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교육]판화교육의 의의,목표,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다색판화교육, 판화교육의 유의점, 판화교육의 문제점, 판화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판화교육의 의의

Ⅲ. 판화교육의 목표

Ⅳ. 판화교육의 종이판화교육

Ⅴ. 판화교육의 다색판화교육

Ⅵ. 판화교육의 유의점

Ⅶ. 판화교육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분야에 비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정확한 이해와 도구사용의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하는 표현활동이며 실제 생활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해가 따르지 않는 한 판화 교수-학습에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판화 지도 내용은 대부분 자연물을 이용한 직판이나 볼록 판화를 다루고 있으며, 오목 판화, 평판화, 공판화 그리고 입체 판화와 같은 다양한 내용과 재료 및 도구를 충분히 경험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판화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판화용구나 시설, 교재가 부족한 학교 현장과 교사들의 이해 부족으로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판화 지도를 기피하고 있다.
판화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1975년 경북대 사대 부속국민학교 미술과 연구실에서 편찬한 ‘판화를 통한 교육’을 시작으로 1970-80년대에는 ‘일반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판화 지도에 관한 연구’(구득환, 1975), ‘판화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정가영, 1979), ‘판화교육의 실태 및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김진영, 1986) 등 판화교육과 관련된 현장 실태조사가 있으며, 1990년대에는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지도 방안’(이덕호, 1994), ‘미술과에서 창의력 신장을 위한 판화영역의 다양한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김남권, 1995) 등 표현지도의 창의력 신장과 관련된 논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위와 같은 논문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판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판화학습의 다양한 표현방법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o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심화의 과정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Montessori), 피아제(Piaget), 로웬펠드(Lowenfeld)와 같은 교육학자, 미술교육학자들
참고문헌
김춘일·김성혜(1997) : 어린이 판화교실, 미진사
박정환(2001 발표예정) : 미술교육에서 프로타쥬 다색판화 연구
박석순 저(2005) : 엄마는 미술선생님, 양서원
이영욱(1996) : 미술과 진실, 서울, 미진사
에른스트 피셔, 김성기 역(1984) : 예술이란 무엇인가, 서울, 돌베게
Cropley, Arthur John(2004) :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특수교육,가족치료]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관련된 것으로 추정) 이소현외 1인,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03, p.84.평균 및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음) 김종현외 3인, 특수유아교육, 창지사, 1996, p.154. 기타 원인의 제외 등4) 학습장애아 정의에 포함되는 요소) 최중옥,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1, p.119.1 지적능력이 평균(IQ100)이하에서 1표쥰편차 이상(1표준편차가 15인 검사도구에서는 IQ85 이상)2 한 과목 혹은 그 이상의 과목에서 지적 능력과 성취도의 차이가 심할 때3 그 차이는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전제조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지도방침과 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구성과 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교육적 성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의의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효과1. 신문활용교육의 목적2.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제조건Ⅴ. 신문활용교육(신문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목표의 설정 - 302. 전담조직 구성 323. 봉사팀 구성 - 344. 교 육 375. 자원봉사 코디네이터의 활용 436. 책자 및 영상물의 활용 - 467. 기금조성의 필요성과 방법 48Ⅳ. 기업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전략1. 지속적인 정보제공 542. 국내 외부 교육 참가 - 553. 국내외 자원봉사 관련 세

  • 아동 미술 교육
  • 교육 과정을 발달시키게 된 것이다. 1970년대에 와서 Lewenfeld가 표현한 발달적 이론은 새롭게 인식되어 또 다른 일면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즉, 미술교육의 방향을 개인과 사회적인 목표에 보다 크게 관심을 두는 방향으로 수정함으로써 지나친 인지적 목표와 학문적인 측면으로부터 떨어져 나와야 한다고 보고 있다.5. 아동 미술 교육과 교사1) 교사의 요건 미술활동의 목적은 수차례 강조한 것처럼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 [판화][종이판화][사포판화][다색판화][고판화][동판화]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
  • 종이판화, 사포판화, 다색판화, 고판화, 동판화 분석Ⅰ. 종이판화1. 종이판화의 특성 2. 종이의 조형적 기능1) 찢기2) 자르기3) 꾸겨대기4) 껍질뜯기5) 겹치기6) 꼬기7) 뚫기3. 종이판화의 종류1) 잘라낸 종이판화 2) 오려낸 종이판화 3) 대지가 붙은 종이판화4) 대지를 파내는 종이판화Ⅱ. 사포판화1. 준비물 및 재료2. 제작 과정Ⅲ. 다색판화1. 다색판화의 작업 유형 2. 다색판화의 표현특성Ⅳ. 고판화1. 고판화의 종류1) 목판화・단색목판2)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