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학교도서관 기능][학교도서관 실태][학교도서관 문제점][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학교도서관의 정의,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실태,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과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지도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성과, 초등학교 독서교육 개선 방안
- 장애인특례입학(장애인특례입학제도)개념,필요성, 장애인특례입학(장애인특례입학제도)실태,문제점, 장애인특례입학(장애인특례입학제도)과제
- [교육학]평생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및 문제점에 관한 고찰
- [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현황,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노인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 향후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도서관의 정의
Ⅲ. 학교도서관의 기능
1. 학습활동의 장(Study Center)
2. 독서활동의 장(Reading Center)
3. 자료 및 정보제공의 장(Material & Information Center)
4. 레크레이션의 장(Recreation Center)
Ⅳ. 학교도서관의 실태
Ⅴ.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Ⅵ.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1. 학교도서관 인프라 확충
1) 학교도서관 설치 완료
2)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3) 교수학습도움센터로서의 필요한 기본 컨텐츠 확충
4) 학교도서관 정보화 지속 추진
2.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강화
1) 도서관 활용 수업 및 프로그램 적극 개발 활용
2) 단위학교 연간교육계획서 반영
3)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3. 전담 인력 배치 및 전문성 제고
1)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 배치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의 전문성 제고
4. 공공도서관 및 민간과의 협력 강화
1) 공공도서관의 학교도서관 효율적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2) 언론·민간단체 등과 협력하여 ꡐ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ꡑ 운동 전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도서관의 교육적인 의의는 그 모체기관이 학교의 교육활동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의의를 학교의 교육계획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며, 학생, 교사, 학부모, 기타 지역사회 사람들에게 도서자료의 이용방법에서부터 이용자의 자립적인 비판력, 감상력을 길러 개개인의 지적, 정서적 성장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라고 9조에 걸쳐 명시하고 있으며, 일본 문부성의 경우도 단순한 학습지도에 따른 자료나 정보의 제공에서부터 올바른 사회성, 도덕성의 육성 그리고 일반적 교양의 육성이라는 내용을 12조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우리나라 도서관법 제2조에서는 자료수집, 정리, 조사, 연구, 학습, 교양, 레크레이션, 사회교육 등의 7가지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한국도서관협회에서는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 봉사활동과 함께 각 학교의 특징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이바지해야 한다.는 11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 독서활동의 장 2) 학습활동의 장 3) 자료제공의 장 4) 정보제공의 장 5) 레크레이션의 장의 5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독서활동의 장이란 여러 분야의 책을 두루 수집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독서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주적인 독서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적절한 독서지도를 통해 사고하고, 연구, 창조하는 교양인을 육성하는 것이다.
둘째로 학습활동의 장은 협동 교수프로그램과 관련된 기능으로 학습지도와 도서관이용이 서로 연관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습진행 중에 언제든지 어떤 영역이든 또 누구이든 간에 그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자료와 교사들의 연구자료를 적절히 제공해서 학습활동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6),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김종성(2004), 학교도서관 길 찾기, 나라말
송기호(2000),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이노국, 21C 지식정보사회의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 안양지역을 중심으로
이성애·함명식 외(2002), 학교도서관 운영의 첫걸음, 대구 : 태일사
학생의 눈으로 본 학교도서관 현재와 미래상, 98비호문헌정보학회지
허병두,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