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요약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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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청각장애의 정의는 국가나 학자, 청력 손실의 정도, 시기, 부위 및 언어사용 능력,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의 정도, 학문적 입장, 지원의 목적과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Moores의 정의와 분류
농(deafness)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보통 70 dB 이상)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
난청(hard of hearing)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보통은 35~69dB)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
Lowenbraun(1988)
경도 및 중등도(20~60dB), 중도(60~90dB), 최중도(90dB 이상)으로 분류
미국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1990)
농­음을 증폭하지 않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한 청각장애를 의미
난청­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치나,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구적인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를 의미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장애인의 복지를 목적과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나뉨
-장애인 복지법(1999년 2월 28일 개정)은 제 2조에서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청각장애인으로 규정
-대통령령인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1990년 12월 1일 개정)은 장애인 복지법 제 2조의 규정에 의해 청각장애인의 기준을 정함(별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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