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g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 moral development theory
- [방통대 2016-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분석
- 목차
-
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에 뉴욕주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는 부유한 실업가였다. 그는 예비학교 출신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17세의 어린 나이에 선원생활을 시작하여 20세가 될 때까지 세계를 여행하였다. 그 후 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 만에 1949년 학사 학위를 받았다. 같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한 그는 임상심리학과 아동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발달의 단계 구조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 지역 소년들을 통해서 검증해냈다. 이렇게 해서 박사 과정 9년 만에 1958년 박사학위 논문(<10-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발달>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마쳤다. 이 때부터 그는 논문작성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그들의 도덕발달을 주술에 걸린 듯 20여 년이 넘도록 추적하였다.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 항구의 해변가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에 몰두하였다.
콜버그는 박사학위를 받고 곧 이어서 교수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초빙되는 곳이 예일대학교이었다. 이어서 모교인 시카고 대학교(1962)로 옮겨 8년을 봉직한 후에 다시 하버드 대학교(1968)로 초빙되어 죽을 때(1987.4)까지 이곳에서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였다. 그는 하버드의 대학 안에 “도덕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도덕성 발달 및 교육연구를 추진해 나갔다(문용린, 1988: 102). 그러나 그는 도덕적 이상주의와 현실간의 괴리로 인해 심한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았으며 59세에 생을 마치기까지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았다.
- 참고문헌
-
박상철. 교육과정 개발의 논리: 콜버그의 견해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2004.
김태훈. 신콜버그파의 이론적 관점에 관한 고찰. 국민윤리연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