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교육행정] 좋은학교 사례 연구(스웨덴 푸투룸 학교)
- 교생실습 4월의 추억 교생 실습내용 교생 실습 다가가기 중학교 교육실습 중학교 교생실습 교육 실습 다가가기 교생 교육내용 교생 하루 햇병아리 수업 즐거운 행사 교육실습 교육실습 이별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의 목표, 학급운영(학급경영)의 필요성,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놀이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노래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학급운영(학급경영) 관련 제언
- 목차
-
◈ 첫 만남 ◈
◈ 내가 꾸민 우리 학급 ◈
◈ 좌석 배치 ◈
◈ 학급의 소규모 인간관계 “모둠” ◈
◈ 학급 운영 ◈
◈ 기본학습훈련 ◈
◈ 학급 규칙◈
◈ 소풍 계획 ◈
◈ 칭찬과 질책 ◈
◈ 청소지도 ◈
◈ 일기 지도 ◈
◈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
◈ ‘한해야 잘 가거라’ 잔치 ◈
◈ ‘떠나가며’ 잔치 ◈
- 본문내용
-
우선, 학급 운영안을 계획하기 전에 이론적으로 숙지할 것들을 이 과제를 하면서 배우며, 또 이 과제를 교수님으로부터 되돌려 받아 개인적으로 다시 볼 때를 대비하여, 현직에 나가게 될 나에게 쓰고자 한다. 그리고 이 학급 운영안은 내가 현직교사가 되어서도 유용하게 사용코자 최선을 다해 쓰고자 한다.
학급은 학교 교육 조직의 기본 단위이며 대부분의 학교 생활은 학급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학급 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며 느끼고 생각하면서 꿈을 가꾸어 나간다. 즉, 학급 교육 목표를 가장 효과 있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급 내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바람직하게 정비하고 운영하는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예전에는 학급 경영의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이들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급 활동의 전체를 경영의 대상으로 삼아 학급 경영의 내용을 논한다. 후자의 취지에 따라 나는 학급 경영안을 짜도록 하겠다. 즉,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및 지도 영역, 교과 학습 영역, 특별 활동 영역, 생활 지도 영역, 환경 시설 영역, 사무 관리 영역,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리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는 그 중 몇 가지를 나름대로 구체적으로 계획하겠다.
우선 계획안을 짜기 전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생각들을 미리 정리해두겠다.
첫째, 교사(이하 미래의 ‘나’와 동격)는 학생들을 신뢰하고 격려해 주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하여 도전하도록 유도하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시간을 관리하고,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중요시 여기겠다는 소리다.
둘째, 학급 풍토는 아래에 적었다시피 ‘허울없는 사이가 되자.’라는 급훈에 알맞게 협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며, 그 분위기를 토대로 계획안을 짰다.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돕는 분위기의 학급은 자긍심과 기본적 동기를 만족시켜줄 것이다.
셋째, 교사는 충분한 정보와 자신의 세계에 관한 감각을 갖고 끊임없이 탐구하는 자세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창의적인 것을 권장하는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것이므로, 학생만큼 교사의 노력 또한 필요한 것이다.
넷째, 교사는 능숙한 숙련자로서 학생의 도우미(Skilled helper)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료를 통해서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학생들 스스로가 어떤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는 요즘 수업을 받고 있는 ‘과학교육론’의 교수님께서 많이 주창하시는 부분이다. 현장을 많이 겪어보신 교수님의 말씀대로 비전문가가 쉽다고 생각하는 이 부분을 전문가인 교사가 날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 첫 만남 ◈
흔히들 말하기를 첫인상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들 한다. 학생들은 ‘우리 선생님은 누구실까?, 어떤 분일까?’ 하는 기대감에 혹은 ‘얼마나 무서운 분일까?’ 하는 긴장감에 새 학년 첫 등교를 했을 것이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교사는 담임의 의지와 행동을 가장 확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