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교육과정의 변화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보는 관점, 편성 방법과 내용, 적용 대상이나 수준, 편성 기관 등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정의될 수 있다. 그렇기에 정확한 개념으로 교육과정을 정의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등의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기에, 교육과정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어떻게 평가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 기준이라고 규정해 보면, 오늘날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더욱더 크게 다루어지고 있다.
즉 교육이 왜 실시하며(교육목표), 무엇을 가르치고(교육내용), 어떻게 가르치며(교육방법), 얼마만큼 성취되었는가(교육평가)라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늘날 그 많은 지식 중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라는 교육과정의 문제는 우리의 주된 관심사가 되기 때문이다.
Ⅰ.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을 뜻하는 Curriculum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온 말로서 ‘달린다’라는 뜻으로 뒤에 경주로(race of course)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리하여 Curriculum은 경주로와 경주하는 그 자체(the race itself)의 의미가 혼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교육과정은 출발점에서 일정한 목적 지점까지를 향하여 달리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Curriculum이라는 어휘는 1856년 미국에서 발간된「미국영어사전(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에서 경주로(race of course)의 의미로 처음 제시되었으며, 뒤에 1928년 이 사전이 개정되면서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의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은 의미의 Curriculum은 교육적으로 전용되어 학습 그 자체와 학습내용을 뜻하게 되었으며, 교과과정(敎科課程), 학습과정(學習過程), 학과과정(學科課程),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용어로 옮겨 쓰게 되었다.
그런데 교육과정으로서의 Curriculum은 초창기 가르치는 교과서나 지도요강, 교수요목, 지도요령 등을 뜻하는 것에서, 최근에는 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이나 학생들이 경험 및 전체적인 생활을 포괄하여 교육과정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교육과정의 개념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부(2001),「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교육과정자료 29,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권요한이만영 편역(2003),『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 도서출판 특수교육.
대한특수교육학회편(1995),『한국특수교육백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병하(1999),「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김영미(1999),「학교단위에서의 기본 교육과정 적용 방안」,『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김종건(2000).「교육과정학의 역사」, 『교육과정 연구』제 7호, 한국학교교육과정학회.
류문화(2001),「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 탐색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과 활용방안 - 사 회과를 중심으로」,『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제 2집, 국립특수교육원.
박제윤(1999),「특수학교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현장특수교육』여름호, 국립 특수교육원.
유봉호(1992).『한국교육과정사 연구』, 교학연구사.
이미숙김경자(1999),「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되어 온 교육내용의 성격」, 한국학술진흥 재단 연구사업.
이범주외(1999),「중학교 교육과정해설 - 총론」, 현대문예사.
이유훈(2000),「새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연수자료, 국립특수교육권
______(2002),『특수 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유훈김경진박정연(2000),『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립특수교육원.
이유훈정대영정동영(1994),『한국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사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이홍우외(1979),「교육과정과 교과서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문교부정책 연구보고서.
이효자정대영정동영정해동(1998),『특수교육과정 국제 비교』, 국립특수교육원.
조일연(1999),「학교단위에서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적용 방안」,『현장특수교육』여름 호, 국립특수교육원.
함수곤외(1994),「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 총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Bobbitt, F.(1918). The Curriculum. Boston: Houghton Mifflin.
Bruner, J. S.(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N. Y: W. W. Norton & Co., I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장애학생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일반교육과정 수정한 특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일반교육과정 수정.적용 곤란한 중도.중복 장애 학생* 다양한 개인차 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 등이 차별화 되어야 함1.장애학생 교육의 특징과 기반가. 장애학생 교육의 특징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1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장애학생 교육과정 일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일반교육과정 수정한 특수교육과정 적용 가능 학생일반교육과정 수정.적용 곤란한 중도.중복 장애 학생* 다양한 개인차 목표, 내용, 방법, 매체, 평가 등이 차별화 되어야 함1.장애학생 교육의 특징과 기반가. 장애학생 교육의 특징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교육의 필요성과 교사 간 협력, 장애이해 관련 프로그램 등의 개발을 통해 어느 정도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기틀은 형성되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진정한 통합은 장애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 몸만 함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급 수업에도 통합되어 참여와 함께 일반교육 교육과정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런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이 바꿔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교육 교육과정이 변화해야 한다. 일반교육 교육과정을 바꾸지

  • 영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알파벳 알기 - 영어 음식이름으로 알파벳 알기
  •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한 교과이다. 하지만 장애학생들은 그들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영어교육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시각ㆍ청각 장애 및 지체 장애학교의 교육과정에는 영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학교에서는 영어교육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는 교육의 효과성 및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적용한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특성,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교육과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교육
  • 교육과정의 수정과 적용은 문서 중심이 아니라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해 학생 중심으로 탄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에서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일반인과 동등한 모습으로 사회에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더욱 절실하며,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공유된 시각과 공유된 책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