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용품사용훈련,수업공부훈련,자료이용훈련,발표훈련,듣기훈련,읽기훈련,분단학습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교생활규칙
1. 등교 준비
2. 등․하교
3. 교실 출입
4. 인사하기
5. 걸상에 바로 앉기
6. 책상의 정리
7. 교실의 사용
8. 쉬는 시간
9. 점심 시간
10. 학용품 사용
11. 청소하기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용품사용훈련
1. 연필
2. 공책
3. 지우개
4. 자
5. 각도기
6. 컴퍼스
7. 가위
8. 크레파스
9. 그림 물감
10. 그림 붓
11. 색종이
12. 서예 붓
13. 먹, 벼루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수업공부훈련
1. ‘처음’부분 공부 요령
2. ‘가운데’부분 공부 요령
3. ‘마지막’부분 공부 요령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자료이용훈련
1. 예습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알아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2. 소집단이 토의하면서 공부를 할 때에는 교실의 여러 가지 기재를 활용하여 정보나 자료들을 제시한다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훈련
1. 과정
2. 위치
3. 기술
4. 학년별 발표 기본 훈련 형식
5. 손드는 방법
6. 질문하는 훈련
1) 질문하는 방법
2) 질문하는 기본 형식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듣기훈련
1. 자세
2. 발표 내용 분석
3. 질의 내용
4. 메모

Ⅷ.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읽기훈련
1. 앉아 읽기의 자세
2. 서서 읽기의 자세
3. 낭독하는 요령
4. 묵독하는 요령
5. 속독하는 요령

Ⅸ.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분단학습훈련

Ⅹ.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기타활동훈련
1. 학습대화 방법
1) 기본 자세
2) 모둠원끼리 말하기
3) 사회자의 말하기
2. 박수하는 방법
3. 학습장 사용 방법
4. 글씨 쓰는 방법
1) 연필을 쥐는 요령
2) 글씨를 쓰는 자세와 요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양한 교육활동에서 학생들이 가능한 한 공통적으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 방법의 훈련은 모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적 기본 과정으로 참으로 중요하고 필요하다 하겠다.
학습방법의 학습 훈련의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에는 학습하는 방법을 수업중이나 개별상담 또는 소집단별 지도 시간을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집중 훈련하는 것이 좋다.
둘째, 교재 종류별로 전형적인 학습내용을 골라 주당시간을 늘려서라고 의도적으로 학습방법을 익히게 한다.
셋째, 각 교과별로 학습요소기능을 익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즉 조사, 지도 읽기, 낱말 뜻 알기 등의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넷째, 매 주제나 매 시간의 정리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한 순서와 학습방법을 상기하여 학습 방법이 몸에 배도록 한다.
그러나 학습방법은 교사가 주입시킬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하여야 한다.
학습 방법의 학습은 학교생활의 올바른 실천 약속과 공부하는 자세, 학용품 관리, 발표, 소집단 활동 등 평생에 걸쳐 적용될 학습의 기본을 습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을 단지 지식 획득의 목적으로만이 아니라 획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이뤄내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학습방법의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교생활규칙
어린이 여러분이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때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이러한 일들을 잘 지켜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자.
1. 등교 준비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교육과학사, 1999
◈ 박성익·이재경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1
◈ 박병관, 21C 알기 쉬운 학습방법 배우기
◈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1997
◈ 수업방법 개선 선도 교원 국외테마연수 보고서, 2002
◈ 조성일, 김숙의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공부에 별 관심이 없어 보이져? 그렇지만 누구보다도 자신의 성적에 걱정하고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해요. 노력을 안 해서 그렇지만, 자주 경각심을 줘서 공부해야 하는 이 유를 알게 해주고 싶어서 전 그런 이야기를 합니다.*나 : 수업시간에 공부이야기와 교과진도 이외의 이야기는 하시지 않는 데 이유가 있으신가요?*우현철 선생님: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수학 수업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나

  • 유럽의 교육개혁
  • 기본으로 하는 교육, 경쟁이 없는 협동 교육, 다양성을 존중하는 평등교육 의 목록으로 나누어 기사자료로 살펴보자.▶ 취업 중심의 교육 철저한 실무교육 일반高보다 입학 어려워 헬싱키=오현석 특파원 socia@chosun.com 2010.11.12 03:02핀란드 공교육통신 취업 중심 직업학교졸업후 바로 취업하더라도 대졸자와 월급 차이 없어 입학 위해 재수도 마다 안해현장 평가서 능력 입증해야 공인 기술자격증 취득 가능 4명 중 3명만이 평가 통과오바마

  • 논문-열린교실에 관한...
  •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집단의 구성을 다양화하여 학습집단 조직에 따라 대집단활동, 소집단활동, 개별활동 등 세 가지 형태로 활동방식을 달리 한다는 점이다. 대집단활동시 교육공간은 전통교실과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교사중심성, 시선의 중앙집중성, 통제의 강화 등의 특징을 갖는다. 소집단활동에서는 토론식 집단수업이 주를 이루며 또래학습이 활발히 일어난다는 점과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자료를 이용한다는 점이 드러났다. 개별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차별화 교육의 기본 입장은 학습자에게 일종의 맞춤 학습을 제공하자는 의도로서, 이 연구에서 차별화 수업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제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 하는 수업으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차별화 수업의 정의는 실제로 이 연구에서 지향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의 의미를 대신한다고 하겠다. 가장 이상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발표회라고 해야하나?잘 기억은 안 나지만 발표회라고 하는 것 같다.갔더니 아직 발표회는 시작되지 않았다.은선이 발표회에 온 다른 친구들이랑 발표회장 그 건물을구석 구석 뛰어 놀았다. 괜히 엘리베이터도 타고 왔다갔다 했다.근데 얼추 발표회가 시작 될 무렵, 이젠 정돈을 하고 발표회장 문 밖에서그냥 여자 애들 끼리 얘기를 나누며 희희덕 데고 있었다.근데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아니 이 왠 반갑지 않은 얼굴.정말 반갑지 않은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