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5 / 2019.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 이론

II. 학습이론

III. 정보처리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적 능력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사고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생을 거쳐 많은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발달'이라 한다.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현대의 인지 이론에는 두 가지의 폭넓은 접근, 즉 양적 접근방법인 정보처리적 접근법과 질적 접근방법인 인지능력 발달단계에 따른 접근이 있다.

I. 피아제 이론

청소년기의 인지작용은 Piaget가 분류한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을 보면 첫째,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눈에 보이는 구체적 사실들에 대해서만 사고가 가능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추상적인 개념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B이고 B>C이면, A>C라는 논리적 추론이 청소년기에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A. B. C의 구체적 요소를 보아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나,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구두제시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봅니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비교1) 생물학적 관점(1) Gesell의 성숙이론(2) 동물행동학2) 정신분석학적 관점(1) 프로이트의 이론(2) 에릭슨의 이론3) 학습이론적 관점(1) 행동주의 이론(2) 사회인지이론4) 인지발달이론적 관점(1) 피아제 이론(2) 발달적 정보처리이론5) 맥락적 관점(

  • 발달 심리학 - 인지발달 - 피아제이론, 비고츠키 이론
  • 발달심리학: 5장 인지발달*4. 이론-이론3. 정보처리이론2. 비고츠키 이론1. 피아제이론목차인지발달인지발달개관인지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고 얻는 지식을 활용하는 정신적 활동개인(학습자)외부환경지식(능동적활동)인지구조변형, 재구성피아제이론1/4이론의특징인지구조인지기능- 경험을 표상하고,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틀이자 지식의 틀- Ex) 물체,물의 상호관련 =물체는 물위에 뜬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이론의 비교 21.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 2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2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상호 관계 3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3Ⅳ. 결론 5참고문헌 6Ⅰ. 서론교육학 7가지 주요 이론인 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론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2. 도식 또는 구조Ⅲ.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이론의 교수-학습 원리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Ⅳ.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내면화와 근접발달지대2. 지식 구성에서의 정신적 도구의 역할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리이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의 배경, 단계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인지발달이론Ⅴ. 인지발달과 정보처리 학습이론1. 정보처리 학습이론의 학습과정1) 자극에의 주의2) 자극의 부호화3) 저장과 인출2. 정보처리 학습이론의 적용1) 학교 교육에의 적용2)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3) 이론의 약점4) 수업 개선을 위한 기여Ⅵ.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1) 과정으로서의 지능2) 과정으로서의 지식Ⅶ.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Vygotsky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