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장]국내 게임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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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게임산업이란
1)게임과 게임산업의 정의
2)게임산업의 역사
3)게임산업의 특성
4)게임산업의 영역분류

2.게임시장과 기업의 과제
1)해외 게임시장의 동향
2)해외 기업의 경영젼략
3)국내 게임시장의 동향
4)국내 기업의 경영전략
5)국내 게임산업의 과제

3.정부의 역활
1)정부의 과제
2)게임개발 활성화 방안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최고 오락 산업인 영화를 대체할 새 천년의 유망 분야는 무엇이 될까? 많은 이들은 바로 게임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게임 산업은 디지털 기술로 영화와 다름없는 실사 화상과 화려한 사운드, 관객이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영화와 달리 쌍방향성 (Interactive),인터넷에 연결해 여럿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네트워킹등의 강점을 가지고 영화 산업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 게임업계의 연간 매출액은 이미 할리우드를 능가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볼 때도 선진국에 가까울수록 게임산업의 규모가 영화산업을 앞서고 있다. 벤처 산업이자 문화 산업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에 속하며 세계적 수준에 타산업에 비해 기술 격차가 크지 않은 게임산업은 21세기 에 놀라운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다.
몰입도로 볼때 하나의 게임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그 어떤 대중 매체보다 막강하며 하나의 게임이 가져올 부가가치는 비용 대비 수익 명네서 그 어떤 산업보다 뛰어남에도 우리의 경우 게임산업을 바라봄에 있어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인식과 청소년에게 해로운 정서를 끼치는 유해한 산업이라는 이중적 잣대를 가지고 해당산업을 재단하면서 자유롭고 창의 적인 상상력을 구속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게임이라는 새로운 산업을 개발 ,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거세어지고 있으며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우리는 태동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게임산업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저자 이재훈, 출판사. 예솜
산업연구원, "게임컨텐츠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문화관광부, :"국내 게임 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1998)
"첨단게임산업 육성 위한 정책연구"
PC 플레이어 6.7.8,9월호
http//:www.jungang.co.kr
http//:www.gamemeca.com
http//gamechosun.co.kr
http//gamebe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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