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특성
1. DSM-Ⅳ의 질적 분류
2. Quay의 양적 분류
1) 행위장애
2) 사회화된 공격성
3) 주의력 결함·미성숙
4) 불안·위축
5) 정신증적 행동
6) 과잉행동
Ⅲ.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Ⅳ.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한 행동 지침
1. 정서·행동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피해야 하는 일들
2. 바람직한 행동 증가에 필요한 사항들
Ⅴ.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인지, 행동치료
3. 사회기술훈련
4. 놀이치료
5. 부모교육, 가족치료
6. 환경치료
7. 특수교육
Ⅵ.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를 위한 치료프로그램
1. 아동집단
1) 대인관계 능력 향상의 전력
2) 자존감 향상
2. 부모 집단
1) 자녀와의 적절한 대화방식 및 행동양식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
2) 부모 스스로 한 인간으로서, 한 어버이로서의 자신을 돌이켜 보고, 이에 대한 자신감 및 만족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3. 아동과 부모의 합동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정서적 일탈, 사회적 부적응, 심한 정서적 일탈, 정서장애 등 용어가 있다. 이 용어들은 일반적으로 행동문제들을 외면화(행동표출)와 내면화(위축)의 두 축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다만 각기 다른 명칭의 사용은 그 지향하는 목적과 추구하는 이론적 관점을 선호하여 선택되어진 것이다.(Hallahan & Kauffman, 1991) 특수교육 분야의 용어는 변하기 쉽다. 내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정서장애와 행동표출의 외면화가 주가 되는 행동장애를 동시에 나타내는 것으로 정서·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특성
1. DSM-Ⅳ의 질적 분류
정서·행동장애아 교사의 관심이 되는 정신 장애의 주된 범주와 하위 영역은 E. 전반적 발달장애 영역, F.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라 할 수 있다.
A. 정신지체
B. 학습장애
C. 운동기능 장애
D. 의사소통 장애
E. 전반적 발달장애
F.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G.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H. 틱 장애
I. 배설 장애
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
2. Quay의 양적 분류
Quay의 차원적 분류 접근은 넓은 차원(외면 행동과 내면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행위장애, 사회화된 공격성, 불안-위축, 주의·미성숙 문제, 정신병적 행동 그리고 과잉행동 차원으로 나누고 있다. Quay의 양적 차원 분류 체계에서 주요 행동 차원적 분류와 그에 따른 행동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Quay & Peterson, 1987).
- 참고문헌
-
◎ 강위영·권명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 권육상,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2001
◎ 김정은, 정서장애아동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육영학교
◎ 박화문·박재국,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창지사
◎ 이상복·이상훈,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 이승희 역,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003
◎ 조선덕, 정서장애의 이해, 특수교육
◎ 한국육영학교, 정서장애아의 행동지도 : 부모와 교사를 위한 지침서, 1999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