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동향,개발,보급체제확립,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외국사례,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의미
Ⅲ.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동향
1. 국내외 교육용 컨텐츠 산업의 발전 추세
1) 세계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66%의 성장률 전망
2) 국내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은 연평균 48%의 성장률 전망
2. 교육용 컨텐츠 시장의 확대
3. 비전문적인 정보통신업체 위주의 교육용 컨텐츠 개발
4. 교육용 컨텐츠의 저급성과 홍보 부족
Ⅳ.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
Ⅴ.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보급체제 확립
Ⅵ.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Ⅶ.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 사례
Ⅷ.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장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다양한 학습 내용과 교수 방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많은 컨텐츠가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이처럼 현장 학교의 교사가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를 많이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표준화된 교육용 저작도구(Authoring Tool)가 개발되어 전국의 교사들에게 보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저작도구는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하여 원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도구로서, 일반적으로 쉬운 사용 방법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빠르고 쉽게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용 컨텐츠 개발의 인력 양성을 강화하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즉,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의 정보화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장차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재원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현직 교원의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을 연수 등을 통해 강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현장 학교 교원들의 자생적인 동호회 모임을 활성화하여 적극적인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을 유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연수 및 예산 등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 산업의 인력 양성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1998
김용석, 교육용 컨텐츠 공유시스템의 품질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웅희·신현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2000
(7차교육과정을 위한)우수교육용 소프트웨어 총람, 서울 : 아리수미디어, 2001
조정우·김영민·양영선·김시민·김이경, 국내외 정보교육 교육과정 분석 자료 : 학습의 정보화와 관련하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평론,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