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도덕성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의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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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덕성 발달

I. 피아제(Piaget)의 이론

II.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객체화 - 착한 소년, 소녀지향)
4) 4단계(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III. 콜버그 이론의 예시와 검증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IV. 콜버그 이론의 쟁점(비판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에 대표적인 이론은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로서 첫째, 이들은 도덕적 내면화란 일련의 고정된 그리고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거쳐 발달되며 그 최종 산물은 보편적 정의감 및 개인 간 호혜성에 대한 관심이라고 가정하였다.
둘째, 이들은 도덕적 추론에 대한 유형론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즉, 그들은 사고과정의 기본적 정신구조에 따라 사람들을 여러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개인의 인지발달 단계가 도덕적 추리의 수준을 제한한다고 믿었다. 도먹적 단계의 발달이란 그 이전 단계의 변형 및 대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아동은 단계를 순서대로 거쳐야만 한다. 즉 한 단계를 "건너뛰거나" 높은 단계에서 낮은 단계로 “퇴행할 수 없다". 셋째, 이들은 도덕판단의 기준이 외적인 준거에서 내적인 준거로 점차 변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I. 피아제(Piaget)의 이론

피아제(Piaget)는 도덕적 발달을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두 단계를 제안하였다.
강요의 도덕성(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은 첫째, 도덕적인 판단을 할 때 주관적인 의도 및 동기보다는 객관적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서, 어머니가 설거지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설거지를 하다가 접시를 11개를 깨뜨린 아동과 어머니가 시장에 간 동안 부엌에 있는 사방을 어머니 몰래 꺼내다가 접시를 4개를 깨뜨린 아동 중에서 누가 더 나쁘냐고 했을 때, 이 단계에 있는 아동은 11개의 접시를 깨뜨린 아동이 더 나쁘다고 대답을 한다.
둘째,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에 대한 불변성의 신념을 갖고 있다. 규칙과 법칙은 신으로부터 온 것이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이 바꾸고 싶다 해도 결코 바꿀 수 없다는 신념이다.
셋째, 편재정의 또는 인과응보에 대한 신념이다. 예컨대, 도둑은 나쁜 짓을 했기 때문에, 벼락을 맞거나 그 외의 어떤 방법으로든지 '처벌받고야' 만다.
아동은 9-10세경에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 단계의 아동은 도덕적 판단시 결과보다는 의도를 더 중요시하고, 규칙을 대다수 사람의 원하는 바대로 수정될 수 있는 사회적 관습으로 여기며, 편재정의란 어리석은 생각임을 깨닫게 된다.
일부학자들은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의 방법에 대해서 비판을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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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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