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도덕성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의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도덕성 발달
I. 피아제(Piaget)의 이론
II.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객체화 - 착한 소년, 소녀지향)
4) 4단계(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III. 콜버그 이론의 예시와 검증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IV. 콜버그 이론의 쟁점(비판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에 대표적인 이론은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로서 첫째, 이들은 도덕적 내면화란 일련의 고정된 그리고 질적으로 다른 단계를 거쳐 발달되며 그 최종 산물은 보편적 정의감 및 개인 간 호혜성에 대한 관심이라고 가정하였다.
둘째, 이들은 도덕적 추론에 대한 유형론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즉, 그들은 사고과정의 기본적 정신구조에 따라 사람들을 여러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개인의 인지발달 단계가 도덕적 추리의 수준을 제한한다고 믿었다. 도먹적 단계의 발달이란 그 이전 단계의 변형 및 대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아동은 단계를 순서대로 거쳐야만 한다. 즉 한 단계를 "건너뛰거나" 높은 단계에서 낮은 단계로 “퇴행할 수 없다". 셋째, 이들은 도덕판단의 기준이 외적인 준거에서 내적인 준거로 점차 변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I. 피아제(Piaget)의 이론
피아제(Piaget)는 도덕적 발달을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두 단계를 제안하였다.
강요의 도덕성(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은 첫째, 도덕적인 판단을 할 때 주관적인 의도 및 동기보다는 객관적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서, 어머니가 설거지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설거지를 하다가 접시를 11개를 깨뜨린 아동과 어머니가 시장에 간 동안 부엌에 있는 사방을 어머니 몰래 꺼내다가 접시를 4개를 깨뜨린 아동 중에서 누가 더 나쁘냐고 했을 때, 이 단계에 있는 아동은 11개의 접시를 깨뜨린 아동이 더 나쁘다고 대답을 한다.
둘째,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에 대한 불변성의 신념을 갖고 있다. 규칙과 법칙은 신으로부터 온 것이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이 바꾸고 싶다 해도 결코 바꿀 수 없다는 신념이다.
셋째, 편재정의 또는 인과응보에 대한 신념이다. 예컨대, 도둑은 나쁜 짓을 했기 때문에, 벼락을 맞거나 그 외의 어떤 방법으로든지 '처벌받고야' 만다.
아동은 9-10세경에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 단계의 아동은 도덕적 판단시 결과보다는 의도를 더 중요시하고, 규칙을 대다수 사람의 원하는 바대로 수정될 수 있는 사회적 관습으로 여기며, 편재정의란 어리석은 생각임을 깨닫게 된다.
일부학자들은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의 방법에 대해서 비판을 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보고서 쓰기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에요
- 127385***
(2020.09.13 17:29:34)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발달단계), Piaget와 Kohlberg이론의 비교와 평가
-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