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학교도서관 기능][학교도서관 실태][학교도서관 문제점][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학교도서관의 정의,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실태,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도서관의 정의

Ⅲ. 학교도서관의 기능
1. 학습활동의 장(Study Center)
2. 독서활동의 장(Reading Center)
3. 자료 및 정보제공의 장(Material & Information Center)
4. 레크레이션의 장(Recreation Center)

Ⅳ. 학교도서관의 실태

Ⅴ.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Ⅵ.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1. 학교도서관 인프라 확충
1) 학교도서관 설치 완료
2)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3) 교수학습도움센터로서의 필요한 기본 컨텐츠 확충
4) 학교도서관 정보화 지속 추진
2.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강화
1) 도서관 활용 수업 및 프로그램 적극 개발 활용
2) 단위학교 연간교육계획서 반영
3)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3. 전담 인력 배치 및 전문성 제고
1)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 배치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전문성 제고
4. 공공도서관 및 민간과의 협력 강화
1) 공공도서관의 학교도서관 효율적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2) 언론·민간단체 등과 협력하여 ꡐ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ꡑ 운동 전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도서관의 교육적인 의의는 그 모체기관이 학교의 교육활동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의의를 󰡐학교의 교육계획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며, 학생, 교사, 학부모, 기타 지역사회 사람들에게 도서자료의 이용방법에서부터 이용자의 자립적인 비판력, 감상력을 길러 개개인의 지적, 정서적 성장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라고 9조에 걸쳐 명시하고 있으며, 일본 문부성의 경우도 󰡐단순한 학습지도에 따른 자료나 정보의 제공에서부터 올바른 사회성, 도덕성의 육성 그리고 일반적 교양의 육성󰡑이라는 내용을 12조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우리나라 도서관법 제2조에서는 󰡐자료수집, 정리, 조사, 연구, 학습, 교양, 레크레이션, 사회교육󰡑 등의 7가지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한국도서관협회에서는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 봉사활동과 함께 각 학교의 특징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이바지해야 한다.󰡑는 11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 독서활동의 장 2) 학습활동의 장 3) 자료제공의 장 4) 정보제공의 장 5) 레크레이션의 장의 5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독서활동의 장󰡑이란 여러 분야의 책을 두루 수집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주적인 독서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적절한 독서지도를 통해 사고하고, 연구, 창조하는 교양인을 육성하는 것이다.
둘째로 󰡐학습활동의 장󰡑은 협동 교수프로그램과 관련된 기능으로 학습지도와 도서관이용이 서로 연관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습진행 중에 언제든지 어떤 영역이든 또 누구이든 간에 그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자료와 교사들의 연구자료를 적절히 제공해서 학습활동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6),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김종성(2004), 학교도서관 길 찾기, 나라말
송기호(2000),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이노국, 21C 지식정보사회의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 안양지역을 중심으로
이성애·함명식 외(2002), 학교도서관 운영의 첫걸음, 대구 : 태일사
학생의 눈으로 본 학교도서관 현재와 미래상, 98비호문헌정보학회지
허병두,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정책(사회복지정책, 영유아보육개념, 보육시설, 영유아보육문제, 개선과제)
  • 문제점4.공보육 지향에 미치지 못하는 예산지원5.영유아보육시설과 유아교육시설 운영의 이원화 문제6.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7.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문제점에 관련된 관련기사제 3절 영유아 보육의 개선방안1.입법과제2.영유아보육시설과 유아교육시설의 통합문제3.보육관련 재원 확보 문제4.국공립보육시설 등 공공보육시설 확충5.육아휴직제도의 활성화제 4절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 [복리후생] 국내 기업복리제도의 향후개선과제 및 방향
  • 실태분석(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복리후생사례(4)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복리후생현황(5) 국내에 있는 외국기업과 한국기업의 복리후생현황8. 국내기업복리제도의 향후개선과제 및 방향-28 (1) 근로복지 현황과 문제점(2) 근로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3) 공적-사적 복리체계간의 연계 및 균형발전 (4) 유연한 복리프로그램의 개발 (5) 선택적 근로복리제도 (6) 복리후생제도의 다양한 발전을 위한 조세정책의 정비(7) 기업규모간 복리혜택 격

  • [장애인아동복지] 장애아동복지
  • 실태와 복지 욕구를 반영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여기에 우리는 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장애아동 현황 및 장애인복지서비스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2. 장애아동 복지의 개념정의1)장애(1) 장애의 개념 1980년 세계보건기구의 ‘국제행동계획’에서 국제장애분류(ICIDH: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y, and Handicaps)①기능장애(Impairment)‘심리적,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도서관 레스트서비스, 교사업무, 학교보 안, 방학후 프로그램, 자료센타, 특별재능, 기술, 오기센타, 운동장, 독서양식, 특수교육, 언어교정, 버스, 보건, 실험설비, 탁아 등 많은 프로그램 등이 있다.(3) 일본의 자원봉사활동가) 기원일본의 자원봉사활동은 전후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일본에는 자원봉사자가 행정당국에 의해 임명되어 공공부조, 아동복지, 공중보건, 형집행유예자의 보호 및 청소 년 업무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특

  • [사회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 실태와 복지 욕구를 반영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여기에 우리는 장애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보고, 장애아동 현황 및 장애인복지서비스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장애아동복지사업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장애인이란? 장애의 개념은 시대적 상황과 세계관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여기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장애인 개념을 사용한다. WHO는 1975년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장애의 개념을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