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와 기능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력의 측정

3. 청각장애의 특성
1) 언어 발달
2) 지적 능력
3) 사회성 발달
4)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4. 청각장애아 교육
1) 구화교육
2) 수화법
3) 로체스터법(1968년 뉴욕 로체스터농학교에서 실시)
4) 종합적 의사소통법
5) 청각장애 아동과 통합교육

5. 청각장애 아동의 놀이와 실제
1) 훌라우프를 이용한 놀이
2) 스펀지 매트를 이용한 놀이
3) 나팔을 이용한 놀이
4) 탬버린을 이용한 놀이
5) 비누방울을 이용한 놀이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의 정의

- 청각장애란 : 우리 몸의 소리를 듣는 청각기관의 어느 부위엔가 손상을 입어 음성언어를 비롯해서 소리를 듣는 능력에 결함을 지니게 됨으로써,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게 되는 다양한 정도를 포괄함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1999.2.28.개정) 제2조
-> 청각장애인을“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 생활 또는 사회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 미국농학교 대표자회(CEAD:1975)의 정의

청각장애란 가벼운 것에서 심한 정도에 이르기까지의 청각결함을 지칭하는 일반적 개념으로 이는 농과 난청으로 대별된다.‘농’은 보청기를 착용하든 않든 간에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이고,‘난청’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이다.

-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의 정의(1998.7.16)

①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dB 이상인 자
②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 기가 곤란한 자
⇒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가에 대한 생리학적인 관점과 청력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

- 교육적 관점을 반영하는 정의( Meyen,1996 )

◈ 청각장애 :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 농(Deaf)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 난청(hard of hearing) :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으로 언어적 정 보교환이 가능한 사람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 레포트
  • 청각장애청각장애(hearing-impaired)의 가장 주된 특성은 언어발달의 지체이다. 이는 청각장애로 인한 듣기능력의 결손에 기인하며 이로 인하여 사물의 특성을 지각하고 이해하거나 사리 판단하는 데 지체를 초래한다.언어는 모든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은 학업성취도 낮으며, 사회생활, 직업성취, 정서발달 등의 영역에 문제를 갖게 된다. 청각장애의 원인은 유전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체 청각장애의 20%-50% 정도

  • 청각장애 레포트
  • 청각장애(Hearing loss, Hearing-Impaired)1. 청각장애의 정의2. 청각장애의 원인1) 귀의 구조2) 청각장애의 원인3) 청력의 측정3. 청각장애의 특성1) 말과 언어의 발달2) 사회-정서적 발달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4. 청각장애 아동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3)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1) 구화교육(2) 총체적 의사소통방법(3)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접근(4) 인공와우(5)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 청각장애 교육 레포트
  • 청각장애 교육1. 청각장애 교육의 역사1) 학교교육 이전(1) 중세: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2) 기독교전파 됨에 따라 박애정신을 바탕으로 자선사업이 전개, 언어선천설과 언어신수 설에 의해 청각장애인들의 교육 불가론이 주장되었다.(3) 14C르네상스 이후: 인간평등 강조->장애인관 변화->교육가능성을 시사하게 되었다.(4) 의학발전이후: 청각장애 자체에 대해 과학적 이해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후 교육을 시 도하려 했다.(5) 청각

  • 청각장애 요약 레포트
  • 청각장애정의&분류청각장애 정의- 청각장애의 정의는 국가나 학자, 청력 손실의 정도, 시기, 부위 및 언어사용 능력,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의 정도, 학문적 입장, 지원의 목적과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Moores의 정의와 분류농(deafness)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보통 70 dB 이상)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난청(hard of hearing)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에 대해서
  • 청 각 장 애과 목 명장애인복지론담당교수대 학학과/학년제 출 자제 출 일2004. 6. 7차 례1. 청각장애의 정의2. 청각장애의 분류3. 청각장애의 특성4. 청각장애의 원인5. 청각장애 예방6. 청각장애의 현황 7. 청력 검사 8. 장애등록절차9. 보청기 건강보험/의료급여 수혜 방법10. 청각 장애인의 생활을 둘러싼 문제점11. 청각장애인의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문제점12. 청각장애인을 대할 때 에티켓레포트를 마치며1. 청각장애의 정의우리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