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1 / 2023.12.11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시각장애의 정의 및 특성 등
청각강애의 정의 및 특성 등
- 목차
-
I. 서론
II.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정의
2. 눈의 구조 및 기능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손상유형
4. 시각장애의 특성
5. 장애등급 판정기준 고시
6. 시각장애의 진단
7. 시각장애 연령도 빈도 및 발생원인
8. 등급별 시각장애 분포
9. 교수 전략
III.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개념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분류
4. 청각장애의 특성
5.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
6. 청각장애의 중재 및 지원방안
VI. 연구동향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각장애(視覺障礙, visual impairment)는 생리학 또는 신경학적인 원인으로 시력 또는 시야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시각 장애는 원인에 따라 눈과 말초 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중심 시력 장애와 시신경 교차에서부터 뇌 영역까지의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되는 중추성 시각장애로 나눌 수 있다.
시각장애는 ‘저시력(low vision)’과 ‘맹(blindness)’으로 구분되며, 주오 맹아동은 안구 및 안구부속기, 시로 등을 포함하는 시각계의 손상이 심해 학습하는데 촉각이나 청각을 주요수단으로 사용한다. 시각장애 아동은 지적장애나 뇌성마비 등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장에서는 시각장애를 법적. 교육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시각장애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장애 발생의 원인과 시각손상의 유형 등에 대해 다루어 보려 한다.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and deafness)는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에 관여하는 기관의 이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소리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and deafness)는 농(deaf)과 난청(hard of hearing)으로 분류되는데, 농은 증폭장치를 하더라도 입으로 말하는 언어를 처리할 수 없을 만큼 심한 청력손실인 경우를 말하며 난청은 농보다는 적은 청력손실을 말한다.
청각장애 아동에게 가장 큰 교육적 문제는 “의사소통”이다. 시각 정보도 중요하지만 유아기 일수록 청각을 통해 얻는 정보가 많고 특히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정서나 심리 표출이 잘 되지 않고 특히 유아기에 적절한 정서와 심리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거나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청각 장애아동이 손실한 청력을 최대한 회복 가능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의학적 노력과 더불어 청각 장애아동들의 심리와 정서 발달 및 표현을 돕는 미술치료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청각장애아동 들이 자신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미술치료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고은 권주석 외(2016)1판2쇄 특수교육의 이해 공동체
김원경 외(2016)2판6쇄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김동일 손승헌 외)(2010)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학지사
김장곤 외(2018) 장애아동의 이해 범문에듀케이션
서화자 이은진 조병균(2018) 장애아동의 이해. 휴먼북스
고주연·김희수·송주영·이효정·임현균·최영은 공저, <장애아동의 이해>, 학지사메디컬
서화자·이은진·조병균 저, <장애아동의 이해 : 장애론을 중심으로>, 휴먼북스
서진 저, <유·초등·중등교원 임용고시 대비/서진 특수교육학 : 끈내주는 기본이론 下>, G북스
라은정(2017). 시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정옥(2019). 촉각매체 중심 미술치료가 후천성 시각장애 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자기탐색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서현(2017).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체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2006). 시각장애 아동의 마음읽기를 통한 미술치료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년 4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특수아통합교육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청각장애의 발달적 특징과 어린이집에서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안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청각장애 영유아의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제시하시오.
- 장애개념과 장애인실태의 핵심이슈를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연계하여 설명한 후 학생이 설명한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를 위해 필요한 장애인복지 정책 및 실천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사회과학 정보 통신과 청각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