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7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2) 관련 이론과 선행 연구
⦁ 리더십의 개념의 정의(지도력) ⦁ 교사의 지도성의 정의 ⦁ 교사의 역할과 교사 지도자의 역할 관계⦁ 지도성 이론의 발전 ⦁ 리더십의 상황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Ⅱ. 현장 연구의 방법
1)관찰방법
2)관찰일정
Ⅲ. 관찰 기록1) 연구 대상2) 연구 대상의 특성
1. 학교의 현황
2. 교사 실태
3. 학생 실태
3) 관찰의 내용1. 담임교사로서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관리 질서2. 교과교사로서 학생 사이에 볼 수 있는 관리 질서3.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질서4. 면담의 내용
Ⅳ. 분석 내용
1)담임교사2) 교과교사 vs 학생
1. 수업시작에서의 교사의 관리 기법2. 수업 중, 학생 통제 기법3. 상과 벌
3)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질서
Ⅴ. 결론
1) 시사점2) 제안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 선정
학교는 사람과 사람이 교육이라는 큰 목적 아래에서 교사, 학생이라는 명분으로 만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곳이다. 많은 관계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 중 하나가 지도성(leadership)이다. 선행 연구 대상으로 많이 언급이 되었던 교장의 지도력뿐만 아니라 학급 관리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교사의 지도력, 또래 학생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지도력 등 다양한 지도력들이 학교 안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 중 교사의 지도성과 학생의 지도성을 관찰 주제로 선정하고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에 의거해서 지도성들의 관찰만이 아니라 그러한 지도력이 나타나는 상황을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2006년 4월 8일 토요일. 팀원 5명은 발표 주제를 결정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교육 실습 대상이 되는 다섯 학교들이 다양한 특징들(공립 ․ 사립, 여학교 ․ 남녀공학, 중학교 ․ 고등학교 등)을 갖고 있어서 한 가지의 주제를 정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팀원 모두가 실습 한 주 동안 각 학교, 교사, 학생들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대화를 나눠보았다. 대화 중 교육인류학 강의시간에 다룬 “네 학교 이야기”라는 텍스트 이야기가 화두에 나오게 되었다. 책에서 언급된 초등학교 안에서의 교실 관리 기법들이 현재 중 ․ 고등학교에서도 얼마나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교실 안에서 학생들 간에 암묵적으로 형성되는 질서들과 교사의 지도력에 따른 학급 관리가 팀 프로젝트의 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