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교과서]미술과(미술교육) 특징,목적,역할, 미술교과서 편찬방향,문제점, 미술교과서 활용방법,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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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Ⅴ.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Ⅵ. 미술교과서의 문제점

Ⅶ. 미술교과서의 활용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될 때 그 효과를 검증 받을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실천의 매개가 되는 것은 교과용 도서이다. 따라서 현장의 실제적인 변화는 교육과정보다도 교과용 도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교과서의 형태는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과용 도서 개발을 계획해야 한다.
첫째,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중시하는 교과서이다. 미술 활동의 대부분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여기서의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이란 학생들이 과제로 주어진 표현 활동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 활동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전개하고, 종합하여 발표하거나 기술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둘째,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살린 교과서이다.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데 있어 내용의 중복이나 반복을 피하고 계속성과 계열성을 살리며, 미술의 다양한 활동의 통합성을 살려 구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생활과의 관련 속에서 학습자의 관심, 흥미, 필요, 요구를 반영한 교과서이다.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미술의 다양한 활동이 학습자의 수준과 상황 등을 고려하여 통합되어질 때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김영학 저 / 미술교육, 대완도서, 1994
김정선 /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소영 /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이석원 외 3인 /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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