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제도의 사상적 바탕으로서 분배적 정의 - 롤즈의 정의론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가와 정의
장학 제도의 사상적 바탕으로서 분배적 정의 : 롤즈의 정의론과 관련하여
1.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정의’라는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하나는 모든 덕목을 포괄하는 ‘보편적 정의’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 체제와 사법 판결에 관련된 보다 ‘특수한 정의’이다. ‘특수한 정의’는 다시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일의 시비를 가리고 처벌에 관여하는 ‘시정적 정의’와 사회 구성원들에게 사회적 가치와 권리를 분배하는 ‘분배적 정의’가 그 두 가지이다. 새뮤얼 플레이쉐커, 강준호 역, 『분배적 정의의 소사』(파주 : 서광사, 2007), p.46
현대 정치 철학에서 논하는 정의는 마지막에 언급한 ‘분배적 정의’이며,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의 역시 ‘분배적 정의’이다.
분배문제는 기본적으로 평등과 깊은 관련을 가지는데, 평등과 관련된 분배문제 논의는 소유 또는 분배결과의 정당성에 관한 논의로 연결되며, 이는 결국 정의에 관한 논의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장동진, 『현대 자유주의 정치철학의 이해』(동명사, 2001), p.225
그러므로 분배적 정의에 대한 관점은 여러 가지 복지제도를 낳는다. 불평등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대한 시정 조치인 셈이다. 장학제도 역시 그 중 한 가지이다. 장학제도란 글자 그대로 ‘학문을 장려하는 제도’로서, 장학제도에 대한 국어사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주로 성적은 우수하나 경제적인 이유로 공부를 계속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학자금을 보조하여 주는 제도 또는 학술 연구를 장려하기 위하여 우수한 학자에게 연구비 또는 상금을 주는 제도’이다. 국립국어원 제공 다음 인터넷 국어사전 “http://dic.daum.net/dic/view_top.do”
즉, 학생에게 학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해줌으로써 여건 등의 자신의 의지 밖의 문제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막고, 나아가 이를 통해 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 것이다. 여러 복지 정책 중에 하나로서 장학제도 역시 ‘사회적으로 약자인 혹은 불이익을 받은 사람을 돕는’ 분배적 정의관에 입각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장학제도의 기반을 이루는 분배적 정의관이 다소 복잡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장학 제도 중에는 사회적으로 약자도 아니고 불이익을 받았다고 여겨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자격을 주는 것들도 있기 때문이다. 많은 장학 제도가 특출하게 우수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장학금의 수혜자는 때때로 사회적 약자라기보다는 오히려 모든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행운아로 보이기도 한다. 복지의 명목으로 설계된 장학 제도임에는 틀림이 없는데 이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약자인 혹은 불이익을 받은 사람을 돕는’ 분배적 정의관에 입각한 것으로 여겨질 수 없다. 바로 이 부분에서 본 보고서의 문제의식이 나왔다. ‘장학 제도’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지만 사실 장학 제도 안에서도 다양한 성격의 장학 제도들이 분류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제도들 각각의 바탕에 깔린 정의관은 서로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다른 것인가.
본 보고서에서는 장학제도의 몇 가지 사례를 분석해서, 그 바탕에 깔려있는 정의관, 즉 분배적 정의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즉, ‘장학금’이라는 한정된 자원에 대한 분배의 기준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다. 보고서에서 살펴볼 장학제도의 대상은 선발 기준 및 절차가 명확하게 공지되어 있는 공식 장학 재단에 의한 장학제도로 한정지을 것이며, 객관성을 위해 하나의 특정한 장학제도만을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장학 재단을 두 군데 선정하여 유사한 장학금끼리 분류한 후 비교·분석할 것이다. 장학 재단은 ‘한국장학재단’과 ‘미래에셋박현주재단’으로 선정했다. 한국장학재단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의 기구로서 국가장학기금을 운영하고 장학금을 지원한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금융그룹인 미래에셋에서 설립한 장학 재단이다. 기업에서 세운 재단이지만 기업과 관련 없는 전공 계열의 학생들에게도 장학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학업을 마친 후 그 기업에 취직해야한다는 등의 기업 관련 의무도 없기 때문에 기업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순수한 장학 재단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국가 소속의 장학재단 하나과 사기업에서 설립한 재단 하나를 함께 두고 비교함으로써 대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각 장학재단의 장학금 분류
장학제도는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 취지나 선발 기준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한 가지는 가정 형편이 어려운 가난한 학생들을 돕기 위한 장학제도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경제적 여건보다는 학생의 높은 성적이나 뛰어난 능력을 고려하는 장학제도이다. 한국장학재단과 미래에셋박현주재단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학제도 역시 이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부터 살펴보자.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드림장학금과 성적우수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수여하고 있다. 드림장학금에는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미래드림장학금과 차상위계층을 위한 희망드림장학금이 있는데 둘 다 공통적으로 가정 형편을 고려하여 주는 장학금이다. 성적우수장학금은 글자 그대로 성적이 우수한 대학 신입생들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해주는 장학금이다. 다음으로 미래에셋재단을 살펴보자. 여기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장학금이 있는데, 미래에셋 기업의 인재 채용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는 글로벌투자장학금을 제외하면 해외교환장학금과 국내장학금의 두 가지가 남는다. 해외교환장학금은 모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해외로 파견될 때 생활비 및 학비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장학금이고, 국내장학금은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학비 보조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이다. 이제 이 장학금들을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분류에 따라 나누어보면,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돕기 위한 장학금’에는 한국장학재단의 드림장학금과 미래에셋재단의 국내장학금이 속하고, ‘높은 성적이나 뛰어난 능력에 대한 장학금’에는 한국장학재단의 성적우수장학금과 미래에셋재단의 해외교환장학금이 해당된다. 분배적 정의의 여러 가지 기준들과 대응시켜보면 전자는 ‘필요(need)’를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았다고 볼 수 있고, 후자는 ‘능력(ability)’ 혹은 ‘업적(work)’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표 2. 장학금 분류
기준 장학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롤즈의 정의론 - 자유적 평등주의 - 문제점 - 노직의 반론
  • 롤즈의 정의론♤목 차Ⅰ. 서론Ⅱ. 본론1.『정의론』 : 자유적 평등주의1) 정의론의 사상적 배경2) 공정으로서의 정의와 원초적 입장3) 사회적 기본 가치와 절차적 정의4) 자유적 평등주의와 소유권 인정 민주주의2. 롤즈의 정의론의 문제점 1) 원초적 상태에 대한 문제 2)‘무지의 베일’에 대한 문제 3)‘최소극대’(maximin)의 문제4) 노직(R. Nozick)의 반론 3. 관련사례 분석 Ⅲ.결론 롤즈의 정의론Ⅰ. 서론롤즈의 자유주의적 정의관은 자유민주 사

  • 경제경영 자본주의 경제윤리의 기초이론
  • 정의가 실현된다. 그러나 정의란 외형적 인간과 인간간의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아와 타인을 염려할 줄 아는 인간의 내면성과 관련된 것이다.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를 완전한 덕이라고 개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를 보편적 정의와 특수한 정의로 구분하면서 특수한 정의란 공평과 평등을 추구하는 원리로서 분배적 정의와 교정적 정의로 구분한다. 보편적 정의는 국가적 사회적 질서를 위하

  • 자율형 사립고에 대해 - 롤즈와 드워킨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본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정의는 표면적으로는 기본적인 자유의 일차적인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고, 이차적으로 주요한 사회적 가치들을 평등주의적으로 분배하는 형태를 보이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롤즈의 이론의 아이디어가 ‘도덕적 평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초 하에서 그의 정의에 관련한 이론이 펼쳐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도덕적 평등’을 기초로 한 그의 아이디어가 바로 교육의 평등적 관점과 이어진다.롤즈의 의 출발인 ‘원

  • [국가와 정의] 반값 등록금 문제와 정의의 문제 - 대학 교육에 대한 정부 보조는 정당한가와 관련한 정의이론을 활용한 찬반 분석 및 평가
  • 정의에 관한 사회 철학적 탐구는 교육적 정의에 있어서도 매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반값 등록금 논의는 곧 ‘대학등록금에 대한 정부의 보조가 정의로운가‘의 문제이다. 이와 관련해서 왈쩌와 롤스, 누스바움과 샌델, 노직과 드워킨 등의 정치철학자들의 이론적 견해를 빌려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의해보고 반값 등록금 정책이 가진 정의론적 문제의식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대학교육에 대한 정부 보

  • 공리주의가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공리주의 배경 공리주의 사상적 배경 벤담 양적 공리주의 공리성 원리 밀 질적 공리주의 공리주의 비판 공리주의 전반적 비판 롤즈 공리주의 비판
  • 제도는 모두 벤담으로부터 전수되었다는 점.그러므로 공리주의가 재산의 평등한 분배를 주장했기 때문에 개혁적이며 사회혁명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는 견해는 당시의 봉건적 절대주의에 대한 개혁을 주장했다는 제한적인 의미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3. 결론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하며 개개인의 행복보다 많은 사람들의 이익에 우선을 두고 있다. 복지적 입장에서 최대다수의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