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한국 IPTV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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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IPTV의 정의
2. 한국 IPTV의 현황
3. 한국 IPTV시장의 전망
4. 해외 IPTV의 상황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한국 IPTV의 현황과 미래














목차


I. 서론
II. 본론
1. IPTV의 정의
2. 한국 IPTV의 현황
3. 한국 IPTV시장의 전망
4. 해외 IPTV의 상황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인터뷰 자료








서론


세계는 이미 IPTV 시대라고 할 만큼 인터넷 TV는 급속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작년 말에 전세계적으로 1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올해에는 2500만 명을 넘어 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이미 사업자수가 200개를 넘었으며 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주요 업체들도 투자를 확대 중에 있다. KT도 올해 3대 핵심 사업 중 하나로 IPTV를 정하여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강화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이미 우리 조에도 한 조원이 IPTV를 실제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두 명도 인터넷 통신 업체로부터 IPTV의 가입을 권유 받은 경험이 있다. 우리 조는 직접 IPTV를 사용하면서 경험 한 것을 토대로 IPTV의 현황과 앞으로의 이용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였다. 먼저 IPTV의 정의와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 IPTV의 현황과 주요 기술 동향, 향후 추진 방향 등을 조사하고 나아가 해외 IPTV의 상황을 분석해 보았다. 동시에 업계 종사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국내 IPTV 보급 업체의 내부 사항을 알아보았다.

조원 중 한 명이 작년 11월부터 약7개월간 IPTV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 장점과 단점, 그리고 궁금한 것들을 토대로 자료 조사와 인터뷰를 실시 하였다. 자료 조사는 관련 논문과 최근 신문 기사 그리고 문헌을 참고 하였다. 인터뷰는 ‘메가 TV’의 수급부와 편성부 종사자 각 한 명 그리고 ‘하나 TV’의 홍보부 종사자 한 명, 총 세 명에게 의뢰를 하여 이메일로 질문지를 전송하였으나 메가 TV의 편성부 종사자의 인터뷰 결과만 얻을 수 있었다.



본론


1. IPTV의 정의

IPTV란 Internet Protocol TV 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브로드밴드 액세스 망 위에 설치된 Closed IP Network를 통하여 STB(Set Top Box)에 접속된 일반 TV수신기 등에 영상을 전달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IPTV는 기존의 유료방송 즉 위성방송이나 케이블TV에서 볼 수 없는 장점이 많다. 기존 TV방송처럼 채널을 선택할 수 있으며 리모컨으로 간단히 최신 영화를 신청해서 볼 수 있는 주문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기 때문에 TV방송의 주도권이 방송사나 중계업자에서 시청자에게 넘어가는 것이다. 또 인터넷과 TV가 합쳐져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TV로 물건을 사는 ‘TV전자상거래’, TV로 민원서류를 신청해 발부 받는 ‘TV정부’ TV를 이용한 원격교육 ‘TV교육’ 서비스가 간단히 구현된다.
IPTV의 특징으로서, 첫 번째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구현 될 수 있고, T-commerce나 온라인 게임, 채팅, 이메일 등의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개인화된 채널을 볼 수 있으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개인화된 포털 TV를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초고속 인터넷과 IPTV가 결합되어 다양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창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 한국 IPTV의 현황


IPTV 서비스는 각 국가별 네트워크 구축 상태와 법제도 환경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이 결정되며 나라마다 VOD, 다채널방송서비스, TV포털, 양방향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7년 기준 국내 유료방송가입가구수는 1,655만 가구로 전체 대상가구인 1,887만 가구의 87.7%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유료방송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매체는 CATV로 전체유료방송가구의 81.1%, 1,345만 가입가구를 보유하고 있다. 2위 매체는 위성방송으로 전체유료방송시장의 12.1%인 201만 가입가구를 확보 중이다. 2006년 7월 유료방송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IPTV는 아직까지는 실시간 방송이 아닌 VOD방식의 Pre-IPTV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서비스 개시 1년 반 만에 112만 가구를 가입시키며 전체 유료방송시장 내 6.8%의 비중을 차지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는 2007년 기준 디지털 CATV 가입가구수인 82만 5천명보다 30만 명 가량 많은 수치로 IPTV의 가능성을 보여준 여실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4월 18일까지 법안의 시행령이 제정되면 사업자 선정을 거쳐 올 하반기에는 IPTV가 그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낼 예정으로, 이미 VOD 서비스만으로 100만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한 IPTV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에는 그 가입자를 가파르게 늘려서 올 해 말까지는 300만 정도의 가입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거대통신사인 KT와 SKT는 메가TV와 하나TV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IPTV 시장의 선점을 위해 거액의 투자를 하고 있으며 신문사와 콘텐츠 업체들의 움직임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IPTV의 양대 산맥인 하나tv와 KT

2007년 말 기준 국내에서 IPTV 서비스 사업을 영위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자는 대부분 통신사업자들로 가입자 85만가구의 하나로텔레콤과 50만 가구의 KT가 그 선두에 서있다.
하나로텔레콤은 ‘하나TV’라는 브랜드로 2006년 7월부터 TV포털 서비스를 상용화한 가운데,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만인 2007년 6월 말 54만 가입 가구를 확보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미 2005년 셋톱박스 및 TV 솔루션 확보를 위해 셀런을 인수하였으며 하나로미디어를 통해 셀런으로부터 셋톱박스 를 공급받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해 연간 2,000억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문은 컨텐츠 분야로 연간 50~100억원의 투자를 지속해 오고 있으며 워너브라더스 와의 수급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영화 DVD 출시와 동시에 하나TV를 통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SKT의 하나로 텔레콤 인수로 인해 YTN 미디어 및 SK 텔레커뮤니케이션, 싸이더스 IHQ 등과의 협업이 가능해 짐에 따라 향후 차별화된 컨텐츠 수급을 위한 노력을 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KT는 2008년 IPTV 관련 예산을 2조 6천억원으로 산정하고 있다. 이는 하나로텔레콤의 투자 규모의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큰 규모이다. 우선 IPTV 최적망인 FTTH의 가입자 망 커버리지를 전국기준 67%까지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로 2008년 예산의 대부분을 이에 쏟아 부을 예정이며 나머지 예산은 컨텐츠 강화에 1,300
참고문헌
IPTV동향 조사보고서 2008. 02. 12 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 국제협력개발팀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및 관련산업 파급효과 분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http://www.digieco.co.kr/KTFront/blog/039030016220807
미국의 종합엔터테인먼트 방송국
국민일보 쿠키뉴스- 천지우 기자
http://blog.naver.com/papagillee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150418 2008.5.19
프랑스, 통신망 풀고 콘텐트 공유 … 단숨에 세계 1위 [중앙일보]2008.5.19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8/05/19/3123037.html
[미국IPTV산업의 성장과 전망] 미디어 미래연구소 www.digieco.co.kr
[디지털타임스]홍콩PCCW IP-TV서비스 현장 가보니 2004.11.19
http://blog.naver.com/papagillee 中 발췌
“경쟁이 유럽 IPTV 발전 원동력 … 규제 푸니까 서비스 다양해져” [중앙일보]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150420
http://www.digieco.co.kr/Ktfront/blog/PostView.aspx?BlogID=chullwoo&POSTId=350&MENUID=237
디지털 타임스 2008/02/04 강희종 기자
[IPTV발전현황 및 향후 전망],강정철 -정보통신연구진흥원(www.iita.re.kr)
[IPTV서비스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 연구],최락권(KT미래기술 연구소),송치양(경북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과)-2008년3월 전자공학회지 제35권제3호
[ISSUE RDPORT-IPTV광고의 성장 가능성]2008/01/21-미디어미래연구소(www.mf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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