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구조주의 배경 구조주의 정의 구조주의 언어학적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조주의
1.1 배경과 정의
1.2 언어학적 모형
1.3 러시아 형식주의: <수줍은 연인에게>와 다른작품들에 나타난 소원(疏遠)과
낯설게 하기
1.4 기호론이나 기호학
1.5 신비평(불란서 구조주의): <젊은 굿맨 브라운>과 다른 작품들의 약호 해독
1.6 영미 해석자들
2. 『허클베리 핀』의 구조주의적 비평 방법
3. 『햄릿』: 애매성의 우화
4. 후기 구조주의: 해체주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_1 post-view40011721674 구조주의는 1950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대 사상 조류 가운데 하나로 철학, 문학, 심리학, 언어학, 인류학, 경제학, 생물학, 수학, 민족학, 정신 분석학 등 해당되는 범위가 다양하다. 구조주의란 광범위한 다른 현상들뿐만 아니라 언어와 문학 본문에 적용되는 분석 방법이다. 즉 구조주의는 본문을 언어과학과 소통의 관계에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구약성경의 구조주의 비평은 구약성경의 최종 형태의 본문의 배후에 있는 심층 구조와 본문의 언어들의 상호 관계성을 이원적 대립 관계에서 분석하여 본문의 의미와 중심 사상을 밝히려고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구조주의 비평 방법에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구조주의
1.1 배경과 정의
구조주의와 거기서 파생된 이론들, 특히 해체주의는 지난 25년 내지 30년 동안 문학 연구의 방향을 과감하게 변경시켜왔다. 구조주의는 문학 연구에만 한정되지 않고 언어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민속학, 신화, 성서 연구에 응용되었고, 실상 모든 사회적, 문화적 현상에 응용되었다. 그것의 매력은 대단하다. 그것은 기호(즉 어휘) 혹은 여러 사항의 정체와 의미를 부여하며, 우리가 사고하는 방식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구조, 즉 관계의 체계를 확인한다.
구조주의는 볼테르로부터 장 폴 사르트르까지 이어지는 유명한 불란서 합리주의의 계열과 지적으로 연계된다고 주장한다. 영국과 미국에 있는 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사람들은 불란서어로 된 용어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고, 일부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불란서 냄새가 난다. 구조주의자들은 신기함은 외견상의 문제일 뿐이라고, 그것을 만들어낸 좀 더 폭 넓은 체계 안에서 고찰되지 않은 어느 현상이나 고안물에 대한 근본적 설명이란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오도되게 마련이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그들은 플롯, 각종 인물, 배경, 주제, 문조같은 단편적인 전통적 범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키는. 문학 작품에 대한 분석적이고 고전적인 비평방법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좀 더 중요한 것은 구조주의자들이 작품 자체에 고유의 특권이나 의미나 권위를 부여하지 않으려 한다는 점인데, 그들에게 있어서 작품은 그러한 언어의 구조물이 어떻게 우리를 위해 의미를 담고 있을 수 있느냐는 단순한 문제를 제기하는 체계에 불과하다.
구조주의자들은 모든 문학 작품을 다시 읽고, 다시 생각하고, 다시 연구해서 다른 모든 문화적이거나 사회적인 현상, 예를 들면, 언어, 조경 작업, 건축, 친족 관계, 결혼 관습, 유행, 음식 등과 그 작품들을 동등하게 다루도록 우리를 격려한다.
1.2 언어학적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