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편성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영어교육,통일교육,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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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해 필요하다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한다
4. 교육의 장을 확대한다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본 방향
1. 효과적 교수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
2.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
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편성 운영
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 지도시간
2. 학생용 교재
3.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의 지도 담당
4. 정보통신기술교육의 내용
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
2)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영어교육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통일교육

Ⅸ.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 정보 통신 등을 비롯한 정보 기술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개개인의 창의성을 신장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함양하여 정보화 시대의 열린 교육 사회 속에서 삶과 배움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자아실현의 극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각종 D/B 에 수록된 자료 정보를 검색, 입수, 가공, 활용하거나, E-mail 등의 기능을 통하여 공동 연구나 탐구 학습하는 방법도 교수-학습의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수업을 위한 하나의 보조매체로 이용되는 경우,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교실들이 연결되어 자료교환,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 등에 이용되는데, 이는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가장 널리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형태의 네트워크 활용에 있어 학교조직의 전반적인 변화는 요구되지 않으나 교사가 통신망을 이용하기 위한 기획과 설계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하면서 수업의 다른 부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이 중요해진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구하고, 그 정보를 이해하면서 적용할 방법을
참고문헌
고대곤(2000),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강원도교육청(2001), 교사 ICT활용교육 연수교재
김영애(2001), 제 7차 교육과정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서울시교육청 주최 정보통신기술활용 세미나
서삼영(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함영기(2004), ICT 활용 교육 효과 평가 방법 제안, 즐거운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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