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동향,개발,보급체제확립,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외국사례,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

Ⅲ.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동향
1. 국내외 교육용 컨텐츠 산업의 발전 추세
1) 세계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66%의 성장률 전망
2) 국내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48%의 성장률 전망
2. 교육용 컨텐츠 시장의 확대
3. 비전문적인 정보통신업체 위주의 교육용 컨텐츠 개발
4. 교육용 컨텐츠의 저급성과 홍보 부족

Ⅳ.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

Ⅴ.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보급체제 확립

Ⅵ.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Ⅶ.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 사례

Ⅷ.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장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다양한 학습 내용과 교수 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많은 컨텐츠가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이처럼 현장 학교의 교사가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를 많이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표준화된 교육용 저작도구(Authoring Tool)가 개발되어 전국의 교사들에게 보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저작도구는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하여 원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도구로서, 일반적으로 쉬운 사용 방법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빠르고 쉽게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용 컨텐츠 개발의 인력 양성을 강화하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즉,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장차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재원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직 교원의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을 연수 등을 통해 강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현장 학교 교원들의 자생적인 동호회 모임을 활성화하여 적극적인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을 유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연수 및 예산 등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인력 양성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1998
김용석, 교육용 컨텐츠 공유시스템의 품질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웅희·신현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2000
(7차교육과정을 위한)우수교육용 소프트웨어 총람, 서울 : 아리수미디어, 2001
조정우·김영민·양영선·김시민·김이경, 국내외 정보교육 교육과정 분석 자료 : 학습의 정보화와 관련하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평론,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방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스페인어학개론 2012학년도 1학기문항2.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2.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웹툰이라는 매체와 언어 교육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이 개발되기 이전인 1960년대 말에는 외국어로서의 언어 교육이 주로 문법이나 구조에 치중되어 실시되다가 1970년대 이후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의 개념이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문제점 및 개선방향 • 통신속도 측면전화선을 통한 모뎀 사용자들에게 있어 강의파일 다운로드 및 학습활동 수행시 상당한 시간소요로인한 통신비가 부담되고 있다. → ① 강의, 개별학습자료, 과제, 시험 등 컨텐츠 개발시 일반 LAN사용자 외에 모 뎀 사용자들이 다소 원활히 교육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당 기관에서는 현행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② 위에서 언급한 강의제공방법 이원화체제의 지속적 유지 외에도 강의파일 압축기술의 적용으로

  • [국제경영]국내 웹 에이전시의 수출 활성화 방안
  • 개발에 집중하되, 향후 한국이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엄선하여 착수할 필요가 있다. 투자 우선순위의 결정에 있어서는 선진국의 기술개발 동향, 국내외 전문가들의 예측 및 여타 국가, 특히 중국시장을 둘러싼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향후 추진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2) 정부 차원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정부는 단기적인 안목에서 인력양성 계획을 수립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는데, 그

  • [게임시장]국내 게임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개발 ,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거세어지고 있으며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우리는 태동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1. 게임산업이란1) 게임과 게임산업의 정의-게임이란게임은 소프트웨어 기술(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의 기술), 디지털컨텐츠(3D동영상, 캐릭터, 배경그래픽, 배경음악 및 사운드효과 등) 및 게임시나리오, 게임디자인 및 기획, 프로듀싱 등으로 결합된 게임소프트

  • [정보통신]웹 에이전시 활성화방안과 IT산업정책의 진행 방향
  • 개발에 집중하되, 향후 한국이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엄선하여 착수할 필요가 있다. 투자 우선순위의 결정에 있어서는 선진국의 기술개발 동향, 국내외 전문가들의 예측 및 여타 국가, 특히 중국시장을 둘러싼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향후 추진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2) 정부 차원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정부는 단기적인 안목에서 인력양성 계획을 수립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는데,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