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각장애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와 기능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력의 측정
3. 청각장애의 특성
1) 언어 발달
2) 지적 능력
3) 사회성 발달
4)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4. 청각장애아 교육
1) 구화교육
2) 수화법
3) 로체스터법(1968년 뉴욕 로체스터농학교에서 실시)
4) 종합적 의사소통법
5) 청각장애 아동과 통합교육
5. 청각장애 아동의 놀이와 실제
1) 훌라우프를 이용한 놀이
2) 스펀지 매트를 이용한 놀이
3) 나팔을 이용한 놀이
4) 탬버린을 이용한 놀이
5) 비누방울을 이용한 놀이
- 본문내용
-
1) 청각장애의 정의
- 청각장애란 : 우리 몸의 소리를 듣는 청각기관의 어느 부위엔가 손상을 입어 음성언어를 비롯해서 소리를 듣는 능력에 결함을 지니게 됨으로써,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게 되는 다양한 정도를 포괄함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1999.2.28.개정) 제2조
-> 청각장애인을“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 생활 또는 사회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 미국농학교 대표자회(CEAD:1975)의 정의
청각장애란 가벼운 것에서 심한 정도에 이르기까지의 청각결함을 지칭하는 일반적 개념으로 이는 농과 난청으로 대별된다.‘농’은 보청기를 착용하든 않든 간에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이고,‘난청’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이다.
-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1998.7.16)
①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②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 기가 곤란한 자
⇒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가에 대한 생리학적인 관점과 청력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
- 교육적 관점을 반영하는 정의( Meyen,1996 )
◈ 청각장애 :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 농(Deaf)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 난청(hard of hearing) :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으로 언어적 정 보교환이 가능한 사람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