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Ⅲ. 미술교육의 역할

Ⅳ. 미술교과서의 구성
1. 저학년 ‘즐거운 생활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2. 고학년 ‘미술’
1) 미적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교과서의 영역
1. 미술과 생활
2. 느낌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7. 작품 감상

Ⅵ. 미술교과서의 활용

Ⅶ. 향후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왜 많은 동물학자나 식물학자는 화가가 아닌데도 그림을 그릴까. 그것은 과학자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관찰 그림은 그 대상의 특성을 보다 자세히 알아 가는 좋은 공부가 된다. 이것은 과학자뿐만 아니라 건축가나 농부 등 많은 사람들에게도 해당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은 아는 만큼 그 대상과 친해진다. 그림을 그리면서 한 대상(사물, 사람, 동물, 식물)을 좀더 알고 가까워졌다면 닮게 그리지 않았다고 무슨 큰 문제인가. 닮게 표현하지 않아도 배울 수 있는 미술의 조형요소는 무수하다. 변화와 통일, 크고 작음, 많고 적음, 색의 농도 등…. 그러므로 미술은 대상을 똑같이 재현하는 것을 넘어, 사물이나 관계, 그것들에 시간이 개입되어 생겨나는 상황(변화)을 읽고 발견하며 세계를 이해해 가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세계를 이해할수록 더욱 자유로워진다.
세계의 발견과 이해는 재료(물질)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세상은 다양한 물질로 이루어진 실제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서 재료경험 활동은 종이나 펜, 흙이나 나무, 염료나 천, 공구나 여러 매체(만화, 사진, 영상 따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그리고 학습목표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다. 이러한 재료경험의 활동은 학생들을 변화시킨다. 이들은 사용하거나 사용할 재료들을 소중하게 다룬다. 재료(물질)의 의미(생명력)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우리 미술인들이 재료를 다루는 것을 되돌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절약의 차원이 아니라 재료(물질)로서 세상과 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미술교육은 아이들에게 물질을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물질로 세상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조작하는 문화소양인으로 자라나는 훈련의 기회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 도시환경 속에 살면서, 그 환경을 구성하는 색이나 형태,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로웬펠드·브리테인 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3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박은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박은덕, 한국·미국·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비교연구-내용 및 진술 방식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 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2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 -발표일 : 2005년 5월 18일목 차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Ⅱ. 국어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Ⅲ.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Ⅳ.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전개와 다양성Ⅴ.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적절성 분석 Ⅵ. 국어 교과서의 목표에 따른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 Ⅶ. 교과 내용의 실제성Ⅷ. 교과서 삽화 분석Ⅸ. 국어 교과서에서의 평가Ⅹ. 수준별 학습자

  • [교육과정 보고서] 불교 - 종교 교과서
  • 불교교과서 분석(교육과정 REPORT)《목 차》Ⅰ. 서론Ⅱ. 종교 교과서 목표 분석Ⅲ. 종교 교과서 내용분석Ⅳ. 종교 교과서 교수 - 학습 방법Ⅴ. 종교 교과서 평가Ⅵ. 전체 평가 및 제언Ⅰ. 서론 7차 교육 과정이 시행되면서 중등교과서의 내용의 방향이 크게 변화하였다.불교의 사회 활동과 시대 흐름에 중점을 둔 내용이 보완되고, 외형이 바뀌는 등 중등 불교교과서가 대대적인 개편과 함께 질이 크게 향상되었다.이번 개편에서 눈에 띄게 달라지는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육을 필수화하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 중인 정보소양인증제를 중학교까지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다. 부분적, 선택적으로 실시되고 있던 컴퓨터 교육을 2001학년도부터 필수화하기로 한 것이다. 본 정책 시행의 일환으로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컴퓨터(정보통신기술) 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 정보통신기술 지도자료를 개발, 보급되었다. )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
  •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내용과 경험을 선정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전통적인 학문 체계나 신념체계에 의한 엄격한 울타리는 무너뜨리고 각 교과의 지식이니 경험을 필요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재구성하는 것이다.이상에서 정의한 통합과 교육과정의 정의를 연결해 보면, 시간적으로는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 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 경험들이 상호관련 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나아가 인격 성숙으

  • 초등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
  • 관련성 있는 교과 종합지도교육과정의 전체구조를 교과활동, 반공도덕 생활 및 특별활동으로 구성초등 8개 교과 (국어, 산수, 사회, 자연, 체육, 음악, 미술, 실과)체육은 1차와 별 차이 없음.교과명 ‘체육과와 보건과’→‘체육’내용영역 : 체조놀이, 놀이(구기와 레크리에이션), 춤 놀이, 보건위생 4개 영역으로 세분주당 수업시간 3~4시간제 3차 교육과정(1973~1981)교육의 방향 : 국민정신 교육의 강화(유신정권-계몽운동)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