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기록관리 필요성][기록관리 현황][기록관리 전문교육기관]기록관리의 필요성, 기록관리의 현황, 기록관리의 전문교육기관, 기록관리의 외국사례, 기록관리의 문제점, 향후 기록관리의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기록관리의 필요성
Ⅲ. 기록관리의 현황
1. 국회도서관
2. 국사편찬위원회
3. 국가보훈처
4. 독립기념관
5. 서울대학교 한국교육사고
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7. 국방군사연구소
Ⅳ. 기록관리의 전문교육기관
Ⅴ. 기록관리의 외국사례
1. 미주 지역 양성과정
1) 미국의 석사과정 표준 교육과정
2) UBC의 현행 교육과정
3) 호주의 에디스 코웬 대학원
2. 동북아 지역 양성과정
1) 중국의 당안학과 실무자 양성
2) 일본
Ⅵ. 기록관리의 문제점
Ⅶ. 향후 기록관리의 개선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가의 중요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근거법률이 마련되었다. 법률 시행에 대비하여 올 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기록물관리법 시행령을 완벽하게 준비하는 일이다. 시행령의 주안점은 기록물분류표에 있다. 기록물분류표는 각급 기관에서 생산되는 모든 기록물의 족보를 작성하는 작업으로 이해할 수 있다. 기록물분류표가 제정되어 시행되면, 기록물은 생산단계부터 전산시스템에 등록되어 전산관리 됨으로써 문서의 무단파기․유출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일정연한이 경과되면, 기록보존 전문기관으로 이관되어 기록유산으로 영구보존 되도록 하는 체계이다.
둘째, 기록물관리법에 대한 광범한 홍보교육이 필요하다. 올 하반기에는 각급 기관을 대상으로 기록물관리법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일선에서 기록물을 생산하는 공직자들이 기록보존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하고 또한 법률의 내용을 숙지하고 법률을 준수할 때, 기록보존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기록관리의 필요성
기록관리는 우리들의 발자취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현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래를 향한 전진에 일침을 가한다.
그러므로 기록보존가는 그들이 관리하고 있는 기록물을 보존하고 활용케 함으로써 그 기록물 생산기관과 권리권익을 정립하려는 시민 그리고 새로운 사상을 발전시키고 의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거나 정보와 사상을 보급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순희(2009), 기록관리 전문가의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ⅱ. 설문원(2009), 기록관리 표준화 전략의 재구축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
ⅲ. 이소연(2008), 전자기록의 속성에 기반한 기록관리의 과제, 한국기록학회
ⅳ. 이영숙 외 1명(2006), 공공기관 기록관리 평가제도 도입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
ⅴ. 유영필(2008), 업무기능분석과 기록관리도구의 개발, 명지대학교
ⅵ. 오동석(2008), 기록관리의 국가·사회적 역할,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