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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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변천
1. `70년대 : 태동기
2. `80년대 : 전개․확산기
1) 개요
2) 교육개혁과 교육정보화
3) 교육개혁심의회의 교육정보화 방안
4) 교육정보화 정책의 추진 배경 및 결과
4. `90년대 : 교육정보화기
1) 개요
2)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
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구성
4)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 배경
5) 국내 추진 상황

Ⅳ.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1. 하드웨어의 보급
2. 네트워크 정비
1)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2) 대학 정보화기반의 확충
3) 교육전산망의 고도화
3. 교육컨텐트의 개발 및 학술정보서비스 제공
1)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2) 학술․연구 정보에 관한 DB 구축 및 첨단학술정보센터 설립
3) 학교도서관 정보화
4. 법제도 정비
1) 교육법
2) 한국교육방송원법
3)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
4) 직업교육훈련촉진법
5) 교육공무원승진규정개정
5. 정보기술활용 교육 강화
1) 교사정보화의 기본방향
2) 교원연수 프로그램
6. 주요 교육정보화사업
1) 교단선진화 사업
2) 열린학교 시범사업
3) 언론사 중심의 교육정보화 운동

Ⅴ.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1.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부족과 교과과정과의 연계 부족
2. 교육용 컨텐트 부족
3.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및 인력 확보 미흡
4. 예산 확보의 불안정
5. 그 외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들

Ⅵ.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
1. 일본「100교 프로젝트」및「E-스퀘어 프로젝트」
1) 100교 프로젝트
2) 新 100교 프로젝트
3) E-스퀘어 프로젝트
2. 일본의 교육 정보 위성 통신 네트워크(엘․네트)
1) 「엘․네트」의 개요
2) 도도부현등의 이용
3) 「엘․네트」의 구체적인 이용 예
3. 일본의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종합센터
1) 교육용 소프트웨어 수집․전시․시범 사용
2) 교육용 소프트웨어 2차 정보 제공
3)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사례
4) 상담 업무

Ⅶ.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
1. 정보통신교과의 필수교육과정 채택 추진
2. 민간 참여의 활성화
3. 현직 교원과 예비 교원의 정보화 연수 강화
4.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활용 지원 강화
5.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의 강화
6. 교육 정보화 관련 조사 연구 활동 강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는 전산교육 또는 컴퓨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교육정보화 또는 정보화교육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중반 교육개혁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교육개혁 방안이 발표되고 교육부의 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역사는 필요성 대두기(`60년대), 태동기(`70년대), 전개․확산기(`80년대)로 구분하는데, 본격적인 교육정보화는 `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회의 정보화사회 대응을 위한 컴퓨터교육 강화 건의와 컴퓨터가 교육과정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80년대 말인 제5차 교육과정에서부터다. 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변천사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교육정보화 정책을 담은 일련의 계획들을 시대별로 보면 70년대는 문교부 ꡐ전자계산기 교육계획에 의거한 전산교육의 태동기였다. `80년대는 교육․연구전산망 기본계획의 일부로서 추진된 학교 컴퓨터교육의 도입기로, `80년대 중반에는 학교컴퓨터교육 강화 방안, `80년대 말에는 학교 컴퓨터교육 지원․추진계획이 마련되었다. `90년대는 정보화촉진기본계획과 함께 추진되는 교육정보화의 확산기로, `90년대 중반의 ꡐ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 그리고 그 동안의 추진 목표와 성과를 바탕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정보화촉진종합계획의 수립이 요구되어 교육정보화촉진시행계획이 입안되기에 이르렀다. 둘째,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면에서는 교육부 과학기술과, 전산담당관실, 교육정보관리국, 교육 정보화국으로 확대 개편되어 왔다. 셋째, 교육정보화 추진의 중점은 학생 컴퓨터 소양 증진을 위한 H/W와 S/W 개발․보급 및 교원 컴퓨터 연수에 집중되었다. 넷째, 시대별 교육정보화 정책의 추진 상황을 보면, 우선 `80년대에 교육정보화가 강화된 것은 컴퓨터 산업의 발전, 국가전산망 구축계획, 당시 교육개혁심의회의 건의 등이 주된 배경이 된다. 또 `90년대에 들어 교육정보화가 강력하게 추진된 것은 초고속정보통신망의 구축 추진과 함
참고문헌
△ 김영기 외 4인(2007), 정보교육방법의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 김미영(2005), 논문<초․중․고 컴퓨터 교육과정 실태에 관한 연구>, 용인대 교육대학원
△ 교육부(1995), 고도 정보화사회 대비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 계획
△ 백영균(1994), 컴퓨터를 매체로 하는 교수-학습방법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임연기 외(1996), 학교컴퓨터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97-9
△ 이정수(2000), 사이버를 활용한 교육과 발전방향, 전북교육 제14호, 전라북도교육청
△ 정성무․송재신(1999). 초․중등 교육정보활용 실태 현장 평가 결과 보고서. 교육부 미발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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