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CT(Culture Technology)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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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제1절. 문화산업과 CT(Culture Technology)
1. 문화산업의 현재 흐름
2.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기술융합 현황

제2절. CT(Culture Technology)의 정책적 논의사항
1. 문화체육관광부
2. 교육과학기술부

제3절. CT의 구체적인 사례
1. 문화 컨텐츠적 측면
2. 관광 컨텐츠적 측면

제4절. 해외 사례
1. 미국
2. 일본
3. 중국

제5절. CT의 정책적 문제점 및 발전방향
1. CT정책의 문제점
2. CT정책의 발전 방향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제4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 CT R&D의 효율적 관리 위한 전략분야별, 장르별, 예산조정 및 효율적 배분 강조
- 마일스톤 평가에 기반한 Design Review 실시, 과제간 경쟁을 통한 실적부진 과제 강제탈락 제도 등 기술개발 목표 및 추진성과에 따른 R&D 경쟁 유도
-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조사/분석/평가/조정 및 성과 가이드라인의 기본방침에 부합되도록 콘텐츠 산업의 특성에 맞는 자체평가관리체계 마련
- 개발된 연구개발 과제의 추적평가 제도 도입으로 최종 활용단계까지 지원을 위해 과제 종료 후 5년간 지속적인 추적․평가를 통한 사회 경제적 기여도 평가
<그림4> CT R&D 사업선정, 평가, 관리 프로세스

(자료원: 문화기술연감 2009)

□ C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C&D(Connect & Development)방식의 글로벌 개방형 연구개발 추진
- 민간과 정부의 역할분담 및 산․학․연 네트워킹 협력을 강화
- 정부는 중․장기 관점의 기초/원천기술 개발, 민간은 산업적 효과가 큰 응용/상용화 기술개발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 정립 시스템 구축
- 대학 내 CT연구소 설치지원 확대 및 산․학 공동연구 활성화 등을 통해 대학․연구소․기업간의 ‘인력양성-고용창출’, ‘기술이전-사업화’ 체계 강화 노력

□ 국제 공동협력 기술 개발에 기반한 글로벌 경제력 확보 목적
- CT분야 등 콘텐츠 제작 관련 선진 시스템 및 기술 습득을 위해 해외 합작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유통사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자 함
- 국내 문화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 조성 및 잠재력 높은 프로젝트에 대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것

2) CT관련 년도별 관련 정책 사항

참고문헌
제4장. 참고문헌

과학기술연감, 2008, 교육과학기술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사ㆍ분석 보고서, 2010,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편]
국가정보화백서, 2008, 한국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융합시대 콘텐츠산업 미래정책 연구, 2010,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강국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2006, 정청래, 정청래의원실
문화기술 연감, 2009,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문화산업백서 :연차보고서, 2008, 문화체육관광부 [편]
문화산업에의 IT 활용 확대와 표준화 과제, 2006, 박정수
문화콘텐츠 산업과 IT 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정책방향, 2002, 강신일 ;정진택 [공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편]
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과 전망 및 기술혁신 전략, 200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세제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문화관광부
미래를 여는 문화·관광의 새 지평, 2006, 경기개발연구원
신성장산업의 입지패턴 분석을 통한 산업입지정책 개선방안 연구, 2009, 권영섭 [외저] ;국토연구원 [편]
한국 문화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한국 6개국 비교분석, 2004, 문화관광부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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