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프로그램]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집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요
최근 학교 교실이 여러 가지 교육 내.외적인 문제로 무너져서 교실이 학습장소가 아니라 아수라장같은 시장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은 그 전에는 초등학교에서 한 학급에 교실에 주의 산만하고 매우 소란떠는 학생들이 2-3명 정도였는데 , 이런 학생들이 5배정도로 늘어났으며, 이런 상황이 중등학교까지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의학적으로 ADHD 아동이 아닌 정상적인 학생까지 외형적으로 주의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하기 때문에 학교 학습 현장에서는 남다른 접근이 이런 학생들에게 요청되고 있다. 우리 학교 현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ADHD 아동의 학업성취 및 행동변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며 대개 그 동안 주로 약물치료에만 의존했던 ADHD 아동에 대해서 인지행동 상담 프로그램 개발은 일선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인지행동 상담 프로그램에 의한 심리치료가 ADHD 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주의력 집중, 충동성의 감소 및 과잉행동 감소 등 행동변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이 보고 되고 있기 때문이다.

1) 프로그램 명
: ꡐ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아동을 위한 아이(i)찾기 프로그램ꡑ

2) 목적 :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문제 해결 방식, 충동적인 행동 경향 등을 지양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및 사회적 대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 지시 절차,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등의 방법 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목적이 있다.

3) 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부정적인 행동양식을 감소 시킨다
세부목표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분노조절력을 향상 시킨다
3.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 시킨다

2. 필요성
1) 문제 및 원인
“ADHD 왜 문제가 되며 왜 중요한가?”
① 많은 아동들이 ADHD에 걸리고 있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 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 정도라고 한다.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더 높아 평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엇다.
  • 110017***
    (2017.12.28 13:22: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SoSO......................
  • kje7***
    (2011.05.16 01:20: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아요
  • d08126***
    (2006.10.13 11:38:3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A+리포트)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Ⅰ. 서론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Ⅲ.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Ⅳ.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1. 주요 특성2. 생애 4시기에 따른 특성간 차이1) 유아기2) 학령기 아동3) 청소년기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과 진단기준1. DSM­Ⅵ에 기술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들1) 주의력 결핍의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2. 진단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조손가정 가족기능 향상 및 세대통합을 위한 프로그램
  • 정신건강을 연구한 조사연구(Grant, 2000)에서 조손가정 아동의 11%가 우울증과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를 동시에 지닌 것으로 조사됐다(성지혜, 2001). 지역복지관 서비스 대상자를 중심으로 빈곤한 조부모-손자․녀 세대 아동의 우울 및 불안에 관해 연구한 논문(성지혜, 2001) 결과에서도 손자녀의 정서적 우울과 높은 공격적 행동의 가능성이 제언되었다. 부모의 사망, 이혼, 가출 등의 가족해체와 빈곤을 경험한 아동 및 청소년은 미비한 양육여건과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국외 선진국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1. ADHD1) ADHD의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

  • [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ADHD 아동의 이해1) ADHD 아동의 정의 및 특성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아동기 진단적 용어(DSM-IV, 1994)로 우리나라 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1) 주의력 결핍ADHD 아동의 주요 특징은 주의가 쉽게 흩어지고 주의의 폭이 짧은 점이다. 이들은 끈기가 거의 없어 한 가지 활동에서 금방 다른 활동으로 옮겨가며 무엇을 해야 할지 당황해 한다. (박현숙, 1998)(2)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Ⅰ. 서 론Ⅱ. 본 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1) 생물학 관점2) 가족3) 학교4) 문화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1) 대인관계2) 주의집중ㆍ과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