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주의력향상 프로그램

I. 주의집중과 자기통제의 양상

II. 주의력향상 프로그램
1. 1단계 : 지시 따르기
2. 2단계 : 대안적 해결방안 계획하기
3. 3단계 : 청각적 문제 해결 / 시각적 문제 해결
4. 4단계 : 대인간 문제해결
5. 5단계 : 인과관계 인식하기
6. 6단계 : 친구 사귀기 - 친절한 행동하기
7. 7단계 : 친구 사귀기 - 공유하기, 도움 주기
8. 8단계 : 친구 사귀기 - 칭찬하기, 놀이에 참여하기
9. 9단계 : 친구의 부탁 거절하기
10. 10단계 : 함께 계획하고 행동하기

III. 주의력향상 프로그램의 실제
1. 인사카드 전달하기
2. 같은 그림 찾기, 패턴 만들기
3. 보물지도 만들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향상프로그램

I. 주의집중과 자기통제의 양상

주의집중은 하나의 자극을 선택하여 초점화하고 이때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극을 적절히 통제하는 것이다. 주의집중은 자극을 선택하고 선택한 자극을 유지하고 주의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통제하면서 자극을 통해 주어진 정보를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주의집중은 영유아기에 발달하게 되고 주의집중이 발달하면서 주위환경을 탐색하는 데 더 체계적이고 주변을 잘 통제하게 된다. 그리고 과제수행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게 되면서 계획성이 증가하게 된다.
주의집중이 어려운 경우에는 인지적인 영역의 불균형한 발달을 초래한다. 사회적 상황에서 상황과 관련된 사건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 결과 대인관계에서 대처능력이나 계획성이 부족하고 사회적인 단서를 부정확하게 지각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영향은 또래관계에도 영향을 주어 또래관계에서 비순응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주의집중은 시각적 주의집중과 청각적 주의집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각적 주의집중은 시각적인 변화양상을 지각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타인의 얼굴을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시지각은 일상생활에서 거의 모든 행동과 관련이 있다. 문자 학습에 필요한 기초기능이 발달되기도 하고 사회적 단서를 지각하여 상황을 이해하는데 기초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시각적 주의집중은 청각적인 주의집중과 연결되어 시각과 청각이 동시에 작동할 수 있게 한다.
청각적 주의집중은 듣는 것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문제를 이해하며 해결방법을 구체화시킨다. 시각적인 주의집중과 청각적인 주의집중은 과제를 수행하는 데 연합하여 고차원적인 과제나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향상을 기대해 본다. Dick & Carey의 수업설계를 위한 체제접근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도착점과 수업 분석, 학습자 및 환경을 분석하여 보고, 주의력 결핍 아동을 위한 언어활동을 프로그램화 하여 수행목표와 평가도구, 수업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선정하여 보기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 이후 학교현장을 고려하여 실제성과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형성평가의 설계와 수업 프로그램의 수정, 총괄평가의 가능성을 열어두어 학교 현장에서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
  •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2.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3. 공격성을 가진 ADHD와 공격성을 가지지 않은 ADHD4. 심리적 장애를 가진 ADHD와 심리적 장애를 가지지 않은 ADHDIV. ADHD의 전개과정1. 유아기2. 학령전기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V. ADHD 선별 및 해석1. 선별2. 해석VI. ADHD의 치료1. 약물치료2. 비 약물치료1) 놀이치료2) 인지행동치료3) 보호자 상담 및 행동치료4) 집중력 향상 및 사고력 향상을 위한 인지프로그램5) 분노조절 프로그램6) 기초학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향상에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그 효율성을 질적분석으로 축적한 연구물은 부족한 실정이며,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 중재방법에 근거한 주의지중 훈련을 적용하여 최근의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의 경향과 효과를 알아본 면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장에서는 ADHD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프로그램1. 아동집단행동장애 초기에 있는 아동의 문제를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과 낮은 자존감의 문제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표를 첫째, 대인관계 능력 향상, 둘째, 자존감 향상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하위목표는 앞의 이론적 고찰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문제해결력 향상으로 하였다. 각 목표나 하위목표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과 수행방법은 다음과 같다.프로그램 내용을 목표 및 하위목표에

  • [정신건강프로그램]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집단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은 일선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인지행동 상담 프로그램에 의한 심리치료가 ADHD 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주의력 집중, 충동성의 감소 및 과잉행동 감소 등 행동변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이 보고 되고 있기 때문이다.1) 프로그램 명: ꡐ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아동을 위한 아이(i)찾기 프로그램ꡑ2) 목적 :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문제 해결 방식, 충동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