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규율,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수업자세,사전찾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의견내기,제 학습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개념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습규율
1. 교실 출입 활동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2. 책상 위 정리 정돈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3. 학습의 시작과 끝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4. 교실에서의 경례와 박수치기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5. 거수하는 요령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수업자세
1. 수업의 시작과 끝
1) 수업의 시작
2) 수업의 끝
2. 앉는 자세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사전찾기
1. 먼저 ‘일러두기’를 읽어 본다
2. 한글 사전의 낱말 배열 순서(사전 찾는 순서)
1) 닿소리 글자
2) 홀소리 글자
3) 받침
3. 사전 찾기의 실제
4. 많이 쓰이는 기호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와 의견내기
1. 손을 드는 자세
2. 발표하는 자세
3. 발표하고 듣는 요령
1) 손드는 방법
2) 발표 요령
3) 듣는 요령
4. 경우에 따른 말의 보기
1) 의견을 말할 때
2) 남의 의견에 찬성할 때
3) 다른 의견이 있을 때
4) 보충할 때
5) 질문할 때
6) 수정할 때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듣기

Ⅷ.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제 학습활동
1. 개별 활동
2. 소집단 활동
1) 짝끼리 의논을 할 때
2) 분단끼리 의논할 때
3. 전체 활동
4. 토의 활동
5. 현장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 성취욕구는 학습 문제를 얼마나 의식하고 있느냐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자연적인 습득과는 그 차원을 달리한다. 강속구를 구사하는 투수에게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안은 무조건 맹훈련으로만 해결되지 않는다.
그에 대한 문제를 의식하였으면 먼저 해결 계획을 세워야 하고 가설한 다음, 기획적인 실천을 통하여 단계별로 하나하나를 검증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선행 연구를 참고하며 전문적인 문헌을 탐구하여야만 한다.
넓은 의미로 보아서 학습 욕구를 문제의식이라 전제할 때 강한 문제의식을 촉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는, 경악(驚愕)의 경지를 마련하라. 물 속에 막대기를 넣고 옆에서 보았을 때 막대기가 부러졌다는 놀라움이 생겼다면 그 순간이야말로 문제의식의 결정에 달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의혹(疑惑)의 경지를 마련하라. ‘(n+1)²-n²은 항상 기수이다’라고 했을 때 과연 그럴까 하는 의심을 갖게 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학습자는 왜 그럴까하는 생각을 품을 것이다.
셋째는 곤혹(困惑)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를테면 자연 환경과 철도 시설이 있는 지도를 놓고 , 의 기호를 붙여 어느 쪽 지대가 도시로 발달 가능성이 많은가를 생각하게 한다. 이 경우 학습자는 제기된 두 개의 사건 중간에서 몹시 곤혹스러워 할 것이다.
넷째는, 당황(唐慌)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를테면 사막 한가운데 떨어졌을 때 내가 있는 장소의 위도와 경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가 예견했던 계획을 중도에서 급선회하므로 야기되는 당황(baffiement)의 경험은 강력한 과제 해결 의식을 갖게 할 것이다.
다섯째는, 모순(矛盾)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것은 학습의 통상 관념에서 벗어난 사실로 인하여 야기되는 모순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농업이 발달한 곳은 일반적으로 온난 지대인데 소련의 우크라이나 지방은 한낸 지대임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곡창 지대라 일컫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 대구광역시 교육청(1996), 사고력 개발 수업 방법
▷ 문선모, 인간 학습 - 교육적 적용, 양서원
▷ 박임순(1997), 동료 개인지도를 통한 단어읽기 지도방법이 정신지체아의 문자해득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미자,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열린
▷ 이성호(1988), 교육 방법의 탐구, 서울 : 양서원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현장 교육 연구 방법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학습하는 것. 특히 대상 인물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쉽다. 교수설계 교수(Instruction)의 諸문제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계획적인 활동을 말한다. 교수의 諸문제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찾는 것이 과제이다. 교수이론(Teaching Theory)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방법이 더 이해를 돕는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바람직한 구조라고 생각이 된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쓰기와 말하기, 쓰기와 국어지식의 연관성은 모든 학년에서 나타나며, 1학년은 듣기와 국어지식, 읽기와 국어지식에서도 연관성이 컸다. 그 예를 보면, 듣기에서 서로 다른 말소리를 식별하는 경우에 음운의 파악이 필수적이다. 때문에 국어지식에서 각 음가를 배우는 것과 내용이 겹치게 된다. 6)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학습활동의 제시기본과 심화,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사전달은 주로 문서의 작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람에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자소서의 중요성과 그 채점기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럼 이제부터 실제 각 항목별로 1차 서류전형 합격샘플들을 정리해 보고 실전해 응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4. 자기소개서의 구성 Ⅱ. 항목별 자기소개서 우수 샘플Ⅱ-Ⅰ. 성장과정 및 가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훈련받은 과학자’에 불과.③과정적 준거-과정적 준거 : 교육의 방법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발성’있게 가르치는 것.-교육내용이 아무리 가치로워도 방법이 부도덕하면 교육활동이라 부를 수 없음-학습자의 자발성을 무시한 강제적 행위는 교육의 개념과 공존할 수 없음-학습자의 자발성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전달되는 자료가 아동에게 흥미로워야 함‘교육의 성립준거’가 가지는 교육적 의의교육적 의의 : 특히 ‘과정적 준거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제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겨 논란이 되고 있다경기도교육청이 발표한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초안`에는 전체 48개 조항에 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습권, 사생활 보호 권리, 자치활동의 권리 등 학생인권에 관한 사항이 담겨 있다. 또 교사학부모에 대해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각 지역교육청에 학생인권상담실을 설치하는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김 교육감을 지지하는 전교조와 야권은 한나라당 경기도의원들을 중심으로 `진보 교육감 발목 잡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