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학습용구사용과 공부시간,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발표와 소집단토의,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 안전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기초훈련
1. 책상정리
2. 바로앉기
3. 연필잡기
4. 학습장
1) 준비
2) 학습장정리
3) 수업시간학습활동
4) 학습계획세우기
5. 글
1) 읽기
2) 듣기
3) 요약하기
6. 말하기

Ⅱ.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학습규칙훈련
1. 교실 출입활동
2. 책상위 정리 정돈
3. 좌석에 앉기
4. 학습의 시작과 끝
5. 교실에서의 인사와 박수치기
6. 손들기

Ⅲ.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학습용구사용훈련
1. 학년 단계에 맞는 연필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이상
2. 연필 사용법
3. 지우개 사용법
4. 연필 칼 사용법
1) 종이를 자를 때
2) 연필을 깎을 때
3) 보관시
4) 주고 받을 때
5. 가위 사용법
6. 그 밖의 학용품 사용법을 지도할 대상

Ⅳ.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공부시간훈련
1. 시작 전에
2. 시간 중에
3. 끝 마쳤을 때

Ⅴ.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발표훈련
1. 거시적 차원의 말하기(발표력) 지도법
2. 미시적 차원의 말하기(발표력) 지도법
3. 일반적인 발표 요령 지도법(예시)
4. 경우에 따른 발표의 형식
1) 의견제시
2) 찬성표시
3) 보충설명
4) 질문의 제기
5) 수정의견

Ⅵ.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소집단토의훈련
1. 소집단 토의 요령
1) 편성
2) 요령
3) 주의할 점
2. 소집단 학습 발표 요령
1) 사회자
2) 구성원

Ⅶ.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안전생활훈련
1. 등교안전
2. 자습시간 안전
3. 학습 안전
4. 휴식시간 안전
5. 점심시간 안전
6. 운동장 안전
7. 청소 안전
8. 하교 안전
9.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의 기초훈련

1. 책상정리

∘등교한 후 책상 안에 시간표 순서대로 책은 왼쪽, 학습장은 오른쪽에 넣는다.
∘공부할 때 책은 왼쪽, 학습장은 오른쪽에 올려놓는다.(왼손잡이는 반대)
∘가방은 닫아서 책상 옆에 걸어 둔다.
∘필요 없는 물건은 책상 주위에 두지 않는다.
∘늘 가지고 다녀야 할 물건은 사물함을 이용한다.

2. 바로앉기

∘책상과 가슴 사이에 주먹하나 들어갈 정도로 띄우고 다가앉는다.
∘허리와 머리는 바로 한다.
∘발은 나란히 놓는다.
∘의자는 당겨 앉는다.

3. 연필잡기

∘고개를 옆으로 숙이지 않아도 쓰는 글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연필을 학습장 사이에 둔다.

4. 학습장

1) 준비

∘학년별로 간의 크기에 맞는 학습장을 갖춘다.
∘규격품을 사용한다.
∘학습기본용구(연필 3자루, 칼1, 자1, 지우개1, 색연필1 등)를 갖추어 다닌다.

2) 학습장정리

∘교과서 글씨체로 쓴다.
∘요소나 내용이 바뀔 때는 한 줄을 띄우고 쓴다.
∘대 단원이 바뀔 때는 새 면으로 옮긴다.

3) 수업시간학습활동

∘공부할 문제(자기 학습 목표)를 정하여
∘문제에 대한 개인별 자기학습(과제학습)을 하고
∘생각은 분명히 발표하며
∘왜, 어째서 어떻게를 생각하고, 의심나는 것은 서슴없이 질문하며
∘친구들의 의견과 내 의견을 비교하고
∘공부한 차례와 내용을 생각하며 공부한 것을 정리하고
∘나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한 후
∘수업 후 공부할 과제를 정한다.

4) 학습계획세우기

∘공부할 내용을 확인한 후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어떤 자료를 참고하여 어떤 순서로 해결할 것인가를 정한다.
∘도움을 받을 사람과 도움 받을 내용을 정한다.
∘공부한 것을 정리할 방법도 생각해 본다.

5. 글

1) 읽기

∘낭독하기
․분명한 발음으로 글월을 띄우고 묶어서
․마침표에서 숨을 멈추고 쉼표에서 숨을 쉬어가며
․느낌과 감정을 살려 낭독한다.
참고문헌
강동일 : 기본학습 방법의 지도방안, http://life.edunet4u.net/
김진호·최철용 외 : 교육방법의 기초, 문음사, 2001
김인길 : 수준별 소집단 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부산광역시 교육 연구원, 교육연구회지(제18집), 1997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과의 근본이념, 교육학연구36호
웅천초등학교 : 기본학습 창의적 활동, 1999
전북이리동중학교 : 범교과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방안(교육부지정),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학습> 1) 반드시 교수 학습장에서 지도한다.가정이나 개별 학습장에서 자율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교수 학습 현장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가정 학습을 처리하는 요령이나 공책 사용법 및 모둠 학습 방법까지도 실제로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 즉 수업시간에 모두 처리하지 못한 공부를 숙제로 떠밀어 아이들에게 교실밖으로 이탈시킬 것이 아니라, 조금이나마 시간을 내어 교실 내에서 모든 학습을 마무리 짓게 할 것이다. 이는 교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생활양식의 변화 *환경파괴 *소외증가②내적 요인 *학교교육(경직성․폐쇄성)에 대한 비판 *인간교육의 필요성 강조 *개인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함※가장 주된 요인은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5)평생교육의 이념①전체성: 학교교육을 포함한 기타 모든 형태의 교육에 정통성을 부여한다.②통합성: 시간적․공간적 측면에서의 유기적 통합③융통성: 교육의 장소․시간․내용․방법 등을 다양하게 하여 어떤 환경과 처지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받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교과서 분석Ⅰ. 교과서 분석1.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와 내용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 목표의 특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성격에 부합하게 10년 동안 ‘국어과’ 학습을 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성취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다른 하나의 특징은 제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학습자 양성, 자기주도적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 학습자 양성.정리하기- 디지털시대는 실생활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사회문화적 변화 뿐 아니라 교육의패러다임의 전환을 야기했다.-디지털 시대의 교육은 교육시간, 공간, 방법, 형식, 목적 등 전 영역에서 혁신적 변화를 가져왔다.-디지털 시대의 교육은 수요자 중심, 학습자 맞춤형 학습, 학습자 주도의 생성적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2주차1. 디지털 시대 교수자의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방법설양환(공주교대 교수) 7◀ 사례발표 ▶【사례 1】 전자수업안학습자 활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조배원(광주주월초등학교 교사) 33【사례 2】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이덕수(군산옥구초등학교 교사) 38【사례 3】 열린학습 정보실 운영 사례박영주(부산신곡초등학교 교사) 43◀ 시범수업 ▶인터넷을 활용한 6학년 사회과 수업 권진우(서현초등학교 교사)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기조강연】첨단공학의 교육적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