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기능, 주요,전통,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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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와 기능
1. 교육 철학의 정의
2. 교육 철학의 임무
3. 교육 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2) 통합적 기능
3) 사변적 기능
4) 평가적 기능

Ⅲ. 주요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1) 기본특징
2) 특징
2. 본질주의
1) 기본특징
2) 특징
3. 항존주의(영원주의)
1) 기본특징
2) 특징
4. 재건주의
1) 기본특징
2) 특징

Ⅳ. 전통 교육철학(교육사상)
1. 관념론과 교육(플라톤, 데카르트, 버클리, 칸트, 헤겔)
2. 실재론과 교육(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아퀴나스, 베이컨, 로크)
3. 자연주의와 교육
1) 자연주의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
1) 프래그마티즘이란
2) 실용주의의 교육원리

Ⅴ.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관
2. 구조기능적 패러다임
3. 해석적 패러다임
4. 비판이론
1) 기본특징
2) 특징
5. 포스트모더니즘
1) 정의
2) 특징
6. 구조주의
1) 개관
2) 특징

Ⅵ.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철학의 역사 기술적 연구는 서양의 소크라테스에서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탐색하는 것으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주목할만한 교육사상가들이 주장한 사상과 실천의 원리들을 탐구하는 것은, 현대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나 교사 혹은 교육학도가 자신의 교육을 전개하는 과정에 도움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 예지를 얻어낼 수 있는 자원이기도 하다. 무어는 역사적으로 교육사상가들이 내놓은 과거의 교육이론들이 과학적 이론이 아니라는 이유 때문에 교육이론에서 제외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교육이론의 기능은 주로 권고적이고 처방적이어서 과학이론이 우리들에게 어떤 상황을 기술해 주려고 노력하는 반면에, 교육이론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가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이론과 교육철학의 관계를 무어는 단계적으로 나타내며 각 단계의 차이는 논리적인 차이이며, 이것은 대체로 높은 단계는 그 보다 낮은 단계에 의존하여 생겨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이돈희는 교육철학의 한계를 새로운 교육관의 전개는 역사적 연구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교육의 특징과 문제의 성찰, 그리고 온갖 창의적인 사변의 도움으로 가능한 것이라고 보았다.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와 기능

1. 교육 철학의 정의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2. 교육 철학의 임무

① 교육 정의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② 교육 목적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철학과 직접 관련
③ 교육 내용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④ 교육 방법에 관한 철학적인 접근 -> 교육철학과 간접 관련
참고문헌
▷ 김정환·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 신득렬(2000), 교육 사상사, 학지사
▷ 신득렬 외(2005),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정호표(2002), 현대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 정영근 외 6,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 George. F. Kneiier ·정건영 역(1976),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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