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C]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킨 사회적 사건 분석 -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C형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사회C]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2.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가
 3.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SNS의 개념과 사회학적 연관성
  2) SNS의 사회학적 효과
  3) SNS의 사회학적 동향
   ① 페이스북
   ② 트위터
   ③ 카카오스토리(카카오톡)
   ④ 블로그(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등)
   ⑤ 싸이월드
   ⑥ 미투데이
  4) SNS로 인한 사회학적 변화
   ① 빨라진 정보전달 속도
   ② 사회적 인간관계 확대
   ③ 사회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영향력 증대
   ④ 사회 연결망에 의한 부의 창출 및 축적
   ⑤ 약한 사회적 연결에 의한 강한 사회적 파장력

Ⅲ.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
 1. SNS의 장점과 아울러 감성적 휴먼 인터넷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2. SNS의 폐해를 올바르게 진단하여 반드시 개선해야 할 필요성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학은 매우 체계적인 연구 방법을 사용하며 증거와 논리적 주장에 근거하여 이론을 평가한다는 의미로 하나의 과학으로서 성립한다. 하지만 그것은 자연과학과 똑같은 의미에서 결코 모델화될 수는 없다.
이것은 인간행동을 연구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자연계를 연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학자들은 열린 자세로 연구에 임하며,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무던히 애쓴다. 객관성은 연구자의 자세에 의해서도 좌우가 되지만, 그 연구와 이론에 대한 공공의 평가에 의해서도 좌지우지된다.
이러한 공공의 객관적인 평가는 학문으로서의 사회학이 성립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이다.
사회학의 인간주의적 시야에 대한 이러한 개방성은 인간조건을 탐구하는 데 주로 관여하고 있는 다른 학문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시사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회학은 재미난 학문이다.




≪ … 중 략 … ≫




Ⅱ.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은 중요한 실제적인 학문이다. 그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회비판과 사회개혁 에 기여할 수가 있다. 첫째로,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그만큼 많이 제공해주게 된다. 둘째로, 사회학은 우리의 문화적 인식의 지평을 넓혀주어 서로 다른 문화적 가치의 인지에 바탕을 둔 정책결정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셋째로, 우리는 특정한 정책이 가져온 의도한 혹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하여 평가를 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학은 자기 계몽을 가능하게 해주며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삶의 조건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넓혀준다
참고문헌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조은. 사당동 더하기 25-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인권운동사랑방 지음, 수신확인, 차별이 내게로 왔다, 오월의 봄. 2013.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김영선 옮김. 괴짜 사회학. 김영사. 2009.
랠프 페브르 외 지음, 이가람 옮김. 스무살의 사회학. 민음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남스타일 열풍과 K-POP의 발전방향
  • SNS 관련 항목으로, 외국인들은 한국인들보다 2배 정도의 높은 비율로 SNS를 인기요인으로 꼽았다. 이것은 단순히 외국인들이 한국인들에 비해 SNS를 중시한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외국인들은 우리에 비해 SNS를 통해 K-POP을 많이 접하기 때문에 K-POP의 인기요인에서 SNS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SNS를 통해 싸이는 한국인들보다는 오히려 외국인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와

  • 가상현실과 청소년 사이버 문화
  •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 입시 중압감으로 인한 놀이시간의 부족과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놀이공간의 부족이 청소년들에게 사이버공간을 또 다른 놀이공간으로 만들도록 유인하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사이버공간을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오락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정보의 빠른 공유를 특징으로 한다. 가상현실 중에서 인터넷의 경우, 그 기본 특징은 정보의 공유에 있다. 특히 컴퓨터의 네트워크

  • 농심과오뚜기에관한기업분석,농심기업분석,농심마케팅전략,농심재무분석,오뚜기기업분석,오뚜기마케팅전략,오뚜기재무분석
  • 우리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았다.Ⅱ.기업 소개1. 기업개요 1) 간략 기업정보 (1)회사의 개요① 농심 a. 회사의 이념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보다 낳은 삶을 위해 공헌한다. 농심의 C.I 는 농심의 상징씨앗 이다. 그 의미는 심은 대로 거둔다는 믿음이 담겨져 있다.-개물성무(開物成務) - 농심을 창업하고 성장시킨 창조성과 개척의지를 핵으로 한다.-농심철학(農心哲學) - 이웃과 더불어 나누고 함께 행복하기를

  • Carlsberg 칼스버그 맥주 기업분석과 칼스버그 글로벌 마케팅전략 분석 레포트
  •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전략여타 맥주 브랜드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을 많이 펼쳤지만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전략으로 칼스버그는 “#HAPPYBEERTIME 이라는 USB 장치를 선보였다. 즉, 이 USB 장치를 술집 바에서 컴퓨터에 연결하면 시간이 카운트 되면서 손님들에게 맥주할인을 선사하여 만약, 행복한 맥주타임을 늘리고 싶다면 “#HAPPY BEERTIME 해시태그와 “#BARNMAE 해시태그를 삽입하면 5분이 연장되어, 이미지 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에 업로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서비스 마케팅의 큰 부분은 SNS를 이용한 방법이 차지한다. 경영관리의 가장 큰 변화는 단연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방식의 변화이다. 전자회사들은 이른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했다. 그 영향력은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커뮤니케이션협회가 지난달 17일 삼성전자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