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C]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킨 사회적 사건 분석 -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C형 |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C]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도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2.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가
3.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SNS의 개념과 사회학적 연관성
2) SNS의 사회학적 효과
3) SNS의 사회학적 동향
① 페이스북
② 트위터
③ 카카오스토리(카카오톡)
④ 블로그(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등)
⑤ 싸이월드
⑥ 미투데이
4) SNS로 인한 사회학적 변화
① 빨라진 정보전달 속도
② 사회적 인간관계 확대
③ 사회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영향력 증대
④ 사회 연결망에 의한 부의 창출 및 축적
⑤ 약한 사회적 연결에 의한 강한 사회적 파장력
Ⅲ.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
1. SNS의 장점과 아울러 감성적 휴먼 인터넷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2. SNS의 폐해를 올바르게 진단하여 반드시 개선해야 할 필요성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학은 매우 체계적인 연구 방법을 사용하며 증거와 논리적 주장에 근거하여 이론을 평가한다는 의미로 하나의 과학으로서 성립한다. 하지만 그것은 자연과학과 똑같은 의미에서 결코 모델화될 수는 없다.
이것은 인간행동을 연구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자연계를 연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학자들은 열린 자세로 연구에 임하며,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무던히 애쓴다. 객관성은 연구자의 자세에 의해서도 좌우가 되지만, 그 연구와 이론에 대한 공공의 평가에 의해서도 좌지우지된다.
이러한 공공의 객관적인 평가는 학문으로서의 사회학이 성립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이다.
사회학의 인간주의적 시야에 대한 이러한 개방성은 인간조건을 탐구하는 데 주로 관여하고 있는 다른 학문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시사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회학은 재미난 학문이다.
≪ … 중 략 … ≫
Ⅱ.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의 사회적 증가]
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학은 중요한 실제적인 학문이다. 그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회비판과 사회개혁 에 기여할 수가 있다. 첫째로,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그만큼 많이 제공해주게 된다. 둘째로, 사회학은 우리의 문화적 인식의 지평을 넓혀주어 서로 다른 문화적 가치의 인지에 바탕을 둔 정책결정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셋째로, 우리는 특정한 정책이 가져온 의도한 혹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하여 평가를 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학은 자기 계몽을 가능하게 해주며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삶의 조건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넓혀준다
- 참고문헌
-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조은. 사당동 더하기 25-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인권운동사랑방 지음, 수신확인, 차별이 내게로 왔다, 오월의 봄. 2013.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김영선 옮김. 괴짜 사회학. 김영사. 2009.
랠프 페브르 외 지음, 이가람 옮김. 스무살의 사회학. 민음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