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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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청각장애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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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력의 측정
3. 청각장애의 특성
1) 말과 언어의 발달
2) 사회-정서적 발달
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4. 청각장애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3)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1) 구화교육
(2) 총체적 의사소통방법
(3)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접근
(4) 인공와우
(5)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보조공학
3. 청각장애의 특성
청각장애인의 기능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청력손실 정도와 유형, 청력손실이 발생했을 때의 아동의 연령, 아동의 지능, 가정과 지역사회가 청각장애에 대응하는 태도 및 지원 능력,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 및 교육 경험 정도 등
1) 말과 언어의 발달
-청각장애 아동이 갖는 가장 큰 장애는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는 것임
-언어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 구어(oral language)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많음. (생후3~4년이 지난 후 최중도의 청각장애가 생긴 경우가 출생 시부터 경도의 청각장애가 있었던 경우보다 말, 언어, 읽기, 쓰기 능력에서 더 높은 기능을 보일 수 있음)
-국어, 말하기 능력은 같은 또래의 일반 아동들에 비해 많이 뒤떨어짐. 이는 일반 아동이 경우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말과 언어를 습득하지만, 청각장애 아동들은 모든 것을 직접 반복과 교정훈련을 통해 배워야하기 때문임
-말할 때의 문제점으로 특정 음소를 탈락시키거나 다른 음소로 대치, 말의 억양이나 높이의 어색함, 속도나 운율의 부적절함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말소리가 비음으로 나거나, 지나치게 탁한 소리 또는 숨찬 소리를 내기도 함
-어휘와 문장구조의 습득에도 어려움이 있어 또래 아동들에 비해 농이나 난청 아동들은 어휘력, 문법적 지식이 부족함
-언어능력의 결여는 국어 교과뿐 아니라 다른 교과목에도 영햐을 미치며, 전반적으로 학업 성취가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는 교재, 과제물, 시험 등이 모두 언어 능력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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