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서사의 정의
2.인터넷 소설의 정의와 변천사
3.신춘문예와 인터넷등단의 비교
4.인터넷 소설(하이틴 로맨스류 소설을 중심으로)의 특징
5.교육적 활용 방안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존재하지만 가까운 과거까지만 해도 소설이란 것은 훌륭한 작품을 등에 업고 등단한 작가들만이 다룰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부담 없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모임들이 생기게 되고 많은 비전문적인 작가들이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비전문적인 작가들에 의해 쏟아져 나오는 소설들은 그 소재나 주제에 있어 사회적 규율에 얽매이지 않고 비현실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그 구성이 예측하기 어려운 굴곡을 가지고 있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문법 면에서도 자유롭다. 비록 이러한 특징들이 문학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뒤쳐진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겠으나 인터넷 소설이 주는 신선함과 대중의 선호도에 대한 검증을 거친 대중성면에서는 높게 평가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터넷 소설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하이퍼미디어에 바탕을 둔 지능형 개인교사 시스템의 학습자 인터페이스
소현경, 청주대학교, 1995
2) 하이퍼미디어에 바탕을 둔 지능형 개인교사 시스템의 효과적인 학습자 모델
방현철, 부산외국어대학교, 1994
3) 학습자 통제정도 및 학업성적 수준에 따른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의 효과
이은숙, 동아대학교, 1996
4) 메타인자 단서 유무에 따른 하이퍼 미디어의 학습 효과
주혜정, 동아대학교, 1997
5)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책의 종말
배식한, 책세상, 2000
6)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한 국어교육의 몇 가지 방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하) 6. 문학과 문화 (3) 토지를 중심으로
김종선, 동국대학교, 1999
7)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선수 지식 수준에 따른 항해보조도구 유형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인곤,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8) 사이버 독서 토론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이영림, 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3
9) 하이퍼텍스트 기반의 작문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임천택, 한국교원대대학원, 2002
10)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한 현대 소설 교육방법 연구
이경영, 창원대 교육대학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