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인간주의적 학문으로서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학은 처음부터 자신을 하나의 과학으로 이해하였다. 우리는 앞의 여러 장에서 사회학적 전망이 인간의 사회적 존재를 해명하는 데 어떤 식으로 도움을 주는가를 묘사하려고 시도하였다. 이제 우리는 다시 한번 사회학을 소위 학문이라는 사회적 카니발안의 특정한 구석에 자리잡은 많은 것 가운데 하나로 고찰함으로써 논의를 마칠 것이다.
많은 사회학자들이 자연과학에 종사하는 동료 과학자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자신들의 학문에 대한 어떤 놀이감각이다. 대체로 자연과학자들은 학문의 역사가 오래된 탓에 자신들의 방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세련된 태도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태도가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방법을 상대적이며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도록 한다. 사회과학자들은 아직도 유머가 없이 엄한 표정을 지으면서 그들의 학문을 대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과학이 열광적인 사춘기로부터 좀더 원숙한 성숙기로 옮겨감에 따라, 그 자신의 게임으로부터의 초연함이 기대될 수 있으며 또 실제로도 이미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자기이해에서의 원숙함은 본질적으로 인간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사회과학이 사회자라는 "인간 코미디"를 구상하는 기묘하게 우스운 현상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학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다.
사회에서 벌어지는 구경거리의 익살스러움에 대해 눈멀고 귀먹은 딱딱한 과학주의의 태도에 얽매여 있지 말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르크스 유물사관과 자본론 비판00
  • 인간주의적 입장을 지속하였으며, 이러한 면은 공산주의가 무너진 오늘 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마르크스는 사회 계급을 (무산계급(프롤레탈리아)/ 유산계급(브르주아) 이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배경은 불평등 조건이며 즉,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계급이 위와 같은 식으로 구분된다. 경제적 관점에서 계급구분한 논리로 볼 수 있다.1. 헤겔과 정반합마르크스에게 가장 큰 영향ㅇ르 준 사람은 헤겔로 볼 수 있다. 헤겔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아래도서들 중 한 권을 읽고-자본론 공부-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0k
  • 사회학자인 칼 마르크스라는 인물에 대하여 놀라움과 깊은 존경심을 느꼈다. 개인적으로 나는 마르크스의 이론, 자본주의가 몰락해가는 과정의 이론에서 놀라움과 한편으로는 무서움을 느꼈다. 왜냐하면 그의 이론대로 자본주의사회가 변화되고 있으며, 나의 짧은 생각으로 그의 이론은 완벽해보였다. 비록 성적을 잘 받기위해 그 과목을 열심히 공부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공부를 하면서 ‘꼭 한번 제대로 된 마르크스의 저서를 읽고 싶다’고 생각했

  • [인적자원개발] 9장 경력개발의 개념
  • 학문분야의 개념에 기초하여 경력개발을 정의하나, 보다 다양한 학문분야의 개념을 수용하여 그 개념을 규정하고 의미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2) 경력개발의 정의 (1) Greenhouse와 동료들(2000): 경력개발을 인생의 단계와 관련하여 개념정의. 인간이 인생의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되는 지속적인 발전과정이다.․ 경력을 조직이나 가정의 차원에서만 보기보다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경력은 예측가능한 단계를 거쳐서 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생산][지식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텍스트생산][지식][문화][문학][텍스트]지식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분석(생산, 지식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지식, 문화, 문학, 텍스트)
  • 인간주의적 관점에 대하여, 작가를 ‘생산자’라 하고 창작 활동을 ‘생산’활동으로 인식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예술이 신적인 영감을 타고난 예술가에 의해 개인적으로 창조되는 것으로 보지 않고 사회 구조적 조건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보는 사회학적․마르크스적 관점이다. 아놀드 하우저(A. Hauser)와 같은 지식사회학적 예술이론이나 루카치(G. Lu- kaces)와 윌리암스(R. Williams) 등에 의한 맑시즘의 예술이론 또는 골드만(L. Goldmann)의 생성구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