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규율,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수업자세,사전찾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의견내기,제 학습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개념
Ⅲ.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습규율
1. 교실 출입 활동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2. 책상 위 정리 정돈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3. 학습의 시작과 끝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4. 교실에서의 경례와 박수치기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5. 거수하는 요령
1) 훈련 순서
2) 훈련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수업자세
1. 수업의 시작과 끝
1) 수업의 시작
2) 수업의 끝
2. 앉는 자세
Ⅴ.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사전찾기
1. 먼저 ‘일러두기’를 읽어 본다
2. 한글 사전의 낱말 배열 순서(사전 찾는 순서)
1) 닿소리 글자
2) 홀소리 글자
3) 받침
3. 사전 찾기의 실제
4. 많이 쓰이는 기호
Ⅵ.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와 의견내기
1. 손을 드는 자세
2. 발표하는 자세
3. 발표하고 듣는 요령
1) 손드는 방법
2) 발표 요령
3) 듣는 요령
4. 경우에 따른 말의 보기
1) 의견을 말할 때
2) 남의 의견에 찬성할 때
3) 다른 의견이 있을 때
4) 보충할 때
5) 질문할 때
6) 수정할 때
Ⅶ.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듣기
Ⅷ.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의 제 학습활동
1. 개별 활동
2. 소집단 활동
1) 짝끼리 의논을 할 때
2) 분단끼리 의논할 때
3. 전체 활동
4. 토의 활동
5. 현장 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습 성취욕구는 학습 문제를 얼마나 의식하고 있느냐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자연적인 습득과는 그 차원을 달리한다. 강속구를 구사하는 투수에게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안은 무조건 맹훈련으로만 해결되지 않는다.
그에 대한 문제를 의식하였으면 먼저 해결 계획을 세워야 하고 가설한 다음, 기획적인 실천을 통하여 단계별로 하나하나를 검증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선행 연구를 참고하며 전문적인 문헌을 탐구하여야만 한다.
넓은 의미로 보아서 학습 욕구를 문제의식이라 전제할 때 강한 문제의식을 촉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는, 경악(驚愕)의 경지를 마련하라. 물 속에 막대기를 넣고 옆에서 보았을 때 막대기가 부러졌다는 놀라움이 생겼다면 그 순간이야말로 문제의식의 결정에 달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의혹(疑惑)의 경지를 마련하라. ‘(n+1)²-n²은 항상 기수이다’라고 했을 때 과연 그럴까 하는 의심을 갖게 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학습자는 왜 그럴까하는 생각을 품을 것이다.
셋째는 곤혹(困惑)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를테면 자연 환경과 철도 시설이 있는 지도를 놓고 , 의 기호를 붙여 어느 쪽 지대가 도시로 발달 가능성이 많은가를 생각하게 한다. 이 경우 학습자는 제기된 두 개의 사건 중간에서 몹시 곤혹스러워 할 것이다.
넷째는, 당황(唐慌)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를테면 사막 한가운데 떨어졌을 때 내가 있는 장소의 위도와 경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가 예견했던 계획을 중도에서 급선회하므로 야기되는 당황(baffiement)의 경험은 강력한 과제 해결 의식을 갖게 할 것이다.
다섯째는, 모순(矛盾)의 경지를 마련하라. 이것은 학습의 통상 관념에서 벗어난 사실로 인하여 야기되는 모순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농업이 발달한 곳은 일반적으로 온난 지대인데 소련의 우크라이나 지방은 한낸 지대임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곡창 지대라 일컫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한다.
- 참고문헌
-
▷ 대구광역시 교육청(1996), 사고력 개발 수업 방법
▷ 문선모, 인간 학습 - 교육적 적용, 양서원
▷ 박임순(1997), 동료 개인지도를 통한 단어읽기 지도방법이 정신지체아의 문자해득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미자,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열린
▷ 이성호(1988), 교육 방법의 탐구, 서울 : 양서원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현장 교육 연구 방법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