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교육과정의 변화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공동모금 재정지원을 통해 본 장애인복지분야의 서비스 패러다임 동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학생중심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분석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메인스트림교육 및 전환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직업교육 및 가족강화,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운영위원회 및 현대사회
- 본문내용
-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보는 관점, 편성 방법과 내용, 적용 대상이나 수준, 편성 기관 등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정의될 수 있다. 그렇기에 정확한 개념으로 교육과정을 정의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등의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기에, 교육과정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어떻게 평가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 기준이라고 규정해 보면, 오늘날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더욱더 크게 다루어지고 있다.
즉 교육이 왜 실시하며(교육목표), 무엇을 가르치고(교육내용), 어떻게 가르치며(교육방법), 얼마만큼 성취되었는가(교육평가)라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늘날 그 많은 지식 중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라는 교육과정의 문제는 우리의 주된 관심사가 되기 때문이다.
Ⅰ.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을 뜻하는 Curriculum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온 말로서 ‘달린다’라는 뜻으로 뒤에 경주로(race of course)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리하여 Curriculum은 경주로와 경주하는 그 자체(the race itself)의 의미가 혼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교육과정은 출발점에서 일정한 목적 지점까지를 향하여 달리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Curriculum이라는 어휘는 1856년 미국에서 발간된「미국영어사전(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에서 경주로(race of course)의 의미로 처음 제시되었으며, 뒤에 1928년 이 사전이 개정되면서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의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은 의미의 Curriculum은 교육적으로 전용되어 학습 그 자체와 학습내용을 뜻하게 되었으며, 교과과정(敎科課程), 학습과정(學習過程), 학과과정(學科課程),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용어로 옮겨 쓰게 되었다.
그런데 교육과정으로서의 Curriculum은 초창기 가르치는 교과서나 지도요강, 교수요목, 지도요령 등을 뜻하는 것에서, 최근에는 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이나 학생들이 경험 및 전체적인 생활을 포괄하여 교육과정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교육과정의 개념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부(2001),「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교육과정자료 29,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권요한이만영 편역(2003),『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 도서출판 특수교육.
대한특수교육학회편(1995),『한국특수교육백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병하(1999),「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김영미(1999),「학교단위에서의 기본 교육과정 적용 방안」,『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김종건(2000).「교육과정학의 역사」, 『교육과정 연구』제 7호, 한국학교교육과정학회.
류문화(2001),「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 탐색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과 활용방안 - 사 회과를 중심으로」,『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제 2집, 국립특수교육원.
박제윤(1999),「특수학교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유봉호(1992).『한국교육과정사 연구』, 교학연구사.
이미숙김경자(1999),「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어 온 교육내용의 성격」, 한국학술진흥 재단 연구사업.
이범주외(1999),「중학교 교육과정해설 - 총론」, 현대문예사.
이유훈(2000),「새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연수자료, 국립특수교육권
______(2002),『특수 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유훈김경진박정연(2000),『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립특수교육원.
이유훈정대영정동영(1994),『한국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사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이홍우외(1979),「교육과정과 교과서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문교부정책 연구보고서.
이효자정대영정동영정해동(1998),『특수교육과정 국제 비교』, 국립특수교육원.
조일연(1999),「학교단위에서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적용 방안」,『현장특수교육』여름 호, 국립특수교육원.
함수곤외(1994),「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 총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Bobbitt, F.(1918). The Curriculum. Boston: Houghton Mifflin.
Bruner, J. S.(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N. Y: W. W. Norton & Co., In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의몸과 우리몸의 소중함(아동건강교육, 신체부위배우기, 모의부분수업, 활동계획안)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부부강간죄의 성립과 찬반론 및 전망0k
- 만4세 자폐아이에 대한 IEP작성하시오
- 아동안전관리_아동학대, 성폭력, 아이를 방임하는 등 갈수록 아동범죄가 많아지고 죄질이 나빠지는 상황 이런 일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한 명의 영유아를 3회 이상 관찰한 후 발달 영역 중 3가지 발달 영역을 선정하고 표본식 기록 법으로 기록하고 발달상황을 평가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말기 환자의 알 권리와 호스피스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