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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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
1. 필요성
2. 수준별 개별화 수업
3.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특징

Ⅱ. 수학과교육(수업) 문제해결학습지도
1.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
2. 문제해결 학습 지도 방법
3.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 및 유의점

Ⅲ. 수학과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
1. 과제 파악
2. 사상의 제시
3. 개념화
4. 일반화
5. 적용

Ⅳ. 수학과교육(수업) 활동중심학습지도
1. 묶어서 세어 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2. 몇 배 알아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3. 곱하기 알아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Ⅴ. 수학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교수-학습계획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2. 교수-학습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Ⅵ. 수학과교육(수업) 원칙발견학습지도
1. 문제 파악
2. 탐색(예상)
3. 해결(검증, 일반화, 음미)
4. 적용

Ⅶ.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
1. 직접교수 방법
2. 인지발달적 교수
3. 기능적 수학교수
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
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
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
1. 필요성
(1) 열린 교육에서 수학은 열린 교육의 핵심인양 생각하고 각종 학습지를 제공하여 아동이 학습지의 홍수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이러한 수업으로 인하여 학습 속도가 빠른 아동은 느린 아동이 끝나기를 기다리며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뒤진 아동은 학습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다음 수업으로 넘어가게 되어 결손 누적으로 학습 의욕이 저하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3) 그러므로 개념 형성이나 원리를 발견하는 것보다는 단순히 학습지만을 풀게 되어 아동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고, 부담을 가중시키는 역반응도 나타난다.
(4) 그러므로 아동의 개성과 개별화를 존중하는 수업의 형태가 필요하다.
2. 수준별 개별화 수업
수준별 개별화 수업에서 개별 지도, 개별 학습, 개성 교육, 개별화 수업 등 여러 가지 용어가 혼돈 되어서 사용하고 있다. 그 개념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개별 지도는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일제 수업을 비롯한 모든 형태의 수업 상황에서 교사가 아동 개개인을 지도하기 위해서 탄력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2) 개별 학습은 학습 형태적 개념으로서 학습자의 일정한 교수 내용을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 자기의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3) 개성화 교육은 개성과 적성에 역점을 둔 교육 시스템을 말하며, 아동의 인간성 내지 개성을 존중하여 이를 키워나가는 데 중점을 둔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
(4) 개별화 수업은 수업의 초점을 아동 즉 학습자에 두고 학습자의 흥미, 능력, 학습 속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타당한 교수 방법 및 절차, 교수 자료의 선정, 학습 평가 등을 고려하여 실천하는 수업 형태이다.
참고문헌
김선화·여태경(1994), 교실밖 수학여행, 사계절
박찬혜외(1996), 수학교육, 서울 : 동명사
박정혜(2006), 수학문제해결에서 직관적 사고의 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범서중학교(2002),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시범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 : 서보인쇄
Howard Eves, 허민·오혜영 역(1997), 수학의 기초와 기본개념,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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