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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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장점과 문제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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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합교육의 장점
2. 문제점
3. 의견
- 본문내용
-
청각장애는 기질적인 장애로서 신체의 일부에 결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결함이 신체적인 활동을 직접적으로 제한하거나 불편을 주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청각장애를 단순히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상태로만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 청각장애를 심도 있게 다룰 수밖에 없는 이유는 청각이라는 감각의 장애로 인한 감각 정보의 불완전한 수용으로 말미암아 언어의 획득 및 의사소통 기능의 습득에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서, 소리가 완전히 들리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들리면 언어 습득과 사고 및 사람들과의 지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자극을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즉, 청각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은 일차적으로 청각적 수용상의 문제고, 이차적으로는 언어상의 문제다. 그러므로 청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서는 이 두 가지 문제를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극복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청각장애아동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반학교 교사들이 그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의사소통과 청각 활용이 교육적 통합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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