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의의,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체제,교육정보화운동,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활성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Ⅲ. 교육정보화의 의의

Ⅳ.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1. 백악관
1) 국립 과학․기술 심의회
2) 과학․기술정책실
2. 미연방 교육부
3.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4. 주정부

Ⅴ. 교육정보화의 학교교육체제
1. 과업
2. 학교체제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
3. 인력
4. 조직 또는 구조

Ⅵ.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
1. 대학교
2. 언론기관
3. 민간기업

Ⅶ.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1. 일본의 교육정보화
2. 미국의 교육정보화
3. 영국의 교육정보화

Ⅷ. 교육정보화의 활성화 방향
1. 교육과정 운영에 정보화 교육 강화
2. 정보교육 물적 기반 확충의 지속적 추진
3. 학교 정보화 시설 활용 다각화 및 지원
4. 교육정보자료 보급 지속적 추진
5. 교원정보화 연수 추진
6. 교육정보화 관련 이벤트를 통한 마인드 확산
7. 관련 부처, 언론기관, 민간 기관 및 학부모와의 협력 강화
8. 교육학술정보화 장․단기 계획 수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은 컴퓨터와 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적소에 생산 및 분배함으로써 정보가 일반화되는 사회인 이른바 정보화 사회가 되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혁신적으로 증대되기 때문에 과거 농업사회나 산업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를테면 어느 가정에서나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무도 편리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대량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정보화의 기류는 교육부문에서도 예외 없이 불어 닥쳐 이른바 교육정보화라는 이름으로 전통적인 교육환경과 방법 및 그 내용에 있어서까지 일대 혁신을 예고하였고 또 강력하게 실현되어 가고 있다. 교육정보화란 교육과 정보화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교육부문에 정보화과정을 수단으로 이용함을 뜻한다. 교육정보화 과정의 핵심인 컴퓨터를 교수도구로 정의한 것도 이와 같은 연유이다. 정보화의 물리적 표현은 컴퓨터와 통신을 중심으로 한 멀티미디어로 구현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정보화가 주는 의미는 멀티미디어의 이용 즉 그것과의 결합이라 볼 수 있다.
오늘날 교육정보화는 정보사회에서 생존적 적응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제는 정보가 인간생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어서, 그에 대한 여러 가지 능력이 삶을 유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므로, 정보를 생산수집저장가공 및 이용할 수 있는 자만이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각 개인의 권리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정보에 관한 교육이 중심이 될 것임은 자명하다. 이 때의 정보교육은 교육정보화와 동의어로 해석되며, 교육자체를 정보화 하는 것과 정보를 교육하는 양자 모두를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도 교육정보화촉진시행계획(안), 2007
김영복,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1997
주영주, 교육과 정보화, 남두도서, 2002
허운나, 정보사회와 교육의 미래, 초고속정보통신 창간호, 한국정보문화센터, 199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컴퓨터가 여는 풍부한 교육 - 정보화 시대의 교육환경과 교사, 1999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에서 세계로 세계를 교실로, 서울 : 홍익미디어,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사]김대중의 정치 인생과 국민의정부 평가(정치, 외교, 교육, 국방)
  • 교육환경시설 근대화,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사학의 공공성, 자율성 보장 및 지원 확대-학력중심사회에서 능력중심의 사회로-학교급식 확대실시, 특수교육 지원 강화2)국민의 정부의 교육 부문 목표-초중고등학교의 교육여건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는 교육의 틀 마련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고, 현장중심의 교수, 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학생이 선택하는 교육, 수준에 맞는 맞춤교육, 학교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교육과정 운영5)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6) 사이버 보충․심화 학습 프로그램 제공4. 인성 교육의 강화1) 전 교원의 전문 상담 교사화 추진2) 범교과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3) 학부모 교육의 강화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4) 전문 상담 교사 확대 배치와 심리 치료 전문가 지역 교육청 단위 배치5)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5. 교원 질적 수준 개선 책무성 제고1) 학교 현장 적응 능력 신장을 위한 양성․임용 체제2) 교수 능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행정의 정립Ⅵ. 학교와 교장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1. 성격2. 목표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1. 내용 전달2. 내용 탐색3. 내용 생성Ⅸ. 향후 학교의 과제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 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6. 학교 급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전망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2. 평생교육에 관한 나라별 정의평생교육은 유네스코가 제창, 보급한 새로운 교육이념으로서 인간의 생애를 통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인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한 교육이념이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연령별로 구분된 패쇄적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

  • [시민][시민단체][비정부기구][NGO][시민문화][시민채널][시민사회][시민교육][시민정치][시민불복종][문화][채널]시민단체(비정부기구, NGO), 시민문화, 시민채널, 시민사회, 시민교육, 시민정치, 시민불복종
  • 교육에 대해 영국정부의 교육담당 자문위원회가 내놓은 보고서(1998)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시민교육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서 사회적․도덕적 책임감, 지역사회 참여, 정치적 교양들을 제시했다. Ⅵ. 시민정치1. 시민사회의 대응 방향1) 대응의 논리- 분단정치, 낡은 정치, 부패정치, 지역주의정치에 대한 ‘정치적 사망선고’ 필요- 낡은 정치에 대한 ‘독립운동’의 관점 견지2) 대응의 목표- 87년 6월 항쟁 이후 지연되고 있는 정치개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