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용품사용훈련,수업공부훈련,자료이용훈련,발표훈련,듣기훈련,읽기훈련,분단학습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학습용구사용과 공부시간,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발표와 소집단토의,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안전생활
-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규율,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수업자세,사전찾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의견내기,제 학습활동
- 초등학교(초등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기본학습훈련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학습방법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율동게임지도, 노래챈트지도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예절교육,기본생활습관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글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기본학습훈련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교생활규칙
1. 등교 준비
2. 등․하교
3. 교실 출입
4. 인사하기
5. 걸상에 바로 앉기
6. 책상의 정리
7. 교실의 사용
8. 쉬는 시간
9. 점심 시간
10. 학용품 사용
11. 청소하기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용품사용훈련
1. 연필
2. 공책
3. 지우개
4. 자
5. 각도기
6. 컴퍼스
7. 가위
8. 크레파스
9. 그림 물감
10. 그림 붓
11. 색종이
12. 서예 붓
13. 먹, 벼루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수업공부훈련
1. ‘처음’부분 공부 요령
2. ‘가운데’부분 공부 요령
3. ‘마지막’부분 공부 요령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료이용훈련
1. 예습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2. 소집단이 토의하면서 공부를 할 때에는 교실의 여러 가지 기재를 활용하여 정보나 자료들을 제시한다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훈련
1. 과정
2. 위치
3. 기술
4. 학년별 발표 기본 훈련 형식
5. 손드는 방법
6. 질문하는 훈련
1) 질문하는 방법
2) 질문하는 기본 형식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듣기훈련
1. 자세
2. 발표 내용 분석
3. 질의 내용
4. 메모
Ⅷ.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읽기훈련
1. 앉아 읽기의 자세
2. 서서 읽기의 자세
3. 낭독하는 요령
4. 묵독하는 요령
5. 속독하는 요령
Ⅸ.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분단학습훈련
Ⅹ.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기타활동훈련
1. 학습대화 방법
1) 기본 자세
2) 모둠원끼리 말하기
3) 사회자의 말하기
2. 박수하는 방법
3. 학습장 사용 방법
4. 글씨 쓰는 방법
1) 연필을 쥐는 요령
2) 글씨를 쓰는 자세와 요령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학생들이 가능한 한 공통적으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 방법의 훈련은 모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적 기본 과정으로 참으로 중요하고 필요하다 하겠다.
학습방법의 학습 훈련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에는 학습하는 방법을 수업중이나 개별상담 또는 소집단별 지도 시간을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집중 훈련하는 것이 좋다.
둘째, 교재 종류별로 전형적인 학습내용을 골라 주당시간을 늘려서라고 의도적으로 학습방법을 익히게 한다.
셋째, 각 교과별로 학습요소기능을 익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즉 조사, 지도 읽기, 낱말 뜻 알기 등의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넷째, 매 주제나 매 시간의 정리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한 순서와 학습방법을 상기하여 학습 방법이 몸에 배도록 한다.
그러나 학습방법은 교사가 주입시킬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하여야 한다.
학습 방법의 학습은 학교생활의 올바른 실천 약속과 공부하는 자세, 학용품 관리, 발표, 소집단 활동 등 평생에 걸쳐 적용될 학습의 기본을 습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을 단지 지식 획득의 목적으로만이 아니라 획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이뤄내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학습방법의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교생활규칙
어린이 여러분이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때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이러한 일들을 잘 지켜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자.
1. 등교 준비
- 참고문헌
-
◈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교육과학사, 1999
◈ 박성익·이재경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1
◈ 박병관, 21C 알기 쉬운 학습방법 배우기
◈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1997
◈ 수업방법 개선 선도 교원 국외테마연수 보고서, 2002
◈ 조성일, 김숙의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