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방법]통일교육 개념,원칙, 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문화이해지, 통일교육 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원칙

Ⅳ. 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통일교육
2. 통일 정보 사냥 대회를 활용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3. 북한 가상 체험 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4. 게임을 통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Ⅴ. 통일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1. 멀티미디어 통일 교육
2. 멀티미디어 통일교육의 기능
3. 멀티미디어 통일교육의 접근 방향

Ⅵ. 통일교육과 문화이해지
1. 갈등상황의 수집
2. 사례의 작성
3. 작성된 사례의 타당화
4. 활용 방법

Ⅶ. 통일교육의 방법
1. 편견과 고정관념을 불식하는 정보 제공이 그 기초이다
2. 정보 해석 관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3. 정서적, 체험적 접근이 절실히 요구된다
4. 기존 교과교육에서 발달해온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론의 적용이 필요하다

Ⅷ.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의 목표는 일단 대한민국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이나 사회인에게 민족 통일을 지향하게 하는 노력이며, 궁극적으로 북한 주민들과 함께 살아가게 하는 교육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일교육이라고 명명되는 모든 활동들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통일교육에 관심과 교류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목적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다양한 입장을 내부적으로 변증법적 강화를 통해 수렴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보수와 진보가 이제는 중도적인 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그러한 입장에서 통일교육은 민족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민족은 다소 보수적인 내용으로 상당한 저항감을 가지고 있으나, 그 자체가 주는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민족을 통해 보수나 진보 양자들이 우려하는 입장들에 대해 충분히 개방적일 필요가 있다. 즉, 학교에서의 통일교육도 개방적인 인식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민족 분단을 제대로 인식하면 학생들은 통일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최소한 극렬한 반발을 하지 않을 것이다. 분단 문제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의 닫혀 있던 민족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강대국의 논리와 동일하게 민족의 분열이 분단에 주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민족 분열의 반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근거로 해서 학생들이나 교사들은 분단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을 가지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인식을 통해 학생들이나 교사들은 민족에 대한 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분단 상황에서 민족 분단을 막으려했던 민족 인사들을 정확하게 알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들, 특히 여론 주도층의 민족관, 역사관, 세계관의 민족적 각성이다. 우리의 통일교육은 민족교육으로 강조점에 두어야 한다. 우리의 분단사는 결국 이념이 민족을 상위한 논리가 관철된 결과였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 어떠한 대외적인 분단의 분위기나 내부적인 한계를 갖더라도 민족 분열을 막으려 했던 김구, 김규식, 함석헌, 장준하, 안재홍, 조소앙 등의 민족 통합적 사상과 실천을 교육할 수 있는 기회가 조성되어야 할 것
참고문헌
* 백춘현(199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통일교육, 99년 하반기호(통권 제32호), 평화문제 연구소
* 박태상(2004),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 통일부(1999), 2000 통일교육기본지침서
* 통일부 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2002), 북한 이해, 서울 : 통일부·통일원
* 한만길(1997),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수업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 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원칙발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1. 필요성2. 수준별 개별화 수업3.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특징Ⅱ. 수학과교육(수업) 문제해결학습지도1.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2. 문제해결 학습 지도 방법3.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 및 유의점Ⅲ. 수학과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1. 과제 파악2. 사상의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통일교육의 지도원칙Ⅵ.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2) 집단 탐구 모형3) 가치명료화 모형4) 역할 놀이 모형2. 수업 기법1) 시사학습2) 현장학습3) ICT 활용학습4) 프로젝트학습5) 브레인스토밍7) 직소우(jigsaw)법8) 마인드 맵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방안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3.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4. 열린 안보 개념에 바탕을 둔 평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편성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영어교육,통일교육,과제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본 방향과 편성 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영어교육과 통일교육,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해 필요하다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 [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활용한 교육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도 요즘 ICT를 활용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ICT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1990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