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L 버거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피터 L. 버거,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피터 버거가 평생 동안 유지했던 사회학 이론의 토대는 구조주의와 지식사회학이다. 구조주의는‘어떤 사물의 의미는 개별로서가 아니라 전체 체계 안에서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하여,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 사상의 한 경향 네이버, 출처 두산백과
’이다. 지식사회학은 한 개인의 지식은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규정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사회학 이론의 기반 아래 그에게 학문적 영향을 끼친 학자는 베버이다. 피터 버거는 베버의 세속화와 탈주술화, 카리스마의 일상화에 관해 사회현상에 적용하여 비교적 상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베버의 종교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근대성, 합리성에 관해서도 끊임없이 고민하였다.
피터 버거는 학자로서 다양한 연구 활동에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연구를 통한 사회참여도 활발하였다. 피터 버거의 다양한 연구 활동과 사회참여는 세계사회의 근본적인 체제, 자본주의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자본주의를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피터 버거는 자신이 고수해 온 베버의 세속화 이론에 관해 수정을 가하며 세계의 다양한 나라들은 종교가 세속화되는 것이 아니라 다원화 되었다고 판단하였다. 그의 이러한 관점은 제3세계 국가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서 시작되었다. 그에 따르면 베버는 근대 사회가 종교에서 벗어나 탈주술화 사회로 접어든다고 예견하였으나 제3세계의 국가들은 빠른 경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양한 형태의 종교가 활동하고 있었으며, 오히려 종교 및 전통적 가치를 유연하게 현실에 적용시키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피터 버거는 베버 이론의 수정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체제, 세계의 다원화에 관심을 기울이며 근대 사회의 핵심은 다원화에 있다고 주장하는데 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피터 버거의 학문사적 변화를 보면서 떠오른 단어는 유연함이었다. 그는 자신의 학문적 성향을‘인간주의적’이며‘학제 간’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규정하였다.
나의 사회학 접근 방식은 역사적, 철학적 관점과 유사하다는 의미에서‘인간주의적’으로 정해졌다. 그리고 중요한 문제들은 대체로 학제 간 방식으로 다뤄야만 한다는 점을 일찌감치 깨달은 게 가장 큰 소득이 아니었을까 싶다(p.52).
우선 그의 이야기에서 방법적 측면인‘학제 간’연구 방식은 한동안 유행했던 에드워드 윌슨의 통섭과 의미가 유사하다. 통섭의 사전적 의미는 전체를 도맡아 다스린다는 의미이며 에드워드 윌슨의 통섭이란 인문학, 자연과학 등으로 나뉜 학문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다. 피터 버거의 학제 간 연구 역시 이러한 나뉜 학문을 통합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나 학문 간의 경계가 합쳐져야 한다는 뜻보다는 유연한 사고체계를 지닌 학문간 연계를 더욱 중요한 게 여긴 듯하다. 즉 통섭의 또 다른 의미인‘귀납적 과학철학 훼웰(William Whewell, 1794-1866)이 만든 중요한 개념으로 ‘귀납적 과학철학(The Philosophy of the Inductive Sciences, 1840)에 나온 개념.
의 의미에 비추어 귀납법을 통해 새로운 사상의 형성에 따라서 사실들을 함께 묶는 것’으로서 본 방법상의 통섭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의‘학제 간’연구는 그가 현실참여에 활발했던 사회학자였기 때문에 시작되었고 가능하였다고 본다. 이러한 행보는 그의 학문이‘인간주의적’으로 발전하는데도 영향을 주었다. 그는 공부하는 사람은 항상 의심하여야 하며 사회학은‘인간 세상의 거대한 파노라마에 변함없이 끌리는 사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궁금해 죽겠는 사람, 그래서 필요하다면 열쇠 구멍이라도 들여다보고 남의 편지라도 훔쳐보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한 학문(p.9)’이라고 하였다. 그러한 그의 신념대로 그는 유럽에서 미국으로, 또다시 제3세계 국가로 나아가며 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렸다. 그러면서 EU와 다양한 재단의 프로젝트 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사회를 연구하고 현실에 참여하였다. 그러한 활발한 활동을 이루어나갔기에 스스로 자신의 학문을‘인간주의적’이라고 당당하게 규정할 수 있었다고 본다. 다음의 말은 이러한 피터 버거의 신념과 학문적 성향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객관성이란 사회과학자가 세상을 이해하고자 할 때 지향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전 존재를 말하는 게 아니다. 베버의 용어로 말하자면, 과학이라면 모름지기‘가치중립적’이어여 한다. 하지만‘가치중립적’과학자라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도덕적으로는 괴물일 것이다(p.281).
근대를 몸소 경험한 미국의 사회학자의 모든 말에 모두 동의할 수 없다. 그러나‘적어도 사회학의 분석적인 부분은 당연히‘가치중립’적이어야 하지만, 그 실제 적용은 좀 더 인간적인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해야 도덕적으로 정당하다(p.84) 는 한 시대를 풍미한 노학자의 목소리가 각인되는 것은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학자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오는 구절이다. 어떤 사람이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지혜를 얻고,인간적으로 성장해간다. 그러나 노인이라는 말을 들을 나이가 되어서도 모범이 되는 언동을 할 수 없거나 다른 사람의 윗자리에 설 수 없 다면 수치중에서도 가장 큰 수치다.프랑스의 사상가 몽테뉴도 「수상록」에서 『수치심은 청년에게는 장식품 이지만 노인에게는 비난의 씨앗이다』라고 말했다. 석

  • 뮤지컬 영화 감상과 이해_중간고사
  • 되어가고 있고, 예수가 행한 모든 선한 일은 곧 사라질 것이며,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은 천국만 바라며 그를 추종한다고 노래한다. OST: Heaven on their minds제자들이 언제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갈 것인지 묻자 예수는 이미 말했다고 대답한다. 이때 유다가 등장하고 유다는 마리아를 보면서 왜 예수가 천박한 그녀에게 시간을 낭비하는지 모르겠다고 노래한다. OST: Whats the Buzz/strange Thing Mystifying 하지만 예수는 “죄 없는 자가 돌로 치라라며 그를 따르는 사

  • K Marx의 자본1을 읽고
  • K. Marx의 을 읽고피터 버거는 라는 책에서 유대인식당에서 일하는 중국인 일화를 들려준다. 유대인 식당에서 유창하게 리투아니아어(?)를 구사하는 중국인 노동자를 보고 한 손님이 감탄하는데, 식당 주인은 다급하게 “쉿! 저 사람은 지금 자기가 영어를 배우고 있는 줄 안다고요!”라고 말한다.맑스는 이라는 제목에 매우 충실하게도, ‘자본주의’라는 당시 갓 태어난 경제체제를 여러 각도에서 해체하고 분석

  • [기독교 윤리]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에 대한 서평
  • Ⅰ. 들어가는 말현대사회의 특징에 대해서 사회학자인 피터 버거(Peter L. Berger)는 현대사회의 2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세속화로 성과 속의 이원론 대신 현재의 삶에 치중하여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현재의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는 의미의 체계를 종교의 사유화를 통하여 초월적인 신에 대한 믿음과 구원에 대한 교리, 그리고 거룩한 생활의 규범들의 대한 가치를 하락시켜 버린다. 둘째는 다원주의로 이 세상 사람들의 세계관의 다양성

  • 독후감 - 사회학 개론 레포트 - 사회학에서 초대를 읽고
  • 피터L버거의 ‘사회학에의 초대’는 제목으로 본다면 사회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 혹은 사회학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라 볼 수 있다. 물론 책에 대해 칭찬을 해야겠지만 책을 읽는 동안 든 생각은 ‘책이 어렵다’,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말한다’ 이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사회학을 처음 제대로 접하는 나로서는 책을 읽는 동안 인터넷을 활용하여 책에 나오는 학자 혹은 단어에 대해 찾아봐야 했다. 하지만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