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5 / 2018.09.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1) 콜버그의 도덕성 정의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발달 요인
(4)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
2)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비판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특성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① 제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② 제2단계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③ 제3단계 놀이시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④ 제4단계 학교시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제5단계 청소년기(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⑥ 제6단계 청년기(18~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⑦ 제7단계 장년기(35~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
⑧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2)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비판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Piaget)의 도덕이론을 계승하여 도덕성을 설명하고 있는데, 피아제(Piaget)보다 자신의 도덕발달 단계가 인지발달단계에 더욱 가깝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피아제(Piaget)가 연구대상을 아동에 제한한데 반해 콜버그는 아동 뿐 아니라 성인까지 그 범위를 확대시켜 도덕적 사고의 다른 여러 가지 측면도 상세히 고려한 발달단계를 체계화시켜 3수준 6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 발달의 6단계 이론으로 발달한 단계의 성취가 그 이전 단계의 성취 여부에 의존하면서 순서에 따라 일관성 있게 발달해 가는 과정을 정식화하였다. 개개인들은 상이한 속도로 이러한 단계들을 거칠 수도 있고, 어떤 특정한 단계의 절반 수준을 넘어 설 수도 있으며, 못 미칠 수도 있다. 도덕적 판단의 위계적 단계들이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어떤 새로운 단계가 단순히 이전 단계를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단순히 그 단계에 기호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오히려 보다 낮은 단계의 요인들이 새롭게 분화되고 통합된 구조 변형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내면적 심리의 변화에 타인과의 관계와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을 연구하여 심리사회적 인간발달이론을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김미희(2006)「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2)「청년기 친밀감 형성과 자아정체감 및 애착의 관계」학생생활연구, Vol.7 No.-
김은지(1999)「L. Koghberg 道德 敎育論의 道德科 敎育에로의 適用 可能性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안영,강영신(2010)「성격심리학」학지사
박보라(2011)「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순(2015)「코메니우스의 덕성교육에 기초한 기독교 도덕교육 적용방안」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현석(2000)「종교활동 청소년의 도덕발달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다영(2012)「콜버그(Kohlberg)의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분석」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환(2007)「Erikson의 자아발달이론에 근거한 중학생의 미술표현활동 연구」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희(2003)「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4)「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조선호(2003)「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 Kohlberg 저, 김민남 역(2004)「도덕발달의 철학」교육과학사
William Crain 저, 송길연 외(2011)「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