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공통)(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Kohlberg의 생애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1) Freud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2) 도덕성에 대한 Piaget의 주장
2. Kolhberg의 도덕발달 이론
1) Kolhberg의 딜레마
2) Kolh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Kohlberg 이론의 검증
Ⅲ. Kohlberg 이론의 특징과 시사점
1) Kolhberg의 이론의 특징
2) Kohlberg 도덕 발달 단계의 시사점
Ⅳ.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
1)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점
2) Kohlberg 이론에 기초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후속 연구
- 본문내용
-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에 뉴욕주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는 부유한 실업가였다. 그는 예비학교 출신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17세의 어린 나이에 선원생활을 시작하여 20세가 될 때까지 세계를 여행하였다. 그 후 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 만에 1949년 학사 학위를 받았다. 같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한 그는 임상심리학과 아동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발달의 단계 구조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 지역 소년들을 통해서 검증해냈다. 이렇게 해서 박사 과정 9년 만에 1958년 박사학위 논문(<10-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발달>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마쳤다. 이 때부터 그는 논문작성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그들의 도덕발달을 주술에 걸린 듯 20여 년이 넘도록 추적하였다.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 항구의 해변가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에 몰두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