보다는 구조를 강조하는 프랑스 전통의 구조주의이다. 후자는 주로 영국의 매체 정치경제학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우리가 앞으로 다루게 될 구조주의는 주로 프랑스 계열의 학자들에 의해 주도된 것들인데, 그 개념이 너무나 사변적이고 그 유파나 적용의 분과학문, 그리고 방법론이나 구체적 내용 등이 지극히 다양한 관계로 요연하게 정의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실제로 이 주제를 준비하면서도 각 조원들은 텍스트의 내용조차 이해하기 힘들었으며, 많은 시간 책과 씨름을 하면서도 구조의 개념이 딱히 떠오르지도 않았다. 언론학에 관련된 책에서도 구조주의를 언급한 부분은 그다지 많지 않았으며, 그 내용도 충분치가 않았다.
참고문헌
(1) 최협, 1994 《인류학의 문화이론》 나남: 서울
(2) 예자츠 쿠르추에일 (이광래 역), 1984 《구조주의의 시대》 종로서적: 서적
(3) 서일석, 1998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서울
(4) 제리 무어 (김우영 역), 2002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서울
(5) 에드먼드 리치 (이종인 역), 1999 《레비스트로스》 시공사: 서울
(6) 김지운 외, 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서울
(7) 쟝 삐아제 외, (김태수 역), 1990 《구조주의 이론》 인간사랑: 서울
(8)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1997 《문화인류학의 역사》일조각: 서울
(9) 박정수, 1995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서울
(10) 박명진, 1989 《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서울
(11) 조종혁, 1994 《커뮤니케이션과 상징조작 - 현대사회의 신화》 성균관대 출판부: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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