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의의,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체제,교육정보화운동,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활성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학교도서관][학교도서관 기능][학교도서관 실태][학교도서관 문제점][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학교도서관의 정의,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실태,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 [조사방법론] 우리나라 지역화폐의 실태, 효과 및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밭레츠`를 중심으로
- 대의제의 위기와 전자 민주주의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Ⅲ. 교육정보화의 의의
Ⅳ.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1. 백악관
1) 국립 과학․기술 심의회
2) 과학․기술정책실
2. 미연방 교육부
3.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4. 주정부
Ⅴ.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체제
1. 과업
2. 학교체제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
3. 인력
4. 조직 또는 구조
Ⅵ.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
1. 대학교
2. 언론기관
3. 민간기업
Ⅶ.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1. 일본의 교육정보화
2. 미국의 교육정보화
3. 영국의 교육정보화
Ⅷ. 교육정보화의 활성화 방향
1. 교육과정 운영에 정보화 교육 강화
2. 정보교육 물적 기반 확충의 지속적 추진
3. 학교 정보화 시설 활용 다각화 및 지원
4. 교육정보자료 보급 지속적 추진
5. 교원정보화 연수 추진
6. 교육정보화 관련 이벤트를 통한 마인드 확산
7. 관련 부처, 언론기관, 민간 기관 및 학부모와의 협력 강화
8. 교육학술정보화 장․단기 계획 수립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은 컴퓨터와 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적소에 생산 및 분배함으로써 정보가 일반화되는 사회인 이른바 정보화 사회가 되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혁신적으로 증대되기 때문에 과거 농업사회나 산업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를테면 어느 가정에서나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무도 편리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대량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정보화의 기류는 교육부문에서도 예외 없이 불어 닥쳐 이른바 교육정보화라는 이름으로 전통적인 교육환경과 방법 및 그 내용에 있어서까지 일대 혁신을 예고하였고 또 강력하게 실현되어 가고 있다. 교육정보화란 교육과 정보화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교육부문에 정보화과정을 수단으로 이용함을 뜻한다. 교육정보화 과정의 핵심인 컴퓨터를 교수도구로 정의한 것도 이와 같은 연유이다. 정보화의 물리적 표현은 컴퓨터와 통신을 중심으로 한 멀티미디어로 구현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정보화가 주는 의미는 멀티미디어의 이용 즉 그것과의 결합이라 볼 수 있다.
오늘날 교육정보화는 정보사회에서 생존적 적응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제는 정보가 인간생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어서, 그에 대한 여러 가지 능력이 삶을 유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므로, 정보를 생산수집저장가공 및 이용할 수 있는 자만이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각 개인의 권리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정보에 관한 교육이 중심이 될 것임은 자명하다. 이 때의 정보교육은 교육정보화와 동의어로 해석되며, 교육자체를 정보화 하는 것과 정보를 교육하는 양자 모두를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도 교육정보화촉진시행계획(안), 2007
김영복,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주영주, 교육과 정보화, 남두도서, 2002
허운나, 정보사회와 교육의 미래, 초고속정보통신 창간호, 한국정보문화센터, 199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컴퓨터가 여는 풍부한 교육 - 정보화 시대의 교육환경과 교사, 1999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에서 세계로 세계를 교실로, 서울 : 홍익미디어,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사]김대중의 정치 인생과 국민의정부 평가(정치, 외교, 교육, 국방)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시민][시민단체][비정부기구][NGO][시민문화][시민채널][시민사회][시민교육][시민정치][시민불복종][문화][채널]시민단체(비정부기구, NGO), 시민문화, 시민채널, 시민사회, 시민교육, 시민정치, 시민불복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