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의,분류,특성,운영방침,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지도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의
1. 재량 활동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재량 활동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재량 활동은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재량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8. 재량 활동은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다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분류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특성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1. 목표
2. 편성
3. 운영
Ⅵ.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내용
1. 수업 운영 계획
1) 학습 집단 편성
2) 시간 운영
3) 교사 배치
4) 자료
2. 학년별 운영 계획 예시안
1) 저학년(1-2학년) 운영 예시안
2) 중학년(3-4학년) 운영 예시안
3) 고학년(5-6학년)의 운영 예시안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1. 집중탐구를 통한 사고와 행동의 변화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2. 폐품 재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만들기
1) 이런 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3. 여름 숲 속의 동식물이 되어보기
1) 이럴 때 필요합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4. 책 읽어주는 선생님
1) 이런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5. 독서 놀이 활동
1) 이런일이 있습니다
2)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3) 이런 효과를 보았습니다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지도방법
1. 편성․운영 지침
2. 편성․운영상의 유의점
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
3) 자기주도적 활동
Ⅸ.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재량활동의 활성화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첫째, 재량활동과 교과 및 특별활동과의 상보 관계에 대한 오해이다. 즉 재량활동이 이들 양자와 상보적 관계에 있다고 하여 그 본질에 해당하는 것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오해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둘째, 재량활동의 개념에 대한 오해는 앞서 언급한 대로 교육과정 운영에 주어지는 물리적 시간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데서 비롯된다. 다시 말해서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주어져 온 여유 시간, 즉 학교장 재량시간 16일 및 교과 교육과정 구성에서 교육 내용의 분량을 책정하는데 있어서 주어지는 2주분의 여유 시간과 ‘재량활동’에 주어지는 연간 68시간을 동일선상에 두고 그 연속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러할 경우 재량활동은 국가 교육과정 편제표에서 교과 및 특별활동과 더불어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있어야 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재량활동을 위해 주어지는 시간은 물리적으로 주어지는 시간의 개념이기보다는 교과 및 특별활동과 더불어 학교와 교사, 나아가 학생이 자율적으로 주도하는 ‘또 하나의’ 교육 활동으로 채워져야 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어떤 면에서 이것은 재량활동과 교과 · 특별활동의 관계가 산술적 합(合)의 관계에 있기보다는 승(乘)의 관계에 놓인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국가 교육과정의 한 하위 영역으로서 재량활동이 그 존립 기반을 다지는데 필요한 관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박종례(2001) -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전남교육연수원 강의 자료 8편 외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자료집
유광찬(2001) -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교육출판(2002) - 푸른 꿈을 그리는 재량 활동
한국교원대학교(1998) -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운영방침,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연간운영계획,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영역별 내용,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실제,시사점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