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의 탈현대적 기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와 탈현대

2. 기호의 정치경제학

3. 시뮬레이션 : 진위를 넘어서

4. 시뮬레이션 : 하이퍼 리얼

5. 매스미디어의 허울과 역설
본문내용
1. 현대와 탈현대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은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현대와 탈현대간의 차이를 가장 극명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베버나 하버마스에서 이미 언급한 것처럼 모더니티가 획일적 종교관에 의하여 지배되어 오던 사회적 삶이 뚜렷한 몇 가지 자율적 영역으로 분화(differentiation)되는 것이 그 특징이었다면, 포스트모더니티는 제임슨에서 본 것처럼, 자율적 하위영역들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탈분화(de-differentiation)가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티가 인간의 육체노동을 대신하는 기계를 이용하여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생산으로 특징된다고 하면, 포스트모더니티는 인간의 정신노동을 대행하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정보망과 데이터 뱅크에서 새로운 차원의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재생산하는 지식집약활동이 그 특징이라 하겠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우리도 료타르, 제임슨, 보드리야르가 포스트모더니티로 특성화하는 새로운 상황에 돌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드리야르에 따르면, 모더니티를 시장과 테크놀로지, 기계화와 상품화의 폭발(explosion)로 특징짓는다면, 포스트모더니티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진리와 허위, 실재와 모사, 자연과 문화는 물론 우리가 전통적으로 당연시해 온 모든 유형의 이원적인 대립체계가 근본적으로 무너지는 내파(implosion)가 그 특징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오늘날은 전통철학과 사회이론이 그 정당화 근거로 상정해 온 궁극적 근원, 초월적 소기 혹은 지시대상, 궁극적 실재, 본질적 의미, 해방을 위한 혁명, 그리고 보편적인 역사법칙과 같은 근원어(根源語)의 호소력이 상실된 무의미성과 허무주의의 시대라는 것이다.
모더니티가 마르크스와 프로이드의 시대라고 하면, 포스트모더니티는 니체가 예견한 그러한 시대이다. 마르크스와 프로이드로 상징되는 모더니티의 시대에 있어서는 정치와 문화 그리고 사회적 삶 전반이 경제적 생산양식의 부수적 현상으로 해석되거나, 아니면 모든 것이 무의식의 욕망으로 설명되었다. 그러나 생산양식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임슨의 자본주의 문화론
  • 보드리야르 등의 사상으로부터 간과할 수 없는 통찰력을 얻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이 제기하는 몰이념적 이데올로기 도전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응전의 의도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제임슨은 료타르나 보드리야르처럼, 오늘의 우리시대가 이전과는 범주적으로 구별되어야 할 이른바 탈현대적 상황에 처해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면서도, 보드리야르, 료타르, 데리다, 라깡, 푸코 등과는 대조적으로 탈현대적 조건은 마

  • [미디어비평] 미디어와 광고 그리고 탈현대적 정체성의 구성
  • 탈현대적 조건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 자주 거론되었지만 현대와의 단절의 의미로 새로운 시대로서 탈현대(포스트모더니티)개념이 등장한 것은 1970년 보드리야르, 료타르 등의 이론에서였다. 80년대 들어와서 새로운 탈현대적 역사시대, 즉 ‘탈현대’로 진입해 들어왔다는 보드리야르의 주장과 함께 탈현대적 문화와 사회의 다양한 형식들에 관한 담론들이 증식되었다. 그러나 단일한 탈현대이론은 존재하지 않으며 탈현대, 예술의 영역에서는 포

  • 보드리야르 이론
  • 기호론을 사회의 전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바로 여기에서 보드리야르의 사유 실험이 시작되는데 그 첫 번째 결실이 1968년에 출간된 ‘사물의 체계’이다. 이 책에서는 자동차 집 손목시계 광고 분위기 등의 일상적인 사물에 대해 이론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탐구를 행하였다. 그리고 그의 저서인 ‘소비의 사회’에서는 상품 여가 대중매체 섹스 등으로 분석대상을 더욱 확대시켰다. 소비사회에 대한 그의 연구는 세 번째 저작 ‘기호의 정치경제학적

  • [미디어비평] 광고 속의 여성 -tv광고의 섹스어필을 중심으로
  • 기호론적 연구. 『논문집』. 17호. 349~378.이영자(1997). 소비광고 속의 남성과 신여성. 『성평등연구 1』. 1997. 2. 219~247.원용진(2000.5). 성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재현, 그 상징적 폭력의 폭로. 『광고정보』. 230호. 74~79.한은경(1995. 11). 광고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페미니즘을 성적 이미지로 연결. 『신문과 방송』. 299호. 16~20. ․단행본강준만․박주하․한은경 (편역). (1994). 『광고의 사회학.』. 서울 : 한울.김명혜․정기현․유세경 (편). (1999). 『대중매체

  • [가상사회]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 보드리야르를 비롯한 여타의 저작자들을 통해 우리는 TV미디어를 문화적 분절의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포스터는 이러한 논의들이 미디어를 일방향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과 같은 쌍방향적이며 탈중심화된 미디어의 급속한 출현 상황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된다.(Poster, 1995). 그는 인테넷과 사이버 공간의 특성은 TV와 같은 일방향적 미디어와는 달리 주체구성의 메카니즘을 재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