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첫 만남 ◈
◈ 내가 꾸민 우리 학급 ◈
◈ 좌석 배치 ◈
◈ 학급의 소규모 인간관계 “모둠” ◈
◈ 학급 운영 ◈
◈ 기본학습훈련 ◈
◈ 학급 규칙◈
◈ 소풍 계획 ◈
◈ 칭찬과 질책 ◈
◈ 청소지도 ◈
◈ 일기 지도 ◈
◈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
◈ ‘한해야 잘 가거라’ 잔치 ◈
◈ ‘떠나가며’ 잔치 ◈
본문내용
우선, 학급 운영안을 계획하기 전에 이론적으로 숙지할 것들을 이 과제를 하면서 배우며, 또 이 과제를 교수님으로부터 되돌려 받아 개인적으로 다시 볼 때를 대비하여, 현직에 나가게 될 나에게 쓰고자 한다. 그리고 이 학급 운영안은 내가 현직교사가 되어서도 유용하게 사용코자 최선을 다해 쓰고자 한다.

학급은 학교 교육 조직의 기본 단위이며 대부분의 학교 생활은 학급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학급 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며 느끼고 생각하면서 꿈을 가꾸어 나간다. 즉, 학급 교육 목표를 가장 효과 있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급 내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바람직하게 정비하고 운영하는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예전에는 학급 경영의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이들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급 활동의 전체를 경영의 대상으로 삼아 학급 경영의 내용을 논한다. 후자의 취지에 따라 나는 학급 경영안을 짜도록 하겠다. 즉,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및 지도 영역, 교과 학습 영역, 특별 활동 영역, 생활 지도 영역, 환경 시설 영역, 사무 관리 영역,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리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는 그 중 몇 가지를 나름대로 구체적으로 계획하겠다.
우선 계획안을 짜기 전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생각들을 미리 정리해두겠다.
첫째, 교사(이하 미래의 ‘나’와 동격)는 학생들을 신뢰하고 격려해 주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하여 도전하도록 유도하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시간을 관리하고,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중요시 여기겠다는 소리다.
둘째, 학급 풍토는 아래에 적었다시피 ‘허울없는 사이가 되자.’라는 급훈에 알맞게 협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며, 그 분위기를 토대로 계획안을 짰다.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돕는 분위기의 학급은 자긍심과 기본적 동기를 만족시켜줄 것이다.
셋째, 교사는 충분한 정보와 자신의 세계에 관한 감각을 갖고 끊임없이 탐구하는 자세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창의적인 것을 권장하는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것이므로, 학생만큼 교사의 노력 또한 필요한 것이다.
넷째, 교사는 능숙한 숙련자로서 학생의 도우미(Skilled helper)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료를 통해서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학생들 스스로가 어떤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는 요즘 수업을 받고 있는 ‘과학교육론’의 교수님께서 많이 주창하시는 부분이다. 현장을 많이 겪어보신 교수님의 말씀대로 비전문가가 쉽다고 생각하는 이 부분을 전문가인 교사가 날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 첫 만남 ◈
흔히들 말하기를 첫인상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들 한다. 학생들은 ‘우리 선생님은 누구실까?, 어떤 분일까?’ 하는 기대감에 혹은 ‘얼마나 무서운 분일까?’ 하는 긴장감에 새 학년 첫 등교를 했을 것이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교사는 담임의 의지와 행동을 가장 확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기별 학급 경영
  • 학급의 아이들에게도 일년간 시기별로 행해지는 학급생활에 대한 안내 지침이 될 수 있다.다. 고려할 사항1. 자신의 학급 운영 관과 계획을 학급 아이들에게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구체적인 계획은 아이들과 의논하여 완성하도록 한다. 학급이라는 공동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끌어가고 만들어 가는 것이어서는 안 되며 또 그럴 수도 없다. 학급의 구성원이며 실질적인 생활 주체인 아이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보장되고

  • [특별활동][자치활동]특별활동 중 자치활동의 정의,필요성,운영방침,내용체계, 특별활동 중 자치활동의 문제점,사례,지도방법,개선방향
  • 학급 어린이회 조직 및 운영․학급회의 필요성 ․학급회 구성 및 조직․학급회 운영 방법 ․자율적, 창의적 학급회 운영 사례․학급회 운영 평가∘학급 전반에 필요한 사항 협의․학급 생활 규칙 제정 ․반가, 반훈, 반의 상징 만들기․학급 행사 계획 수립, 실천 ․학급에서 해야 할 일∘학생회 조직 및 운영․학급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해결 방안․학생회의 필요성 ․학생회 구성 및 조직․학생회 운영 방법 ․자율적, 창의적 학생회 운

  • 즐거운 발명공작,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 공동체 의식 형성을 위한 산교육의 장 제공으로 참다운 시민 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학교 급식을 통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편식의 교정, 올바른 식습관 형성, 책임, 질서, 공동체 의식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덕성을 함양하여 영양 교육과 식품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식생활 개선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우리 나라는 학교 급식을 국

  • 『한울터기-‘장애의 벽을 넘어’』프로그램 계획서
  • 운영사례.채성현, 학교사회사업 사업계획서(학교 부적응 청소년 예방치료를 위한), 선의은행사회복지관 내부자료. 서울: 선의은행사회복지관, 1999안정선, 학급응집력 강화를 위한 「행복한 학급 만들기 교실」프로그램, 태화 청소년 집단프로그램 매뉴얼. 서울: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2000.채성현, 학교사회사업 사업계획서(학교 부적응 청소년 예방치료를 위한), 선의은행사회복지관 내부자료. 서울: 선의은행사회복지관, 1999프로그램 세부지도

  • 대안학교 레포트
  • 운영 세 번째, 교직원 네 번째, 학생 및 시설 다섯 번째,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였다.1. 교육의 기초1-1 개교시기 분석표 1-2 개교 시기 분포별 기독교 대안학교 분류학 교계1990년대 이전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11990년대 (90-99)광주동명고등학교/두레자연학교/한빛고등학교/세인고등학교/꿈의학교/들꽃청소년세상/미래지도자학교/진솔대안학교/푸른꿈고등학교92000년대 초반(00-03)공동체비전고등학교/글로벌비전크리스천스쿨/독수리기독중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