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정보처리능력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아동기의 정보처리능력 발달

아동기 동안에는 기억해야 할 과제와 관련 있는 특징들에 더욱 집중하게 되며, 기억 과정이 보다 효율적이게 되고 상위기억 능력이 향상되며, 유아기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기억 수행을 보인다.

I. 지식기반

어떤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을 때, 그리고 과거에 학습한 경험이 있을 때에는 현재 당면한 과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 용이할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지식 기반(knowledge base)은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다. 즉, 친숙한 정보는 더 쉽게 부호화되고 더 발리 처리되며 정보를 조직화하거나 저장 및 인출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억을 향상시킨다(Bjorklund & Harnishfeger, 1990).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 사고의 특징2) 정보처리 능력의 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아동기에는 영아기나 유아기와 비교해 볼 때 신체 성장 속도가 완만하다가 아동기 이후 청소년기에는 또 다시 성장 급등이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에 접어들면 팔다리의 성장이 몸통의 성장보다 빨라

  •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정보처리적 관점)
  • 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정보처리적 관점)CONTENT정보처리이론I. 주의능력의 발달II. 기억능력의 발달1. 감각기억의 발달2. 단기기억의 발달3. 장기기억의 발달III. 정보의 체계화 전략의 발달IV. 정보처리 속도의 발달* 참고문헌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적 관점에서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지각하고, 기억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의 변화에 주목하면서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들은 정보처리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우수한 능력을 갖게 된다

  • [유아기 기억발달] 기억의 과정과 구조,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 유아기 기억형태, 유아의 기억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발달I. 기억의 과정과 구조1. 기억의 단계 : 부호화, 저장, 검색2. 기억의 종류3. 장기기억의 종류 : 잠재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II. 유아기의 기억과 정보처리기술III. 유아기의 기억 형태IV. 유아기 기억발달의 영향요인* 참고문헌유아기의 기억발달기억은 유아들이 접하는 환경으로부터 배우고 그 배운 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억을 형성하고 불러오는 능력, 입력되거나 기억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쳐

  • 아동기 기억발달(기억의 기본능력변화, 기억책략의 발달, 상위기억발달, 지식기반과 기억발달)
  • 정보를 더 잘 기억하게 되는 것일까? 그것은 친숙한 정보는 더 쉽게 부호화되고, 더 빨리 처리되며 그 정보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기억정보가 조직화되거나 저장되거나 인출될 수 있는 방법을 시사받기 때문이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목차인지발달이론I. 피아제 이론II. 학습이론III. 정보처리이론* 참고문헌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적 능력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사고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생을 거쳐 많은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